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소년 사건 대표적인 '콜드케이스' , '황산테러사건도 케이스'

26일 오전 대구시 달서구 와룡산 새방골에서는 개구리 소년 시신 발견 15주기 추모식이 열렸다.

이들이 고사리 손으로 산에 오른지 어느덧 15년이 지난 것이다. 개구리 소년 사건이란 사건명은 이 어린이들이 15년전 개구리 도롱뇽을 잡기 위해 산에 올랐다가 다시는 못돌아왔기 때문이다.

개구리 소년 사건 유족들은 사건규명과 추모비 추모공간 등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PYH2017032731820005300_P4.jpg
▲ 개구리 소년 사건 유족들은 사건규명과 추모비 추모공간 등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개구리 소년 사건 같은 것을 이른바 ‘콜드 케이스Cold case’라 부른다. 사망 원인조차 제대로 밝혀내지 못한 채 공소시효가 만료된 ‘개구리소년 실종사건’이나 ‘화성 연쇄 살인사건’은 우리가 알고 있는 극히 일부의 사건일 뿐이다.

과학수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본격적으로 형성된 데는 2001년 국내에 처음으로 방영된 미국의 인기 드라마"CSI"의 영향이 클 것이다. 이 열풍은 2011년에 한국 최초의 법의학 드라마 "싸인"으로까지 이어지며 과학수사라는 분야의 존재를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시켰다.

대구에서는 개구리 소년 사건 만큼이나 미스터리한 사건이 더 있다. 영구미제 사건으로 끝난 어린이황산 테러 사건이다. 대구 어린이 황산테러는 지난 1999년 5월20일 당시 6살이던 A군 집 앞에서 발생했다.

A군이 대구시 동구의 한 골목길에서 온몸에 황산을 뒤집어쓰는 테러를 당했다. 신원을 알 수 없는 범인이 학원에 가던 A군을 붙잡고 온몸에 황산을 부었다.

행인이 A군을 발견해 병원으로 옮겼지만 그 자리에서 실명한 A군은 패혈증을 앓다가 49일 만인 같은 해 7월8일 숨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