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

[인천일보=조혁신 기자] 아티초크를 손질하는 방법은 가위로 아티초크의 가시를 잘라 제거한다. 손질한 아티초크를 반으로 잘라 냄비에 넣고 식초 한 큰술을 넣어 5분가량 삶아준다. 삶은 아티초크를 찬물에 행구어 준뒤 털 부분을 모두 없애 나머지 손질을 해준다. 손질한 아티초크는 꽃봉오리를 받치는 부분만 식용한다.

국화과나 돼지풀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폐나 쓸개가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피하길 권장한다. 또 아티초크를 너무 많이 먹으면 두통, 구토, 복부 팽만감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먹을때 유의사항은 국화과 식물이므로 국화꽃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가급적 섭취를 권장하지 않으며,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해서 갑자기 과량으로 섭취시 복통, 및 설사 유발에 주의해야한다.

단백질, 비타민A, C. 칼슘, 철, 인, 당류, 이뉼인등이 다량 함유돼 약용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기능이 저하도니 간장이나 쇠약해진 소화기의 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다.

아티초크는 시나린 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다. 시나린은 간을 좋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간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시나린은 담즙의 분비를 촉진해 소화 기능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 동매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능이 있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