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4, 게임개발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 쓰이는 이유는?

입력
기사원문
남정석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전세계 언리얼 엔진 사용자가 5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언리얼 엔진4 개발사이자 '포트나이트' 등 글로벌 빅히트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지난 18일 서울 논현동 글래드라이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해 언리얼 엔진과 관련한 실적을 발표하고 올해 로드맵을 공개했다. 에픽게임즈에 따르면 전세계 언리얼 엔진 사용자는 2016년 발표한 300만명 대비, 167%로 증가한 500만명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스팀 톱셀러 게임들에 가장 많이 사용된 상용 엔진은 언리얼 엔진이었으며,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들의 스팀 내 매출이 스팀의 전체 매출 4.3조원 중 25%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 '블레이드', '히트', '리니지2 레볼루션' 등 고품질 그래픽의 모바일게임들이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되면서,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모바일게임 개발에 언리얼 엔진4를 쓰는 개발자들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포트나이트'와 '배틀그라운드(PUBG) 모바일' 등 배틀로얄 장르 온라인게임을 그대로 모바일로 이식한 신작들이 지난 3월 북미 앱스토어 무료 게임 차트에서 나란히 1,2위를 차지하면서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언리얼 엔진의 영향력이 계속 증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의 언리얼 엔진 사용 역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한국 사용자는 2016년 대비 223%로 증가했으며, 일간순방문자(DAU)는 145%로 늘어났다. 또 2017년 언리얼 엔진 에디터 총사용시간을 조사한 결과, 전세계 도시 중 서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발사들이 몰려있는 판교가 위치한 성남시가 8위를 차지했다.

현재 엔씨소프트의 '프로젝트 TL'과 '리니지 2M', 넥슨의 '프로젝트 D', '파이널 판타지 11 모바일',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2',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모아이게임즈의 '프로젝트 라파누이', 트라이팟 스튜디오의 'M.A.D 8' 등 대작 게임들이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되고 있다. 또 네오스트림 인터랙티브의 '리틀 데빌 인사이드', 메시브 휠의 '렐릭 시커: 하이포지엄', 머스트게임즈의 '로그 유니버스', 넥스트 스테이지의 '울트라 에이지' 등 다양한 국내 인디 게임들도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중이다.

이러한 성장에 대해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개발자와 함께 하는 에픽게임즈의 철학이 담겨있기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포트나이트' 개발을 하면서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크로스 플레이 기능, 트레일러급의 고퀄리티 영상 제작을 가능하게 한 리플레이 시스템 등을 언리얼 엔진 업데이트에 추가, 다른 개발자들과 공유하고 있다.

또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언리얼 서밋'을 포함, '언리얼 서밋 전국투어', '언리얼 서밋 프리미엄' 등 연중 내내 난이도에 맞춘 언리얼 엔진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매년 참가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새롭게 언리얼 엔진을 시작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시작해요 언리얼'의 경우 해마다 100% 이상 성장하고 있어, 신규 언리얼 엔진 사용자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박성철 대표는 지난 3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진행된 국제게임개발자컨퍼런스(GDC 2018)에서 발표한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기술들이 소개했다. 언리얼 엔진의 AR글래스 '매직리프 원'에 대한 지원을 비롯해 영화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의 IP를 활용한 리플렉션 데모를 선보였다. 또 실시간 모션캡처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휴먼 '사이렌(Siren)'을 통해 향후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인공지능 및 혼합현실(MR) 애플리케이션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영화와 애니메이션, 프랑스 대선 방송, 자동차 디자인 및 테스트, NASA의 우주비행사 VR 트레이닝, 드라마, 건축 랜더링 등 산업 전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언리얼 엔진의 확장성을 소개했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 [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