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정치

새해 초 정치권 화제 몰고온 유시민

윤지원 기자
입력 : 
2019-01-06 18:39:40
수정 : 
2019-01-07 07:02:52

글자크기 설정

`알릴레오` 조회수 150만 육박
구독자수 하루만에 40만 돌파
노무현 前대통령 관련된 왜곡
바로잡는 `고칠레오` 8일 방송

정계 복귀설 거듭된 부인에도
진보진영 차기주자 `빅3` 올라
홍준표 "좌파들은 원래 잘 뭉쳐"
사진설명
<b>'알릴레오' 흥행돌풍…단숨에 유튜브 1위</b>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왼쪽)이 지난 5일 팟캐스트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시작했다. 이날 첫 방송에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오른쪽)이 출연해 남북, 미·북 관계 현안 등을 주제로 대담했다. [노무현재단 캡처]
새해 초 정치권 최고의 화제 인물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정치 복귀를 안 한다"는 본인 주장에도 불구하고 유 이사장은 이미 정계 한복판에 진출해 연일 화제를 낳고 있다. 연초 각 조사기관이 진행한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 조사에서도 유 이사장은 이낙연 국무총리, 박원순 서울시장 등 현직 거물급 인사들과 함께 '진보 진영 후보 빅3'를 구성했다. 정계 일각에서는 그의 정치권 복귀와 차기 대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도 형성되고 있다. 유 이사장 최근 행보는 본격적인 정치 활동이 아니라 유튜브를 활용한 소셜네트워스서비스(SNS) 정치인데도 불구하고 큰 폭발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유 이사장은 지난주 말 팟캐스트 방송인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처음 선보이며 화려한 유튜브 데뷔식을 치렀다. 보수 지지자들의 '뉴스 공급원'이라 거론될 만큼 보수 정치인들이 주름잡고 있는 유튜브 시장에서 대중과 직통하는 '소통 채널'을 구축하고 나선 것이다. 그는 첫 방송에서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만나는 정책의 뿌리, 배경, 핵심 정보를 잘 찾아가게 내비게이터 역할을 하겠다"며 기획 취지를 설명하고 첫 초대 손님으로 초빙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과 함께 남북, 미·북 관계 현안을 진단했다. '알릴레오' 첫 회 방송은 6일 오전 현재 조회 수 146만회 이상을 기록하며 단숨에 유튜브 인기 동영상 1위로 등극했다. 팟캐스트 순위 제공 사이트인 '팟빵'에서도 1위에 랭크됐다. 이 채널은 앞서 58초짜리 티저 영상과 59초짜리 예고편만 공개하고도 구독자 12만명을 모았다. 2만명이 채 되지 않았던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알릴레오를 게시한 후 폭발적으로 증가해 이날 오전 40만명을 돌파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의 개인 유튜브 채널인 'TV홍카콜라'가 지난해 12월 18일 첫 방송 이후 지금껏 구독자 21만명을 확보했다면 약 두 배에 달하는 무서운 상승세다.

이날 방송에서 유 이사장은 홍 전 대표 유튜브 채널 'TV홍카콜라'와 라이벌 구도를 전면화했다. 그는 "항간에는 어떤 보수 유튜브 방송과 우리 알릴레오가 경쟁하는 것처럼 보도한다"면서 "저희는 사실의 증거를 토대로 해서 합리적으로 추론하겠다"고 말했다. 가짜뉴스·막말 논란을 빚고 있는 'TV홍카콜라'와의 선명성 경쟁을 선언하며 시너지 효과를 유도한 셈이다.

이에 대해 홍 전 대표도 즉각 맞불을 놓았다. 그는 5일 본인 페이스북에서 "좌파 유튜버들은 한 달 내로 소재가 고갈될 것"이라며 "국정 홍보 방송은 원래 그렇다"고 유 이사장 방송을 깎아내렸다. 또 "구독자 수야 좌파들은 잘 뭉치니까 단숨에 올라가겠지만 접속 시간, 접속자 수는 점점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재미가 없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현직 의원 중에 가장 많은 유튜브 채널 구독자를 보유한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도 본인 SNS를 통해 유 이시장 첫 방송에 대해 견제구를 세게 던졌다. 이 의원은 "좌파 여권의 유력한 대권 주자란 분의 경제 인식이 이 정도였단 말입니까"라며 "얼마 전 청년들의 분노를 산 발언도 그랬지만 경제에 대한 시각도 참 시대 변화를 읽지 못하는 '노회한 꼰대'이자 '한물간 사회주의자'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 이시장이 '알릴레오' 방송을 통해 현실 정치 재등판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시선도 존재한다. 유 이사장은 공직 선거 불출마 의사를 수차례 단언했음에도 각종 여론조사 등에서 여권 차기 대권 주자로 빠짐없이 거론되고 있다. 대권 주자 선호도가 급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이 방송이 유 이시장의 대중적 인지도를 더욱 증폭시킬 것이란 평가다. '알릴레오'를 성공적으로 론칭한 유 이사장은 8일 '유시민의 고칠레오'를 추가로 공개할 예정이다. '알릴레오'가 정치·사회 현안을 다룬다면 '고칠레오'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노무현재단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왜곡된 의견을 바로잡는 기획이다. 그는 고칠레오 첫 방송을 통해 자신의 정계 복귀설에 대한 견해도 아울러 밝힐 것으로 보인다.

[윤지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