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함양군 브리핑]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농촌현장포럼 등


  • 김성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8-26 15:13:35

    ▲ 함양군은 2021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수동면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공모 신청을 위한 첫 단계로 1회차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제공=함양군)

    ♦2개월간 5회차 진행, 주민 분야별 토론 등 이해도 높여

    [함양 베타뉴스=김성진 기자]경남 함양군은 26일 수동면사무소에서 2021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수동면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공모 신청을 위한 첫 단계로 1회차 포럼을 시작했다.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공모를 위한 현장포럼은 약 2개월 간 마을회관 등에서 5회차까지 진행된다.

    1차 현장포럼에는 수동면 주민 약 60여명이 참석해 기초생활거점사업 계획 수립 방법과 분야별 토론을 진행해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유형 중 하나로 상위 서비스 거점인 통합지의 기능을 보완하고 중심지 접근성이 제한적인 배후마을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수동면의 경우 이번 사업을 통해 면사무소 소재지인 화산리를 중심으로 거점지의 기능을 보완하면서 인근 4개리의 배후마을을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하는 현장포럼을 통해 주민 스스로 발굴한 사업과제 및 발전과정을 도출해 2021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공모 계획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산 안준영 작가 초청, 책판 책 제작과정 이야기 展

    함양군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의 기획프로그램인 2019년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에 선정돼 다양한 문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은 국민 개개인의 문화수준을 향상시켜 문화적 격차를 해소해 문화 복지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주관하는 사업이다.

    군은 전시 부문에 이산(以山) 안준영 작가를 초대해 작가가 수 십 년에 걸쳐서 복각(復刻)한 작품을 선보이며 목판 인쇄 문화의 역사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전시를 개최한다.

    전시는 9월3일부터 16일까지 함양문화예술회관 전시실에서 진행된다.

    안 작가는 비영리 문화 단체인 대장경문화학교의 대표로 기록문화유산인 고려대장경 제작과정에 대한 연구 및 목판 문화유산의 복원, 판각 전문 인력 양성, 문화시설 운영, 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안 작가의 작품을 통해 목판(木板) 인쇄라는 전통 기록 문화의 역사와 제작과정에 대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특별 전시다.

    시대별 인쇄 문화의 흐름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 내에 목판, 인쇄본, 서책 등을 전시하여 함양문화예술회관 내에 작은 박물관을 구성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통·번역기로 외국인과 무한 소통

    함양군은 한글과컴퓨터의 휴대용 인공지능 통·번역기 말랑말랑 지니톡 고!를 1년간 무상으로 임대해 민원실에 설치했다.

    인공지능 통·번역기는 한국·중국·일본어, 영어,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어 등 7개 언어에 대한 통·번역이 가능하며 인터넷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도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문서나 그림에 삽입된 12개국 언어를 촬영해 통역해주는 이미지 번역(OCR), 여행지의 날씨와 환율 등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여행도우미, 외국어 발음의 정확도를 평가해주고 상황별 유용한 표현 학습이 가능한 말하기 학습, 위급상황 발생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SOS 긴급문자, 블루투스·핫스팟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군은 인공지능 통·번역기의 설치를 통해 언어 장벽으로 민원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및 관광객 등에게 편의 제공과 2020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의 성공개최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타뉴스 김성진 기자 (ksj@naver.com)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43922?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