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재·이덕화·김영철…광고계 접수한 6080 배우들

입력
기사원문
이윤화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순재 보험광고 패러디한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
배우 이덕화 모델, SPA 브랜드 ‘탑텐’ 판매량 2배 상승
야인시대 ‘김두환’ 연기한 김영철의 버거킹 ‘4달러’ 광고
과거세대에겐 향수,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신선한 자극
배우 이순재가 맘스터치 신제품 ‘인크레더블 버거’를 광고하고 있다.(사진=맘스터치)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이순재, 이덕화, 김영철 등 연예계 ‘올드맨’들이 광고계를 접수하고 나섰다. 이들은 젊은 층이 주로 소비하는 디지털 바이럴 광고 영상부터 전통적인 TV 광고까지 가리지 않고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6080세대 배우들이 ‘뉴트로(new+retro·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 열풍을 타고 패스트푸드, SPA(제조·유통 일괄) 의류 브랜드 등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 광고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최근 새 광고 모델로 ‘국민 배우’ 이순재를 발탁했다. 이순재의 과거 보험광고를 콘셉트로 ‘맛 최대 보장, 푸짐함 최대 보장’을 핵심 메시지로 재미를 더해 전달한다. 그동안 맘스터치 광고는 코믹한 콘셉트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좋은 버거’를 내세우는 데 주력했으나, 이번에는 이순재를 광고 모델로 기용해 ‘만족감 높은 버거’의 이미지를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이순재는 전 연령층에서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국내 대표 배우로 남녀노소에게 신뢰와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모델이라 판단해 신제품 광고 모델로 선정하게 됐다”며 “맘스터치의 주 고객층을 고려할 때 예상치 못한 의외의 모델인 만큼 고객 반응은 물론 업계에서 큰 화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PA 패션 브랜드 탑텐 이너웨어 ‘온에어’ 모델 배우 이덕화.(사진=탑텐)
SPA 브랜드 탑텐의 기능성 이너웨어 ‘온에어’ 광고는 이덕화의 1990년대 ‘트라이’ 광고를 연상시킨다. 1992년 이덕화가 출연한 트라이의 속옷 광고를 패러디했다.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는 당시 속옷 광고에서 이덕화는 카리스마 있고 남성스러운 모습을 보여줬다.

탑텐의 새로운 광고에서는 온에어를 입고 트라이 광고에서 문을 내리치던 모습을 재현했다.

탑텐 관계자는 “지난해 온에어 판매량은 전년대비 2배 상승했다”며 “각종 할인 프로모션을 비롯해 배우 이덕화를 모델로 발탁해 친근감을 높인 점이 한몫했다”고 전했다.

버거킹의 ‘사딸라’ 광고.(사진=버거킹)
버거킹은 지난달 17년 전 인기를 얻었던 드라마 ‘야인시대’를 패러디한 광고를 선보여 네티즌의 관심을 끌었다. 이 광고는 버거킹 매장을 찾은 김영철이 점원에게 근엄하고 단호한 태도로 다짜고짜 ‘사딸라’를 외치면서 시작한다. 사딸라는 ‘야인시대’ 속 대사로 미군정과 임금협상을 하는 장면에서 일관되게 ‘4달러(사딸라)’를 고집하는 장면을 재해석해 만든 것이다.

버거킹 관계자는 “약 4달러에 가까운 가격 경쟁력을 소비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만든 광고”라며 “6초짜리 티저 영상이 온라인에 선 공개 됐을 때 조회수가 50만건이 넘고 댓글 수천 개가 달리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정관장 에브리타임 광고 속 배우 전광렬.(사진=정관장 유튜브 캡처)
드라마 ‘허준’으로 명품 배우 대열에 합류한 전광렬 역시 정관장 ‘에브리타임’ 제품 광고에 등장한다. 전광렬은 지난 1999~2000년 국민 드라마로 떠오른 ‘허준’에서 주인공 허준 역할을 맡아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정관장 광고는 어의 복장의 전광렬이 클럽과 축구장 등에 등장해 기력을 선물하는 내용이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유행한 캐릭터를 부활시킨 광고가 성공하는 이유에 대해 “드라마나 광고가 방영될 당시 태어난 세대들이 주 소비층으로 부상한데다가 요즘 젊은 층인 밀레니얼 세대는 새로운 것에 대한 흡수가 빠르다”라며 “과거 세대에겐 향수를, 밀레니얼 세대에겐 신선한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윤화 (akfdl34@edaily.co.kr)

네이버 홈에서 ‘이데일리’ 기사 보려면 [구독하기▶]
꿀잼가득 [영상보기▶] , 빡침해소!청춘뉘우스~ [스냅타임▶]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