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들로 "미중고위급 회담서 뜻밖의 좋은 일 일어날 수도"

입력
수정2019.10.05. 오전 1:47
기사원문
문예성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바이든 전 부통령 조사 압력, 무역협상에 영향 미치지 않을 듯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NEC)은 다음주에 열린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뜻밖의 긍정적인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TV와의 인터뷰에 "나는 (고위급 무역협상에 대해) 전망하지 않겠지만, 놀라운 일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중국은 일부 (미국) 상품을 구매하고 있다"면서 "구입한 것은 소량이지만 좋은 징조"라고 주장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오는 7~8일 개최되는 차관급 회담과 10~11일 개최되는 장관급 회담에 대해 "모든 것은 대화 테이블 위에 놓여 있고, 우리는 지난 5월 회담 당시로 돌아가고 싶어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당국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해 조사라고 촉구한데 대해 "이는 중국과의 무역협상에는 영향을 미칠 것 같지 않다"고 분석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조사도 무역협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다만 홍콩 민주주의 시위에 대한 미국의 강력한 지지는 중국과의 협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달 26일(현지시간) CNBC는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 3명은 인용해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무역협상이 오는 10월 10일부터 11일까지 미국 수도 워싱턴DC에서 개최된다"고 보도한 바 있다.

지난달 29일 왕서우원 중국 상무부 부부장은 "류허 중국 부총리가 국경절 연휴 이후인 10월 둘째주(10월 7~13일)에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되는 미중 무역협상에 참가할 중국 측 협상단을 이끌고 갈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sophis731@newsis.com

▶K-Artprice 오픈! 미술품 가격정보 한눈에 보세요

▶ 네이버에서 뉴시스 채널 구독하기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