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올로기,헤게모니,문화자본,그리고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7.04.01
- 최종 저작일
- 2007.0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사회와교육리포트쓴거입니다.
교수님께는 좋은 피드백을 받았구요.
자료는 해피캠퍼스자료와 논문3개와 현대사회와교육책을 읽고 정리한것입니다.
해피캠퍼스자료중에는 좀 여기저기서 같다붙여서 말이 안되는 것들도 있어서 속상했습니다.
이 리포트는 제가 하나하나 읽고 정리한거라서 읽기 편하실겁니다.
목차
.시작하는말
1.이데올로기와 교육
1)이데올로기
2)이데올로기와 교육
2.헤게모니와 교육
1)헤게모니
2)헤게모니와 교육
3.문화자본과 교육
1)문화자본
2)문화자본과 교육
.끝내는말.
본문내용
우리가 지난 2주동안 배운 기능이론의 한계는 지나치게 사회적 합의를 강조함으로써 갈등과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과소평가 했으며, 자본주의의 이데올로기를 정당회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반해 갈등이론은 교육이 사회적 평등의 실현에 기여하기 보다는 오히려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 한다는 주장으로 나타 났다. 이들의 입장은 학교가 불평등한 계급관계의 재생산기능을 담당한다는 경제적 재생산 이론, 학교가 문화자본을 차별적으로 분배함으로써,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 한다는 문화적 재생산 이론, 그리고 저항이론으로 요약된다.
애플(Apple)은 이런 갈등이론들에 영향을 받아, 이들을 비판적으로 논의하고, 종합해가면서 자신의 이론을 정립했는데, 애플의 연구문제는 학교교육이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어떻게 재생산하는가? 에 있었다. 이를 연구한 그의 입장은 교육과정이 합의의 산물이 아니라 사회적 갈등의 한부분으로 보고 이데올로기 요소가 교육과정에 의해 매게 되고 있다고 보았으며, 학교에서 실제로 가르치려고 하는 지식은 사회의 어딘가로부터 나온 문화자본의로서 사회에서 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집단의 신념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았다.
즉, 애플의 연구에서 볼때 기본적으로 학교교육은 사회적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재생산 하는데, 이는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특정집단의 문화자본이 학교교육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그렇타면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은 무엇이고 어떤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박길자. [교육과정에 반영된 지배 이데올로기의 비판적 고찰].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논문,1992
주진호. [그람시를 통해본 지식인과 교육]. 공주대학교 교육학과:박사논문, 2005
김정숙. [문화자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2000
이종각.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서울:동문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