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현장] "국내 시장은 좁다"…냉동만두의 화려한 '부활'

입력
수정2019.10.14. 오전 7:02
기사원문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앵커 ▶

값싼 인스턴트 식품으로 취급 받던 냉동 만두가 요즘엔 세계 시장에서도 잘 나가는 K-푸드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는데요.

다양한 속 재료를 넣은 신제품이 앞다퉈 출시되면서 만두 시장의 고급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고하연 리포터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 리포트 ▶

국내 한 대형 식품업체의 만두제조 공장.

손으로 빚은 듯 주름이 선명한 새하얀 만두가 쉴 새 없이 쏟아져 나오고.

가지런히 정렬된 수많은 만두는 곧바로 고온의 대형 찜기로 향합니다.

만두피의 쫄깃한 식감과 속 재료의 촉촉함을 살리려면 시간은 생명.

쪄낸 만두를 급속 동결하기까지 컨베이어 벨트는 단 1초도 쉬는 법이 없습니다.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입맛에 맞춰 만두 제조 공정은 한층 세밀해졌습니다.

한 번에 갈아 만들던 속 재료는 잘게 썰어내는 다이싱 기법을 적용했고.

[공장 관계자]
"큐빅(정육면체) 모양으로 잘라서 만두소에 넣습니다. 고기의 식감과 육즙이 그대로 담겨서…"

만두피 역시 진공 반죽에 3,000번 이상 치대 사용합니다.

연 면적 2만 2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이 공장의 만두 생산량은 하루 약 140톤, 35g짜리 만두 400만 개에 달하는 양입니다.

[채민수/식품업체 부장]
"내년도 매출 목표로 1조원 돌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70%가 해외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노릇노릇한 군만두부터.

"지글지글"

모락모락 김이 나는 찐 만두는 물론 전자레인지나 에어 프라이어에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냉동 만두.

냉동 만두 성수기인 겨울을 앞두고 이색 만두 출시 경쟁 또한 뜨겁습니다.

또 다른 식품업체 만두제조 공장.

지금 보시는 건 만두소에 쓰일 랍스터 속살인데요.

냉동 간편식 시장이 커지면서 냉동만두의 고급화 경쟁도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분홍빛 랍스터 살을 고르게 펴고 채소를 버무려 속 재료를 만듭니다.

기존 1.5mm 정도였던 만두 피는 만두소가 비칠 정도로 더 얇아졌습니다.

[공장 관계자]
"이건 0.7mm입니다. 두께가 약 0.7mm입니다."

[공병천/식품업체 간편식 담당 상무]
"에어 프라이어에 조리했을 때 기존 만두는 건조되고 딱딱한 현상이 있는데 피가 얇아짐으로 인해서 피가 촉촉하고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국내 냉동 만두 소매점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냉동 간편식 시장에서 냉동 만두가 차지하는 비중도 약 40%에 달합니다.

매콤한 짬뽕 육즙에 고소하고 짭조름한 명란의 맛을 담은 만두부터, 닭고기와 고수를 넣은 미국식, 해산물과 옥수수를 넣은 베트남식처럼 세계인의 입맛을 끄는 냉동 만두의 진화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투데이 현장이었습니다.

고하연 리포터

[저작권자(c) MBC (http://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네이버 홈에서 [MBC뉴스] 채널 구독하기

▶ [엠빅뉴스] <단독인터뷰> ‘20년 옥살이’ 화성 8차 범인 “억울하다” 울부짖었지만..

▶ [14F] 아이돌 사진 속 눈동자에 비친 풍경으로 집 찾아가 성추행한 사생;(교사촌지, 플라잉카)

Copyright(c) Since 1996, MBC&iMBC All rights reserved.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