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영화관련 단어 질문..

1.콘티

2.페이소스

3.시퀸스

4.프로덕션디자이너

5.리서치

6.뉘앙스

7.하드보일드

8.부감샷

9.이노비전

10.러쉬

11.에필로그

12.페이드인 페이드아웃

13.스톱모션

14.오버랩

15.메인타이틀

16.스태프크레디트

17.충무로 그 위치와 의미?

18.저작권에 정의

19.마케팅

영화관련 단어입니다. 

 

좋은 답변 기대할게요 꼭 부탁드려요 ㅠㅠ!

내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정보가 없는 사용자
작성일2006.08.23 조회수 12,193
질문자지식인 채택
1번째 답변
ci****
채택답변수 1,822
지존
프로필 사진

비디오, DVD 58위, 영화연출, 촬영 18위, 카메라, 캠코더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1.콘티

 

-콘티뉴이티(continity)의 줄임말이고, 영화의 연결성을 끊지 않기 위해서 작성하는

일종의 제작지도라고 할수 있지요...스토리보드라고도 합니다.

한컷한컷 그림으로 그려보는거지요..

 

2.페이소스

 

-비애

고통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극중의 연기자에게 동정과 연민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극적인 표현방식 이때의 주인공은 선천적인 성격상의 결함이 아니라 운명이나 일반적인 주위상황의 불운한 희생자이다

 

 

3.시퀸스

 

-연속, 관련을 뜻하는 말. 영화에서 몇 개의 관련된 장면을 모아서 이루는 구성단위를 가리킨다. 가령 한편의 영화가 여러 개의 에피소드로서 구성된다고 볼 경우, 그 에피소드가 곧 ‘시퀀스’인 것이다. 한 시퀀스는 F.I.에서 시작되어 F.O.로 끝난다. 이러한 시퀀스는 한 시나리오 속에 열 개 내외가 들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한 에피소드를 어디에서 어디까지로 끊어 시퀀스라고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논리적인 대답을 하기에는 대단히 어려운 문제이다.

 

 

4.프로덕션디자이너

 

-미술 감독을 말합니다.

영화전체의 색감과 톤, 세트, 의상 소품까지도 담당할수 있습니다.

 

5.리서치

 

-조사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러이러한 시나리오가 잘될까..라고 100명의 사람들에게 묻는다면 시나리오 리서치가 되는것이지요...

 

6.뉘앙스

 

-묘미. 감정의 미묘한 배합을 뜻하는 말. 시나리오에서의 뉘앙스는 작가의 재능, 감각, 경험 등에 의하여 표현된 것으로 기술적인 분석을 하기 어려운 부분을 의미한다. 음악 용어로는 셈여림, 빠르기, 터치, 프레이즈 등의 미묘한 차이, 변화, 그리스어인 크로아이(chroai)의 번역어로도 사용된다

 

7.하드보일드

 

-문학용어로 시작되었지요.

원래는 ‘단단하게 삶은 계란’이란 뜻으로 인물과 사건을 군더더기없이 비정하고 냉정하게 묘사한 소설이나 영화의 총칭. 문학에 있어서는 헤밍웨이의 간결하고 박진감 넘치는 문체가 그 출발점으로 더쉴 해미트나 레이몬드 챈들러추리소설하드보일드의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대개 사립탐정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범인과 숨막히는 추격전을 벌이게 하는 경우가 많다. 영화에 있어서는 험프리 보가트 주연의 ‘커다란 잠(Big Sleep)’(1939), ‘말타의 매(Maltese Falcon)’(1941) 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다. 최근에도 로만 폴란스키의 ‘차이나타운’(1974), 빔 벤더스의 ‘해미트’(1982) 등의 영화에서 하드보일드 터치의 액션묘사를 볼 수 있다.

 

 

8.부감샷

 

-위쪽에서 아래쪽을 볼수 있게 찍은 화면을 말합니다.

2층에서 1층에 서있는 사람을 촬영해도 부감샷이고.

하늘에서 땅위에서 벌어지는 전쟁 장면을 찍어도 부감샷입니다.

 

9.이노비전

 

-이렇게 생긴 렌즈를 말합니다.

이렌즈의 상표이고요...

 

 

10.러쉬

 

-극장상영용이 아닌 상영전에 보는 필름 프린트를 말합니다.

편집용 러쉬, 색보정용 러쉬등이 있지요...

 

11.에필로그

 

-연극에서는 극의 종말에 추가한 끝대사 또는 보충한 마지막 장면을 말한다. 프롤로그에 대응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리스극이나 엘리자베스조()의 연극에서 사용되었으나 왕정복고기의 연극에서 가장 성행되었다. 연극의 종말에 가서 배우 중의 한 사람이 무대에서 연극에 대한 주석을 하고 관객에게 인사말을 하는 폐막사()도 에필로그라고 한다. 18세기 이후에는 거의 자취를 감추고, 이것이 전화()되어 소설이나 담화시()에서 말미에 작자 자신의 주장 ·해석 또는 최종적인 결말을 진술하는 종결문의 뜻으로 이 말을 사용하게 되었다.

 

 

12.페이드인 페이드아웃

 

-화면이 검은색으로 어둡다가 밝아지면서 화면이 보이는것이 페이드인,

그 반대로 보이고 있던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검은 화면이 되는것이 페이드 아웃입니다.

 

13.스톱모션

 

-사진처럼 한장한장 영화를찍어 빠르게 돌리는것을 말합니다.

삼성의 새로운 가족 광고를 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찰흙으로 만든 인형이나, 사기로 만든 인형을 조금씩 움직이면서

한장씩 찍어 나중에 이어 붙이는 것이지요...

 

14.오버랩

 

- 영화용어로서는 앞의 장면이 서서히 사라져가는 데 겹쳐서 다음 장면을 서서히 나오게 하여 점차 완전히 다음 장면이 되게 하는 기법을 말한다. 촬영할 때에 필름을 뒤로 돌려감아서 만들기도 하나 오늘날에는 편집단계의 처리로써 하는 것이 보통이다.

 

 

15.메인타이틀

 

-영화 시작할떄 나오는 제목을 말합니다.

 

16.스태프크레디트

 

-영화 끝나고 올라가는 사람이름들을 말합니다.

 

17.충무로 그 위치와 의미?

 

-충무로는 중구에 있습니다.

명동바로 옆이지요...예전에 우리나라의 영화 관계업체는 모두 충무로에있었습니다.

그래서 영화하면 충무로, 충무로 하는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충무로엔 영화관계 업체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18.저작권에 정의

 

-법률 용어입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이 만들어 낸 학문적이나 예술적인 작품 등에 대해 배타적이고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저작권이라고 하는데 형태가 없는 재산권으로 저작인격권저작재산권이 있다.* 저작인격권 - 성명표시권, 동일성유지권, 공표권 등* 저작재산권 - 복제권, 배포권, 방송권, 공연권, 전시권, 2차 저작물이나 편집 저작물을 만들어 이용할 수 있는 권리 등 문예·학술·미술의 범위에 속하는(그렇지 않은 것은 특허권·실용신안권·의장권·상표권 등의 객체가 된다) 저작물(문서·연술·회화·조각·공예·건축·지도·도형·모형·사진·악곡·악부·연주·가창·무보·각본·연출·녹음필름·영화와 텔레비전 그밖의 학문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일체의 물건)에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 무체재산권의 일종이다. 저작자의 창작에 대한 노고와 그것이 갖는 재산적 가치에 비추어 저작에 이와 같은 권리가 인정된다. 저작권은 그 성질상 국제적인 것이므로 만국저작권보호동맹조약이 체결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된다. 존속기간은 원칙으로 저작자의 생존기간 및 사후 50년이다(저작36).

 

19.마케팅

 

 

-경제 용어입니다.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 스활동을 말한다. 소비자로서는 그 필요로 하는 많은 여러가지 상품을 바라는 가격으로 바람직한 방법에 의해 바라는 시기에 제공되기를 요망 한다. 한편, 생산자의 입장으로는 대량생산에 의한 많은 표준화된 상품 을 낮은 비용으로 빨리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이와 같은 생산 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해서 능률적인 공급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이 것을 위한 활동으로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광고 등이 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