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 성수기 앞둔 식품업계, 고급화 전쟁 '후끈'

입력
수정2019.10.11. 오전 7:32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올해 냉동만두 시장 5000억원 돌파 전망
- 풀무원, ''얄피만두'' 출시하며 ''얇은 피'' 경쟁 시작
- CJ제일제당·해태·동원 등 잇따라 0.65~0.7㎜ 신제품 내놔
- 만두소도 랍스터, 해물파전 등으로 다양화

풀무원 ‘얇은피꽉찬속 만두’ (사진=풀무원)
[이데일리 이성웅 기자] ‘쌀쌀해진 날씨에 따뜻한 만두 한 입.’ 만두 성수기인 동절기를 앞두고 식품 업체 간 만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식품 업계에서는 냉동만두 시장이 성장하면서 제품 고급화가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했다.

1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만두 시장은 5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지난해 업계 추산 4500억원과 비교하면 10% 이상 성장한 규모다.

만두 시장의 성장 요인에 대해 업계에서는 ‘고급화에 따른 제품 다양화’를 들고 있다. 국내 제조사들이 프리미엄 만두를 신제품으로 내놓으면서 다양한 만두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덕분이다. 15년전 ‘쓰레기만두 파동’ 이후 잃었던 소비자 신뢰도 되찾고 있다.

국내 만두 시장의 성장에 방아쇠를 당긴 것으로 평가받는 제품이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왕교자’다. 지난 2014년까진 해태가 ‘고향만두’를 기반으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었다. 그러다 비비고 왕교자가 출시된지 2년만인 2015년 전세가 뒤집어졌다.

CJ제일제당은 꾸준히 점유율이 오른 끝에 올해 들어 지난 7월까지 점유율 44.5%(닐슨 기준)로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2위였던 해태는 7월까지 점유율이 14.2%로 3위까지 밀려났다.

앞서 비비고가 원물 식감을 살린 제조공법으로 만두시장에 1차 파란을 불러왔다면, 2차 파란을 부른 곳이 점유율 2위로 올라선 풀무원이다. 풀무원의 1~7월 누적 점유율은 14.4%다. 7월 개별 점유율만 놓고보면 17.6%이며, 8월에는 20.3%까지 점유율을 확대했다.

중위권에서 경쟁하던 풀무원이 올해 들어 올라서는 데 공헌한 제품이 지난 3월 출시한 ‘얇은피꽉찬속 만두(얄피만두)’다. 얄피만두의 피는 0.7㎜로 일반적인 냉동만두의 절반 수준이다.

얄피만두는 소가 보일만큼 얇은 피와 씹는 맛을 살린 소로 입소문을 타며 출시 열흘 만에 50만봉지가 팔렸다. 한 달 만에 120만봉지, 3개월 만에 300만봉지가 팔리며 흥행을 이어갔다. 풀무원은 올해 누적 판매량이 1000만봉지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군교자’ (사진=CJ제일제당)
얄피만두가 인기를 끌자 경쟁업체들도 얇은 피와 다채로운 소를 내세운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동원 F&B는 지난 7월 피 두께가 0.65㎜에 불과한 ‘개성 얇은 피 만두’를 선보였다. 이어 지난 9월 해태가 마찬가지로 0.65㎜인 ‘얇은 피 고향만두’를, 신세계푸드는 0.7㎜ ‘올반 랍스터 인생 왕교자’를 출시했다.

1위 CJ제일제당 역시 왕교자의 후속작으로 0.7㎜짜리 ‘비비고 군교자’를 출시했다. 왕교자가 다양한 조리법이나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 군교자는 군만두에 특화된 만두다.

피 경쟁과 함께 소 경쟁도 주목받고 있다. 돼지고기, 야채, 두부, 김치 등 전통적인 소에 머물러 있던 만두 시장에 다양한 소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

신세계푸드는 지난 2017년부터 짬뽕군만두, 명란군만두 등 소를 차별화했다. 올해 출시한 올반 랍스터 인생 왕교자는 랍스터와 오징어를 넣어 해물의 감칠맛을 살린 제품이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군교자를 만두만 단독으로 먹어도 요리를 먹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한식 정찬요리를 만두소로 재해석했다. 해물파전, 돼지고기 생강구이, 고추장 불고기 등으로 나눠 출시했다.

CJ제일제당은 군교자 이후에도 전통 이북식 만두, 수제만두 등으로 제품을 확대하며 ‘한식만두 프리미엄화’ 전략을 펼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3년까지 국내 매출 5000억원, 글로벌 매출 2조1000억원 등 만두 매출 2조6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지난 1분기까지만 해도 만두 시장은 정체였지만, 경쟁사들이 좋은 제품을 내서 선의의 경쟁할 수 있었다”며 “전체적인 시장 발전에 있어서 우리에게도 좋은 기회이며 경쟁 속에서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성웅 (saintlee@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