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의 가짜뉴스 논란과 표현의 자유 침해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에 참석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김세연 여의도연구원장(왼쪽)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자유한국당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4일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가짜뉴스를 많이 내놓는, 가짜뉴스의 본산은 대통령과 청와대, 여당”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같은 당 최연혜 의원 주최로 열린 ‘문재인 정권의 가짜뉴스 논란과 표현의 자유 침해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축사를 통해 “이 정부 들어 정부에서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것들이 굉장히 많아진 것 같다. 표현의 자유가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황 대표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등을 예로 들어 “가짜뉴스 생산부터 여론조작에 이르기까지 거짓과 위선으로 가득 찬 정권이 바로 문재인 정권”이라며 “정작 자신들을 비판하는 목소리에 대해서는 가짜뉴스라고 낙인을 찍고 있다. 자유 우파가 무슨 말만 하면 막말이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짜뉴스로 국정을 어떻게든 끌고 가려는 이 정부의 참담한 현실”이라고도 꼬집었다.

황 대표는 “지금 우리 경제와 민생이 다 무너져가고 있다. 국민이 정말 큰 고통에 빠져 계시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경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한다”며 “그럴듯한 말인 것 같지만, 가짜뉴스 아닌가”라고 짚었다. 또 “조국 사태로 온 국민이 속이 상했는데, 조국은 그동안 얼마나 많은 가짜뉴스를 쏟아냈나”라며 “심지어 하는 말마다 가짜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라고 질타했다.

황 대표는 “표현의 자유를 탄압하는 세력은 바로 문재인 정권”이라며 “말 잘못 하면 다양한 압력이 들어온다고 한다. 기업 하는 사람들에게는 세무조사를 하고, 공무원들에게는 인사상 불이익이 주어진다”고 주장했다. 또한 “우파 유튜버들을 탄압하고, 한술 더 떠서 정부기관이 획일적 잣대로 가짜뉴스 여부를 판단해 제재하고 처벌하겠다는데, 정권 입맛에 맞지 않으면 죄다 잡아넣겠다는 뜻으로 읽힌다”며 “공산 독재국가에서나 있을 일이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특히 “이 정권은 ‘문재앙’이라는 댓글을 달았다는 이유로 네티즌들을 대량으로 고발했다”며 “저에 대해서는 훨씬 더 심한 표현도 있었지만, 고발하지 않았다. 그런데 ‘문재앙’이란 댓글을 달았다는 이유만으로 고발한다면 저도 앞으로는 고발해야 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후 기자들과 만난 황 대표는 ‘구체적인 고발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여권에서는 국민이 여당이나 정부를 공격하는 것에 대해 과도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언론의 자유는 폭넓게 인정하는 게 세계적 추세다. 우리 법의 정신도 그렇다”며 “이를 법까지 만들어 처벌하겠다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만약 그런 기준이라면 저도 고발을 생각해볼 수 있다는 말”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