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폐막…관람객 19만5081명 집계

입력
수정2018.10.13. 오전 11:02
기사원문
하경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4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이 화려하게 열리고 있다. 올해 영화제는 개막작 윤재호 감독의 '뷰티불 데이즈'(Beautiful Days)를 시작으로 오는 13일까지 열흘 동안 5개 극장의 30개 상영관에서 79개국 323편의 작품을 상영한다. 2018.10.04.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가 13일 오후 폐막작인 원화평(홍콩) 감독의 '엽문회전'(Master Z : The Ip Man Legacy) 상영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

올해 영화제는 지난 4일부터 열흘 동안 부산 영화의전당 등 5개 극장 30개 상영관에서 79개국 324편의 작품을 상영했다. 이중 월드 프리미어는 115편, 인터내셔널 프리미어는 25편이다.

영화제 기간 총 관람객 수는 19만5081명으로 집계됐다. 또 영화제에 참석한 영화인은 총 9102명(국내 게스트 4860명, 해외 게스트 1224명, 시네필 1281명, 마켓 1737명)이다.

올해 영화제는 정상화의 성공적인 첫걸음 확인했다고 부산국제영화제 측은 밝혔다.

영화단체의 보이콧이 전면 해제되면서 더 많은 국내외 영화인이 영화제를 찾았으며, 배우들의 참석 또한 증가했다. 한국영화감독조합의 경우 지난 5일과 12일 한국영화감독의 밤을 통해 전면 참가를 알렸고, 지난 2년 동안 시행하지 않았던 한국영화감독조합상을 재개했다.

더불어 CJ ENM, 롯데, 쇼박스, NEW 등 대형 배급사를 비롯해 많은 영화사가 자체 행사를 가지면서 영화인의 교류와 단합을 도모하기도 했다. 많은 영화인이 다양한 행사를 적극 만들어 가면서 정상화된 영화제를 보여줬다고 영화제 측은 전했다.

이번 영화제는 다양한 관객 프로그램이 마련돼 시민 참여가 확대됐다고 영화제는 평가했다. 영화제 개막 첫 주말 태풍의 영향을 받았지만 야외 상영장과 행사장 곳곳에서 많은 관객과 시민들이 참여가 증가했으며, 특히 사전 예매율 또한 지난해에 비해 10% 이상 증가했다.

이와 함께 부산 원도심에서 진행한 '커뮤니티 BIFF'는 관객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참여를 확대시키며 크나큰 호응을 이끌어 내면서 내년을 기약하게 됐다. 더불어 영화의 전당에서는 다양한 전시와 VR 체험 등 볼거리와 체험의 장이 마련돼 순수 영화 관람객 외에도 주중에 영화제를 즐기는 가족단위의 유동인구가 증가했다고 영화제 측은 밝혔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4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에 참가한 영화인들이 관객들의 환호를 받으며 레드카펫을 지나고 있다. 올해 영화제는 개막작 윤재호 감독의 '뷰티불 데이즈'(Beautiful Days)를 시작으로 오는 13일까지 열흘 동안 5개 극장의 30개 상영관에서 79개국 323편의 작품을 상영한다. 2018.10.04. yulnetphoto@newsis.com


또 영화제 기간에 함께 열린 아시아필름마켓에서는 전년 대비 38% 증가한 911개 업체가 참가한 가운데 역대 최다인 743건의 미팅이 진행됐다. 더불어 E-IP 마켓에서는 350여 차례, 그 외 구매 및 판매 관련 미팅은 약 5000회 이상이 이뤄진 것으로 집계됐다.

부산국제영화제의 유일한 경쟁부문인 '뉴 커런츠' 올해 수상작은 '폭설'(추이시웨이·중국)과 '호흡'(권만기·대한민국)이 선정됐다. '폭설'은 다차원적인 등장 인물과 스릴 넘치는 액션 시퀀스를 통해 숙달된 장르 영화 연출력을 보여줬고, '호흡'은 디테일한 인물 설정, 완벽한 컨트롤, 능숙한 심리묘사가 돋보이는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또 특별공로상 수상자는 고 홍영철 한국영화자료연구원장이 선정됐고, 지석상 수상작은 '로나, 아짐의 어머니'(잠쉬드 마흐무디 감독)과 '아담의 갈비뼈'(장웨이 감독)이 함께 선정됐다.

비프메세나상 수상작은 '기억과 망각'(제임스 홍·대만), '군대'(박경근·대한민국) 등이, 선재상 수상작은 '캣데이 애프터눈'(권성모·대한민국), '꼬마 누레'(아시시 판데이·인도) 등이 뽑혔다.

더불어 올해의 배우상은 영화 '메기'의 이주영(대한민국)과 '아워바디'의 최희서(대한민국)가 선정됐다. 이와 함께 KNN관객상은 '벌새'(김보라·대한민국)에게, BNK부산은행상은 '나의 작은 동무'(무니카 시멧츠·에스토니아), 시민평론가상은 '메기'(이옥섭·대한민국) 등의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한편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는 폐막식은 13일 오후 7시 부산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배우 권해효와 구혜선의 사회로 진행된다.

yulnetphoto@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