제17호 태풍 타파 발생…‘가을태풍’의 예상 이동경로는?

입력
수정2019.09.19. 오후 4:52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제17호 태풍 타파의 예상 이동경로. 기상청 제공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을태풍 ‘타파’(Tapah)가 19일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 470km 부근 해상에서 열대저압부가 제17호 태풍 타파로 발달했다. 중심기압 996헥토파스칼(hPa), 최대풍속 18m/s의 소형 태풍이다.

현재 시속 5~10km정도의 느린 속도로 북상하고 있는 타파는 28도 이상의 고수온역 통과로 중급 중형으로 발달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오후 3시엔 일본 오키나와 서북서쪽 약 240km 부근 해상을 지나는데, 이 무렵부터 제주도도 타파의 영향권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타파는 22일 오전 3시 서귀포 남쪽 약 330km 부근 해상을 지난 뒤 대한해협을 거쳐 독도로 향한다. 이때는 중부·남부를 비롯한 전국 대부분 지역이 태풍 영향권에 들 가능성이 있다. 타파는 23일 일본 삿포로 서남서쪽 약 370km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타파의 영향으로 21일 새벽에 남해안과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고 오전 남부지방, 오후 강원남부와 충청도로 확대될 것으로 봤다.

다만 발생 초기인 만큼 이동속도 및 진로 등 변동성이 크다. 기상청은 “21일부터 22일 사이 강수 지역과 예상 강수량, 해상의 특보 등이 변동될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나 태풍정보를 참고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한편, 타파는 말레이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메기과의 민물고기를 의미한다.
제17호 태풍 타파의 예상 이동경로. 기상청 제공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




▶ 동아일보 단독 뉴스 / 트렌드 뉴스

▶ 네이버 홈에서 [동아일보] 채널 구독하기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