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새 수장 2명 낙마… 금감원 뒤숭숭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동아일보]
최흥식 前원장 채용비리 사퇴 이어 김기식 취임 2주만에 중도하차
‘금융검찰’ 위상 타격에 곤혹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셀프 후원’과 ‘외유성 출장’ 논란으로 취임 2주 만에 사임하자 금감원 관계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최흥식 전 금감원장이 지난달 12일 채용 비리로 사퇴한 뒤 김 원장마저 도덕성 논란으로 물러나는 등 한 달여 만에 수장이 두 번 낙마하면서 ‘금융검찰’ 역할을 해야 할 금감원의 위신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어서다.

김 원장의 사퇴 소식이 알려진 직후 금감원 내부에서는 “사임을 예상했다”는 반응이 많았다. 도덕성 논란이 거세게 일면서 더 이상 버티기 힘들 것으로 봤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선관위가 ‘위법’ 판단을 내리고, 이렇게 빨리 사임으로 이어질 줄 몰랐다”며 놀라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금감원은 차기 수장이 정해질 때까지 유광열 수석부원장이 원장직을 대행한다.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채용 비리 조사와 함께 금융개혁 과제를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금감원의 한 관계자는 “힘이 센 ‘실세 원장’이 와서 금감원 위상이 설 것이라고 내심 기대했는데 실망스럽다”며 “금감원의 권위가 서지 않는데 어떻게 금융회사들에 개혁을 주문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금감원은 차기 수장에 관심을 보이며 뒤숭숭한 분위기다. 벌써부터 도는 하마평에는 진보학자인 전성인 홍익대 교수와 윤석헌 서울대 객원교수,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강유현 기자 yhkang@donga.com

▶ 동아일보 단독 / 동아일보 공식 페이스북
▶ 핫한 경제 이슈와 재테크 방법 총집결(클릭!)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