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카페에서 커피 한잔의 행복…'소확행' 아시나요

입력
수정2018.03.10. 오전 9:00
기사원문
이상서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미래의 큰 행복보다는 지금의 작은 행복을

'소확행' 트렌드 인기

"갓 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 먹는 것, 반듯하게 접은 속옷이 서랍 가득 들어 있는 것, 새로 산 정갈한 향의 셔츠를 입는 것, 부스럭 소리를 내며 고양이가 이불 속에 들어오는 것"

작지만 확실한 행복, 소확행(小確幸).

소확행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수필집에서 처음 소개된 단어로 작년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삶의 방식인데요.

소확행은 다양합니다.

친구와 가지는 술자리, 좋아하는 연예인 영상보기, 카페에서의 커피 한 잔 등 당장 실현 가능한 작은 행복을 말하는데요.

지난달 구직자 45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행복 키워드 1위에 51.8%로 소확행이 뽑혔습니다.

또한, 75.1%가 ‘소확행에 대해 공감한다’고 답했는데요.

자료 / <구직자-행복 키워드 ‘소확행’> 설문조사, 취업포털 커리어

이준영 상명대 경제금융학부 교수는 소확행이 사랑받는 이유에 대해 “미래에 대한 확실성이 떨어진 상황에서 적은 비용으로 행복을 극대화해 만족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자료 / <구직자-행복 키워드 ‘소확행’> 설문조사, 취업포털 커리어

그렇다면 왜 현대인이 미래에 대해 확신하지 못할까요?

장기적인 경제 불황으로 오랜 시간 노력해야 하는 주택 구입, 취업, 결혼 등의 훗날의 큰 행복에 대한 희망이 예전에 비해 작아졌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현실은 각박한데요. 청년실업률은 5년 동안 지속해서 증가했습니다. 또한, 2034 청년세대의 대졸 실업자 수는 전체 대졸 실업자 중 67.2%를 차지했는데요.자료 / 경제활동인구조사, 통계청

또한, 대표적인 큰 행복인 '내 집 마련'도 점점 어려워지는데요.

20~30대가 서울 평균 수준의 아파트를 가지려면 돈을 전혀 쓰지 않고 12년 6개월을 모아야 가능하며, 만약 정상적인 소비를 하게 되면 기간은 38년 6개월로 늘어납니다. 자료 / 한국감정원, 통계청

이런 현실은 스트레스와 이어지게 됩니다. 20~30대의 36% 이상은 스트레스가 ‘매우’ 많다고 했는데요. 또한, 20대가 최근 자주 느낀 감정은 '무기력'(30.9%)과 '무력감(13.5%)'이었습니다.

자료 / 2034 청년세대 기초통계 Report, 대학내일20대연구소

"소확행은 휘게, 오캄, 라곰과 같이 소박한 행복을 추구하는 세계적인 트렌드와 맞물려 있다. 또한, 많이 소유하는 것보다 내려놓고 가볍게 살아가는 삶의 방식인 미니멀리즘도 소확행과 연결된다" - 이준영 상명대학교 경제금융학부 교수

* 라곰(Lagom) : 소박하고 균형 잡힌 생활과 공동체와의 조화를 중시하는 삶의 경향.

* 휘게(Hygge) :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소박한 삶의 여유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

* 오캄(Au calme) :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심신이 편안한 상태.

* 미니멀리즘(Minimalism) : 장식적 요소를 일체 배제하고 표현을 최소화하는 기법이나 양식

자료 / 시사상식사전

이 교수는 경제 저성장 시대 동안에는 소확행이 다양한 트렌드와 맞물려 지속될 것이라고 봤는데요.

"서울에서 집 사는 것은 부자가 아니면 거의 불가능해요. 어차피 안 되니까 그냥 당장의 행복을 찾게 돼요" - 이 모(22) 씨

"큰 행복의 정확한 기준을 모르겠어요. 현실이 지치고 힘들 때 당장 저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침대에 누워서 보는 이북(E-book)이거든요" - 장 모(23) 씨

실제로 많은 현대인이 지친 현실에서 소확행을 찾고 있습니다.

'소확행'은 막막한 현실 속 우리가 찾아낸 돌파구가 아닐까요?

불투명한 미래 속 우리는 지금 작은 행복을 찾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박효연 이한나 인턴기자

shlamazel@yna.co.kr

▶기사제보 및 문의

▶로봇기자가 쓰는 패럴림픽 뉴스  ▶사진구매 문의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