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멸의 칼날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주간 소년 점프에 연재 중인 작품 그 외 작품에 대해서는 해당항목 참조

1 개요

귀멸의 칼날
鬼滅の刃
kimetsu1-580x435.jpg
작가코토게 코요하루(吾峠 呼世晴)
출판사집영사
연재처소년 점프
연재 시기2016년 11호 ~

2 줄거리

때는 다이쇼, 상냥한 소년 탄지로는 숯을 팔아 생활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가족은 몰살당하고 유일하게 살아남은 동생 네즈코는 귀신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네즈코를 인간으로 되돌리기 위해 둘은 여행을 떠난다.

3 등장인물

3.1 주인공

  • 카마도 네즈코
본작의 또 한명의 주인공. 탄지로의 여동생이다. 귀신의 습격을 받아 귀신이 되었지만 살아남는다. 돌아온 탄지로에게 구조되어 마을로 가던 중 귀신의 본능이 깨어나 탄지로를 공격하지만 탄지로의 외침에 눈물을 흘리는 등 자아가 남아있음을 보여준다. 토미오카에게 죽을 위기에 처했으나 부상에 기아까지 겹쳤음에도 불구하고 탄지로를 감싸는 행동을 보고 가능성을 본 토미오카가 놓아준다. 이 이후 대나무 재갈을 물고 혼탁한 눈이 된다. 평소에는 햇볕을 싫어하는 등 귀신과 같은 특성을 보이며 자주 멍하니 있는다. 그러나 탄지로가 위기에 빠졌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 활동하게 된다. 몸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귀신의 특성으로 평소에는 작아져서 탄지로의 등의 바구니에 들어가 있지만 전투시에는 몸을 크게하고 발차기를 사용해 싸운다. 사기리 산에 도착한 이후에는 2년동안이나 잠들어있다 탄지로가 최종선별을 치리고 돌아올 때 즈음 깨어난다. 그 후 3인의 귀신과의 싸움과 스사마루와의 싸움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진 못하지만 꽤나 활약한다. 스사마루와의 싸움에서는 싸우는 도중에도 계속 성장하는 등 무서운 발전속도를 보여준다.

3.2 귀살대

3.2.1 교육자

은퇴한 귀살대로, 주로 귀살대 예비 후보를 추리고, 가르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각 교육자마다 고유의 호흡법을 지니며, 그 밑에서 배운 후보생들이 맥을 잇는 방식이다.

  • 우로코다키 사콘지
텐구 가면을 쓴 노인. 현재는 전선에서 물러나 사기리 산에 머물며 다음 세대를 키우는 '육성자'를 담당하고 있다. 탄지로와 마찬가지로 후각이 뛰어나다. 토미오카의 편지를 받고 탄지로를 찾았으나 불당의 귀신에게 동정심을 품는 그를 보고 무리라고 생각한다. 네즈코가 사람을 먹으면 어떻게 할거냐고 묻자 대답하지 못하는 탄지로에게 판단이 느리다며 일갈하고 사기리 산을 오르는 시험을 치르게 한다. 결국 산기슭의 집까지 도착한 탄지로를 인정하고 1년 동안 죽을 정도로 훈련을 시킨다. 그렇게 1년째 되는 날 더이상 가르칠 것이 없다며 바위를 자르는 과제를 준다.[1] 결국 이 과제마저도 통과한 탄지로에게 액소의 가면을 선물로 준다. 최종선별을 보러 떠나는 탄지로에게서 사비토와 마코모에게 인사 전해달라는 말을 듣고 어떻게 죽은 아이들의 이름을 아냐고 말한다. 후에 탄지로가 최종선별에서 살아돌아오자 잘 돌아와주었다며 눈물을 흘린다.[2] 잠들어있던 네즈코에게 모든 인간은 너의 가족이라는 암시를 했다.

3.2.2 지주

상위 귀살대. 귀살대는 십간으로 등급을 나눈다고 언급되는데 그 중에서 상위등급을 칭하는지 갑 이상의 특별한 등급인지는 아직 불명.

  • 토미오카 기유
네즈코에게 습격당하는 탄지로의 앞에 등장한 귀살대의 대원. 자신이 귀신으로 변한 네즈코를 죽이려고하자 네즈코를 살려달라며 도게자하는 탄지로에게 그의 안일한 태도에 대해 일갈한다.[3]자신의 패배를 알고있으면서도 기지를 발휘해 자신을 위기에 몰아넣은 탄지로와 자신이 지금까지 봐왔던 귀신들과 다르게 부상에 기아상태 임에도 가족을 지키려는 네즈코를 보고 생각을 바꿔 탄지로에게 사기리 산의 우로코타키를 찾아가 귀살대의 대원이 되게한다. 현실적이고 차가운 분위기를 보여주는 것과 동시에 탄지로에게 살아갈 의지를 주기 위해 일부로 험한 말을 하고 네즈코의 행동을 보고 다른 귀신과는 뭔가 다르다고 생각해 살려주는 등 따뜻한 면이 있다.우로코다키에게 보낸 편지에 탄지로의 후각에 대한 얘기 또한 있는 것으로 보아 눈썰미도 좋은듯하다.
  • 시노부
귀신과 인간이 사이좋게 지내면 좋을텐데와 같이 전혀 귀살대에 어울리지 않는 언동을 하는 것으로 첫 등장한다.

3.2.3 일반대원

  • 아가츠마 젠이츠
최종선발에서 살아남은 사람들 중 자신은 곧 죽을거라며 부정적인 말을 되뇌이는 중성적인 외모의 남성. 꺽쇠까마귀 대신 참새를 받는 등 개그적인 면과 탄지로와 선발자 2의 신경전에 겁을 먹는 등 소심한 면이 부각된다. 나중에 다시 한번 등장하게 되는데, 소심한 수준을 넘어 상찌질이다.그리고 호구끼가 보인다. 완폐아 애시당초 얘가 귀살대에 들어간 것도 자의로 들어간게 아닌 것도 한 몫 한 듯.[4] 정말 멘탈 하나는 쿠크다스따윈 명함도 못 내밀 정도로 빈약한 수준. 심지어 자기 꺽쇠까마귀인 참새에게 까일 정도니 말 다했다.(...)심지어 애들한테도 까인다. 자존감, 자신감도 없어서 누군가가 자기를 지켜주기만을 바라고, 자기의 보신만을 생각할 정도. 정신적으로 완성된 탄지로와 비교하면 너무 심하다. 그러나 처참할 정도로 멘탈이 약한 반면, 실력 하나는 수준급일 것으로 예상되며[5] 탄지로가 후각 특화라면 이쪽은 청각에 특화되어있는 모습을 보여준다.[6] 23화에서 젠이츠의 검술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주인공과 달리 벼락의 형을 사용하며, 벼락이란 이름답게 고속으로 이동한다. 문제는 이게 자는 상태에서 보여준 모습이라는 것. 설명이 가관인데 잠을 자면 강해지는 남자.(...) 즉 제정신일때는 무쓸모란 거다.[7] [8] 그래도 탄지로의 동생인 네즈코를 끝까지 멧돼지 가면에게서 지켜내는 등[9] 조금씩 그 진가를 보여주고 있었.....지만 27화에 그 상자의 정체가 아리따운 여자 귀신임을 보고 만년 솔로의 한을 풀기 위해 칼을 뽑음으로서 원상 복귀.(...) 인간의 성격이 그렇게 쉽게 바뀐다면 아무도 고생하지 않습니다. 현재 여동생임을 알고 주인공에게 굽실대는 중.(...) 탄지로와 이노스케가 귀살대원들을 거미줄로 조종해서 서로 죽이는 귀신들을 잡고 귀살대원들을 구하려고 숲으로 들어갈 때, 무서워서 떠느라 못 들어갔는데, 29화에서 자신을 설득해줬으면 자신도 들어갔을텐데 놓고 가다니 동료 맞냐고 미움 받는 거 아니냐고 서운해하다가 탄지로가 네즈코를 넣은 상자를 짊어진 채로 숲에 들어간 걸 떠올리더니 쉴새없이 탄지로를 욕하면서 숲 속으로 전력질주한다. 그리고 숲에서 몸이 거미인 귀신과 대치한다. 그의 부하 거미에게 손을 물려 인면거미가 될 위기에 처한다. 과거에 스승에게서 도망쳐다니다가 번개를 맞은 때[10]를 생각하며 달라지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머리가 빠지기 시작하자 정신을 잃고 쓰러진다. 그리고 싸움을 시작하는데 이 싸움에서 밝혀지는 바에 따르면 기술을 한가지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스승의 말에 따르면 "넌 하나만 돼도 만만세"라고(...). 본래 벼락의 형은 여섯가지지만 벽력일섬 하나만 극한으로 갈고닦았다고한다.
  • 최종선발자 2
최종선발에서 살아남은 사람들 중 눈매가 찢어지고 오른볼에 큰 흉터가 있는 모히칸 머리 남성. 쌍둥이의 설명을 들은채도 않고 칼만 찾아대다가 꺽쇠까마귀를 지급받자 까마귀는 아무래도 좋다며 색이 변하는 칼을 내놓으라며 쌍둥이 중 흰머리쪽의 머리채를 잡았다가 탄지로에게 제압당한다. 이름이 공개되면 수정바람.
  • 최종선발자 3
최종선발에서 살아남은 사람들 중 시종일관 나비와 노니는 미소를 띈 여성. 이름이 공개되면 수정바람.
  • 하시비라 이노스케
멧돼지 머리 가면을 쓴 예쁘장한 얼굴을 한 근육질 남자로 상당히 저돌적인 성미와 능력을 가지고 있다.저돌맹진! 저돌맹진! 덤벼오는 자는 인간이든 귀신이든 막지않고 누구에게나 싸움을 걸며 어린아이를 발판으로 삼는 등 인명 따윈 신경조차 쓰지 않는데다, 지능이나 기본적인 지식마저 후달리는 짐승과도 같은 선발자.천애 고아여서 그런 것도 있지만 읽고 쓰는 방법조차 모른다는 건 좀....지 이름은 우찌 알았대?[11] 아니 그냥 사람 이름 자체를 별로 신경 안 쓰는지 카마도 탄지로가 "난 카마도 탄지로야."라고 말하자마자 "카마보코 곤바지로. 널 이기겠다"라고 당당하게 엉뚱한 이름으로 부르며 선전포고한다. 사흘동안 장구 귀신에게 도달했다가 다시 방이 뒤섞여 날아갔다를 반복했다고 한다. 천애고아인데다 야생동물마냥 살아서인지 장례의 의미도 모르고, 귀살대원들을 위한 휴양소를 관리하는 할멈이 자신들의 무사를 기원하고자 부싯불을 만든 것에 뭐하는 짓이냐고 화내기도 하며, 탄지로와 싸우려고 별의별 도발을 해도 탄지로가 보살처럼 웃어넘기고 오히려 배려하는 것에 의아해하느라 처음에 탄지로에게 달려든 이유[12]를 까맣게 잊고 신경 안 쓰기도 한다.
사용하는 기술은 아류 짐승의 호흡[13]으로 특이하게도 아류를 사용해 정식대원이 아닐거라고 추측되었으나 알고보니 등장하지 않았던 마지막 다섯번째 최종선발자였다!!![14]정식으로 최종 선발까지 나갔는데도 아류를 자청하는지는 의문이었지만 27화에 언급된 바로는 귀살대와 힘겨루기를 해서 시험에 대해 알게 되고 그대로 칼을 강탈해 시험을 봤다고 한다. 교육자의 지도조차 받지 않았으니 아류일 수밖에.[15] 탄지로가 후각, 젠이츠가 청각이면 이녀석은 촉각으로 그 촉각으로 각종 미세한 진동까지 캐치할 수 있다. 작중에서는 거미 귀신을 추적하기 위해 칼 두개를 박고 거기에 팔을 갖다 대 그 진동으로 추적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목없는 귀신과의 대결에서 적이 급소가 없다고 대처법을 찾지 못하고 허둥지둥하는 것으로 보아 처음 보는 것에 대해 약한듯하다.

3.3 귀신

  • 불당의 귀신
탄지로가 사기리 산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산의 불당에서 피냄새를 맡고 열어보자 안에서 인간을 잡아먹고 있던 귀신. 네즈코와 함께 있는 탄지로를 처음 보고 귀신인줄 알았다가 인간임을 알아채고 습격했으나 네즈코의 발차기에 목이 날아간다. 죽을 힘을 다해 머리에 팔을 돋아나게 해 다시 덤벼들지만 머리카락이 도끼에 엉기면서 머리는 나무에 낑겨버리고 몸체는 네즈코와 싸우다 탄지로의 돌진에 부딪혀 절벽에서 떨어져 터져버린다. 살아남은 머리쪽마저 아침이 오면서 햇빛에 닿아 불타 소멸한다.
  • 돌연변이 귀신
에도 시대 당시 현역으로 활동하던 우로코다키에게 생포당한 귀신. 수많은 팔이 전신을 감싸고 있는 기괴한 모습을 하고있다.[16] 최종선별의 장소에서 50명이 넘은 인간을 잡아먹었다. 특히 우로코다키를 극도로 증오하며 그가 만든 액소의 가면을 표적으로 삼아 13명의 제자를 잡아먹었다.[17] 탄지로를 여우 애송이라 부르며 메이지 몇년인지를 물었다가 다이쇼 시대임을 듣고 또 연호가 바뀌었다며 분노한다. 사비토와 마코모를 죽인 과정을 설명하며 탄지로를 도발해 집중력이 흐뜨러진 그를 공격해 쓰러뜨리나 동생의 환영을 보고 깨어난 탄지로에게 목이 베인다. 그리고 과거의 모습이 나오는데 형에게 의지하는 겁많은 동생이었으나 귀신이 되어 형을 잡아먹었다. 결국 인간시절의 환각을 보며 죽는다.
  • 3인의 귀신
1인 3체로 이루어진 귀신. 뿔이 하나인지 둘인지 셋인지로 구분할 수 있고 서로를 '나'라고 부른다. 북서쪽 마을에서 여자들이 실종되는 사건의 범인으로 늪으로 된 이공간을 열어 그 곳을 통해 순간이동을 하는 혈귀술을 사용한다. 뿔 하나와 뿔 세개인 귀신이 늪 안으로 탄지로를 끌어들인다.[18] 안의 널부러진 피해자들의 옷을 보고 분노한 탄지로를 호흡과 행동이 힘들거라며 비웃지만 상대가 공기가 희박한 사기리 산에서 훈련한데다가 수중에서야 말로 힘을 발휘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탄지로인지라 오히려 두 귀신이 일격에 죽는다. 마지막 남은 뿔 두개인 귀신은 네즈코를 몰아붙이지만 두 귀신을 죽이고 돌아온 탄지로에게 오른팔과 볼을 잘리고[19][20] 키부츠지 무잔에 대한 정보를 추궁당한다. 결국 키부츠지에 대한 공포에 이성을 잃고 탄지로에게 다시 덤벼들다가 목을 베인다.
  • 키부츠지 무잔
인간을 귀신으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귀신[21]으로 천년 전 가장 먼저 귀신이 된 자. 탄지로는 귀신을 인간으로 되돌리는 방법에 대해 묻기위해 그를 찾고있다. 우로코다키에게 처음으로 언급되며 3인의 귀신의 과거에서 그의 목을 옥죄면서 자신에 대해 말하면 안된다며 언제나 널 보고있다고 말하는 모습이 나온다. 그리고 도쿄 아사쿠사에서 정식으로 등장한다. 평범한 인간으로 위장하고 살고 있었으며[22] 아내와 아이가 있어 탄지로가 공격하지 못하는 틈을 타 뒤의 남성에게 피를 주입해 귀신으로 만들어 주변을 혼란하게 만든다. 그 후 유유히 떠나려는 중 탄지로의 화투패와 닮은 귀걸이를 보고 그와 같은 귀걸이를 한 남성이 서있는 모습을 회상한다. 아내와 아이를 보낸 후 거리를 걷다 어깨가 부딫힌 3명의 취객을 살해한다.[23] 그리고 스사마루와 야하바에게 피를 주며 화투패를 닮은 귀걸이를 한 귀신사냥꾼의 목을 가져오라 명한다. 최초의 귀신이라 그런지 유일하게 직접적으로 귀신의 세포 자체를 사멸시켜 죽일 수 있는 모양.[24]
  • 타마요
키부츠지를 말살하고 싶다 생각하는 여의사. 귀신에게 사람이라는 단어를 써주고 구하려하는 탄지로를 돕기위해 자신의 거처로 데리고온다. 자신의 몸을 건드려 키부츠지의 저주도 비껴가고 있고 사람의 피를 조금 마시는 것만으로 충분히 살 수 있다고 한다.[25] 네즈코가 인간으로 돌아가는 것을 돕겠다고 하며 동생의 피를 조사하게 해줄 것과 키부츠지의 피가 진한 귀신의 피를 구해다 줄 것을 부탁한다. 12귀월이 습격해오자 유시로에게 보호받는 등 전투능력은 없다는 걸 보여준다. 하지만 다리가 잘린 네즈코에게 치료제을 주입해 주는 등 보조 역할을 톡톡히 한다. 거기다 스사마루에게 뇌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향을 사용해 키부츠지의 이름을 말하게 해 죽이기까지 한다.
  • 유시로
타마요의 심복인 남성. 타마요가 200년 동안 유일하게 귀신으로 만든 인간이다. 네즈코를 추녀라고 부르고 탄지로에 행동이나 말에 불만이 있으면 주먹부터 나가는 등 까칠한 성격이다. 하지만 타마요에게는 연심을 품고있어 철저히 복종한다. 반대로 타인이 타마요에게 연심을 품게 되는 것을 경계해 상당히 박하게 대한다. [26] 혈귀술은 거처를 숨기거나 보통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등 시각에 관련된 이능력이다. 12귀월에게 거처가 습격당하자 사냥꾼과는 엮여선 안 됐다면서 타마요와의 둘만의 시간을 방해하는 탄지로가 밉다며 분노한다. 그래도 탄지로에게 시각을 빌려주는 등 협력한다.[27][28]마지막에 가서는 탄지로와 네즈코를 인정한다.
  • 쿄가이
남남동의 저택에 살고 있는 귀신, 복부와 양 어깨, 허벅지에 장구가 융합되어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자신이 확보한 희귀혈을 노리고 자신의 저택에 침입한 귀신들을 못마땅해하며 그에 대한 짜증스러운 말들을 혼자 계속 되뇌이고 있다. 가진 능력으로는 장구를 울림으로서 저택의 구조를 미로처럼 만들어버린다. 바닥이 천장이나 벽이 되어버리는 등 저택 구조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어 못 나가게 만드는데다, 같은 구역에 있는 자들을 분리시킬 정도로 정밀하다. 각각의 장구가 다른 능력을 지니고 있다. 양 어깨, 다리의 방을 뒤집는 능력[29] 과 복부의 보이지 않는 손톱으로 긁는 능력 그리고 등의 방을 뒤섞는 능력 [30] 23화에 희귀혈을 찾는 이유가 나오는데, 희귀혈을 가진 인간은 귀신에게 있어 인간의 수십명분량의 영양분이 있어서 상처 회복에 특효약이기 때문 즉 보약이다. 이후 드러난 진짜 정체는 전 12귀월이었던 귀신. 어느날부터인가 서서히 인간을 먹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31] 그로 인해 키부츠지에게 한계를 선고받고 숫자를 박탈당한다. 그로 인해 상당히 약화돼있는 상태이다. 듣보잡 귀신들에게 당해 등의 장구를 떨어뜨릴 정도 [32]결국 탄지로에게 패턴을 읽히고 나서 목이 베어져 죽게 된다. 이 과정에서 과거도 드러나는데, 원래는 소설가가 꿈인 청년이었으나, 주변에서는 재능을 무시당했으며[33], 취미였던 장구마저 개무시를 당하는 안습한 인생을 살았었다.[34] 그러나 탄지로는 누군가가 직접 쓴 원고임을 알고 무심결에 밟을 수도 있었지만 밟지 않았었고[35], 자신의 혈귀술을 탄지로에게 인정받으며 성불하게 된다.
  • 혀가 긴 귀신
눈이 네 개에 혀가 긴 가면을 쓴 듯한 귀신. 장구 귀신의 저택에서 테루코의 작은오빠와 젠이츠와 마주친다. 강력한 혓바닥으로 공격하는 타입이나 몇 컷 못가서 완폐아젠이츠에게 썰리고 사망.
  • 뚱보 귀신
저택에 등장한 또다른 귀신으로 일반 엑스트라.(...) 돼지 머리에게 팔을 잘리고 머리가 잘려 죽는다.[36] 이래봬도 쿄가이의 등의 장구가 떨어지게 한 장본인이다.

3.3.1 카부츠지의 수하

카부츠지가 갖은 수로 사역하는 귀신들로서, 카부츠지의 피를 진하게 이은 열 두 강자들을 12귀월이라 부른다. 그러나 12귀월이 아닌 자들도 강함은 일반 귀신 이상이다. 그러나 완전히 신용하지는 않는지 '저주'를 부여해 카부츠지의 이름을 언급하면 손이 몸을 뚫고 나와 그 손이 귀신의 몸을 으깨가며 죽게 된다. 12귀월도 마찬가지는 불명. 여담으로 카부츠지의 수하는 진짜 12귀월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기가 진짜 12귀월인 줄 알고 있다. 카부츠지의 악랄함과 교활함이 잘 드러나있다. 진짜 12귀월은 안구에 숫자가 있다고 한다.23화의 묘사로는 눈동자 안에 한자로 숫자가 표기되어있는 모습을 보인다.[37] 12귀월은 새로운 강자가 등장해 그 자리를 빼앗아 등극할 수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저택의 장구귀신이 23화에서 전 12귀월이라는 것과 함께 희귀혈의 인간을 먹어 복귀를 노리고 있기 때문.[38][39]

3.3.1.1 12귀월
  • 실 귀신 일가 중 아빠
12귀월로 유력한 귀신, 뒷모습으로만 등장했으며 지금까지 행적이 아내를 폭행한 것 뿐이다(...), " 엄마가 아빠한테 혼나네"라는 몸이 거미인 귀신의 대사를 보면 수시로 손찌검하는 듯. 천하의 개쌍놈 34화에 등장했는데 탄지로와 이노스케가 딸을 해치려 하자 난입한다. 근데 얼굴이 프레데터를 연상시키는 기괴한 거미 괴물딱지이다.(...) 실 귀신 일가는 전부 거미의 특성의 일부를 가지고 있는데 이녀석은 거미 외모와 함께 곤충의 탈피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탈피할 때마다 강해지는 듯 하다. 이노스케에게 팔을 썰리고 도주 후 탈피해 더더욱 강해진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귀신이 아니라 이젠 괴물이다.
3.3.1.2 일반 귀신

자신들을 12귀월이라고 자칭했고, 실제로 엄청난 강함을 보여주었지만 그 실체는 12귀월도 아닌 잡귀였다. 진짜 12귀월은 이놈들보다 훨씬 강하고 안구에 자신이 가진 숫자가 있다고 한다.

  • 스사마루
짤랑거리는 소리가 나는 공을 가지고다니는 단발 여성. 공을 던져서 공격하며 타마요의 거처를 무너뜨리고 유시로의 머리를 날려버리는 등 절륜한 위력을 과시한다. 특히 야하바의 화살표와 연계하면 피할수도 막을수도 없는 공격을 할 수 있다. 전력을 발휘하면 전신에 힘줄이 솟으며 팔이 여섯개가 된다. 싸우는 중에도 계속 성장하는 네즈코와 대등하게 싸우던 도중 타마요에게 키부츠지가 옹졸하다는 비난을 듣고 그분은 옹졸하지 않으며 그 누구보다도 강하다고 열변을 토하다가 실수로 키부츠지의 이름을 언급한다.[40] 그 후 비명을 지르며 용서해 달라며 빌지만 결국 입과 배에서 팔이 뻗어져나와 죽는다.
  • 야하바
항상 눈을 감고 있고 목에 염주를 한 남성. 양 손바닥에는 눈이 달려있고 그 눈동자에는 화살표가 새겨져있다. 화살표를 만드는 혈귀술을 사용한다. 이를 유시로와 탄지로의 발자국을 읽어 까막잡기의 술으로 숨기고 있는 거처를 알아내기도 하고 적을 날려보내거나 띄우기도하고 적을 이동시켜 공격을 빗맞추게 하기도 하고[41] 팔을 비틀어버리기도 하고 [42] 스사마루의 공놀이와 연계해 공격하기도 하는[43] 등 다양하게 활용해 12귀월로써의 실력을 보여준다. 탄지로의 몸을 비틀어버리려고 화살표로 공격했으나 오히려 이를 이용해 더욱 묵직한 공격을 날린 탄지로에게 목이 베인다. 목이 베인 후 길동무라도 삼겠다며 탄지로의 몸에 화살표를 여러방향을 향해 꽃아넣으나 탄지로가 무리해서까지 기술을 사용해 모든 화살표를 흘려보내는 바람에 실패한다. 타마요의 거처가 무너지면서 날린 먼지나 네즈코의 발차기때문에 날리는 흙먼지에 더럽다 반응하는 등 결벽증이 있다.
  • 실 귀신 일가
나타구모산에 주둔하고 있는 거미를 모티프로 한 귀신 일가족이다[44]. 구성원은 아빠, 엄마, 아들 둘, 딸 하나로 총 다섯이다. 거미랍시고 나름 본거지가 집 한채를 매달아논 뽐새다.
  • 엄마
일가족들 중 가장 먼저 등장한 귀신, 손가락에 연결된 실을 이용해 멀리 있는 대상을 끌고오거나 인간을 조종해 서로 죽고 죽이게 할 수 있다. 실 귀신 중심으로 갈 수록 실은 강해져 인형도 강해지지만, 그 반동으로 뼈가 작살나고 내장이 작살나는 등 인형 취급이 개판이다. [45] 심지어 인형들이 쓸모없어지자 그냥 전신을 다 뒤틀어 죽여버린다. 그 후 비밀병기인 목없는 귀신을 보내지만 탄지로와 이노스케에게 격퇴당하고, 탄지로에게 스스로 목을 내어줘 고통없이 죽는다. 처음에는 일가 중 보스인 것으로 추정되었으나 오히려 남편은 물론 자식들에게까지 무시당하는 서열 최하위였다. 죽을때까지 이름이 밝혀지지 않았다. 처음부터 끝까지 안습 모티브는 실을 이용한 조종.
  • 루이
일가족 중 두번째로 등장한 귀신, 탄지로와 이노스케에게 자기 가족의 조용한 삶을 방해하지 말라며 등장한다. 자신의 가족과 행복하게 살거라 말하는 것으로 보아 가족애가 강한것으로 추정되었는데, 그래놓고는 고전하는 엄마에게 서두르지 않으면 아빠에게 이를거라고 협박한다(...). 거기다 아빠에게 얻어맞고 이유를 묻는 엄마에게 "화가 난 이유를 모르는게 잘못이지"라며 한수 거들기까지 한다. 사실상 서열 2위에 해당하며 여동생을 폭행하기까지 하는 개쌍놈. 능력은 참사로, 실뜨기와 같이 거미줄을 짜 날처럼 사용한다. 어린 모습에 한껏 얕봐주는 귀살대원 하나를 이걸로 조각내 끔살시켰다.
  • 몸이 거미인 귀신
32화에서 등장한 귀신, 나무뒤에 숨어 얼굴만 빼꼼 내민 채 아빠에게 얻어맞는 엄마를 비웃는다. 그 직후 거미줄에 걸린 집에서 등장하는데 인간이 아니라 거미의 몸통을 가지고 있다. 인간을 물어 인면거미로 만들 수 있다. 그 거미의 모습은 얼굴을 그대로인채로 머리가 다 빠지고 몸은 거미가 되는 심히 징그러운 모습으로, 이렇게 되면 완전히 자아도 사라지는지 노예 내지는 수족으로 굴려먹는다. 또한 입에서 독액을 뿜을 수 있는데 나무의 반절을 날려버릴 정도로 굉장한 위력이다. 거미로서의 능력은 독.
32화에서 등장한 귀신, 나무 위에서 아빠가 엄마를 때리는 것을 보고 인상을 쓰고 얼굴에 핏줄이 솟는 것으로 보아 그에 대해 불만이 많은 듯.

3.4 그 외

  • 사비토
우로코다키의 제자로 탄지로의 선배. 선홍빛 머리에 볼에는 큰 흉터가 있다. 반년동안 지지부진하며 바위를 베지 못하고있는 탄지로의 앞에 나타나 반년동안 훈련을 가진다. 후에 밝혀진 바로 그는 작중시점에서 고인. 그렇기에 탄지로가 그의 이름을 말하자 우로코다키가 놀랐던 것이다. 돌연변이 귀신의 목을 베려고 했으나 오히려 칼이 부러져버리고 머리가 으깨졌다고한다. 돌연변이 귀신에 따르면 우로코다키의 제자들 중 탄지로를 제외하면 가장 강했던 듯하다. '남자가 ~', '남자라면 ~', '남자는 ~' 등의 성적 편견을 가진 말버릇을 가지고있다.
  • 마코모
우로코다키의 제자로 탄지로의 선배. 꽃무늬 기모노를 입은 신비한 분위기의 소녀로 사비토와의 혈연관계는 없다. 고아였던 사비토와 자신을 우로코다키가 길러줬다고 한다. 사비토와 함께 탄지로의 앞에 나타나 개선점을 지적해주고 '전집중의 호흡'에 대해 가르쳐준다. 사비토와 마찬가지로 작중시점에서 고인. 돌연변이 귀신에게 액소의 가면에 대한 듣고 울며 화를 냈고 그 후에 움직임이 떨리게 되어 팔다리가 뜯어졌다고 한다. 돌연변이 귀신에 따르면 작고 힘도 없지만 날쌔다고 한다. 입버릇처럼 '우로코다키 씨가 너무 좋다'는 말을 한다.
  • 후지카사네 산의 쌍둥이
흰머리에 검은 기모노와 검은 머리에 하얀 기모노로 이루어진 쌍둥이로 최종선별의 설명을 담당한다.
  • 하가네즈카
탄지로의 일륜도를 만든 대장장이로 횻토코 가면을 쓰고있다. 남의 말은 귓등으로도 듣지 않으며 자기 할 말만 주구장창 늘어놓는다. 탄지로의 붉은 빛이 도는 머리털과 눈동자를 보고 혁작의 아이[46]라며 붉은 도신을 볼지도 모르겠다고 기대를 품었으나 검은 도신을 보고 짜증을 낸다. 이 때 밝혀지는 바에 따르면 37세라고 한다.
  • 카즈미
북서쪽 마을에 사는 청년. 연인인 사토코가 3인의 귀신에 의해 사라져버린다. 그 이후 사토코가 갑자기 사라진 것에 대해 얘기하나 집안어른들에게 얻어맞고 마을 사람들에게 동정을 받으며 마음고생을 하게된다. 후에 3인의 귀신에게 사토코가 잡아먹힌 것을 보고 더욱 절망한다. 자신을 위로하는 탄지로에게 화를 내다가 그의 표정을 보고 자신과 같은 사정을 가졌음을 알고 사과한다.
  • 쇼이치와 테루코
남남동 저택 앞에서 만난 남매, 저택의 귀신에게 형이 잡혀 끌려갔다고 한다. 형이 흘린 피를 따라 왔다가 겁에 질려 수풀에 숨어있다. 탄지로와 젠이츠와 마주친다. 저택에 들어간 탄지로와 젠이츠를 따라들어갔다가 방이 뒤섞이는 바람에 쇼이치는 젠이츠와, 테루코는 탄지로와 함께 행동하게 된다. 쇼이치는 겁에 질린 젠이츠에게 일침을 날리고 한심하게 쳐다보는 등 젠이츠의 찌질함그리고 반전의 강함을 돋게이게 하는 역할이고 테루코는 반대로 탄지로의 듬직함을 부각시켜 준다.
  • 키요시
쿄가이의 등에 있던 저택의 구조를 뒤섞는 장구를 가지고 있는 남자. 테루코의 큰 오빠로[47] 희귀혈의 소유자이다. 쇼이치와 테루코와 함께 밤길을 가다가 희귀혈을 노린 쿄가이에게 잡혀 저택으로 끌려간다. 그렇게 쿄가이에게 잡아먹힐 뻔 했으나 저택에 침입한 귀신 둘과 싸우는 도중 쿄가이의 등에서 떨어져나온 장구를 훔치게 되어 위기가 올 때 마다 방을 뒤섞으며 지금까지 연명해왔다.

4 용어

  • 귀신
주식은 인간. 무리를 짓지 않는다.[48] 신체능력이 월등히 높고 상처도 눈 깜짝할 새에 낫는다. 팔다리가 새로 자라나는 것 또한 가능하며 아예 뇌부분이 날아가도 정상적인 행동과 말을 할 수 있다. 몸의 형태를 바꿀 수 있으며 특별한 칼로 목을 떨어뜨리거나 햇볕을 쬐이지 않는 한 죽일 수 없다. 많은 인간을 먹을수록 더 강해지며 귀신 중에는 '혈귀술'이라고 불리우는 이능력을 쓰거나 신체 자체가 인외의 형상으로 변하는 귀신도 있다. 반대로 인간을 먹지 않으면 매우 약해지는 듯 하며, 태양 빛 아래에서는 살아갈 수 없다.[49] 신체를 건드림으로서 여러가지를 대가로 이런 성향을 약화시킬 수 있는 듯 하다. [50] 키부츠지 무잔만[51]이 인간을 귀신으로 만들 수 있으며 또한 그의 피를 많이 받을수록 더욱 강해진다. 귀신들은 대부분[52] 키부츠지의 저주를 받고있어 그의 이름을 언급하면 입과 배에서 팔이 튀어나와 죽어버린다. 귀신을 만드는 방법은 카부츠지와 같은 귀신의 피를 어떤 식으로는 받음으로서 변하게 되는데, 이를 과용해서 받게 되면 신체의 변화가 심해 몸이 무너져 죽게 된다.
  • 귀살대
수는 대략 수백명.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정받지 못한 조직이지만 예로부터 존재해왔으며 지금 또한 귀신을 사냥한다. 사람이기에 상처의 치유도 느리고 잃어버린 팔다리도 돌아오지 않지만 전집중의 호흡을 사용해 귀신과 맞서싸운다. 이들을 누가 이끄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총 열단계로 등급이 나누어져 있다.[53] 무기로 일륜도를 사용하고, 통신용으로는 꺽쇠까마귀를 쓴다. 대원복은 특수한 섬유로 제작되어 통기성도 좋고 잘 젖지도 불타지도 않으며 어지간한 귀신의 손톱과 이빨로는 찢어지지도 않는다.
  • 육성자
말 그대로 귀살대의 검사를 키워내는 육성자. 수없이 많으며 각자 자신이 있는 곳에서 저마다의 방법으로 검사를 키워내고 있다.
  • 전집중의 호흡
파문 몸 안의 피의 순환과 심장의 고동을 빠르게 하여 체온을 올려 인간인 채로 귀신처럼 강해지는 것. 폐를 크게 만들어 피 안에 공기를 잔뜩 넣으면 피가 깜짝 놀랐을 때 뼈와 근육이 날뛰어 뜨거워져서 강해진다고 한다.
  • 액소의 가면
우로코다키가 최종선별을 치르는 제자들에게 선물한 여우모양의 가면으로 재액을 막아준다고 한다. 하지만 오히려 이 가면을 노리고 습격하는 돌연변이 귀신에 의해 우로코다키의 제자 13명은 모두 살해당한다.[54]
  • 꺽쇠까마귀
귀살대에서 연락용으로 사용하는 까마귀. 귀살대의 대원에게 임무가 내려지면 어디로 가야하는지 마구 소리를 지른다.[55]
  • 일륜도
소유주에 따라 색이 변하는 칼. 요코 산의 햇볕을 흡수하는 금속으로 만들어진다. 만드는데에는 이르면 열흘에서 늦으면 보름까지 걸린다.
  • 붉은 칼
하가네즈카의 반응을 보아하건데 일륜도가 나타내는 색 중에서도 가장 좋은 색이다. 주로 혁작의 아이에게서 보이는 듯하다.
  • 검은 칼
검은 칼을 가지게 된 자는 너무 적어 상세한 정보는 알 수 없다. 알려진게 없기에 출세하지 못하는 검사는 검은 칼이라는 말도 있다.
  • 혁작의 아이
머리털과 눈동자에 붉은 기가 도는 아이를 뜻한다. 불을 쓰는 집안에서 태어난다 하며 운세가 길하다고 한다.
  • 혈귀술
귀신들이 사용하는 이능력.
  • 희귀혈
보기 드문 피의 소유주를 뜻한다. 생물의 피에는 종류와 계통이 있는데 희귀혈 중에서도 더욱 수가 적고 희귀한 피 일수록 그 희귀혈 한명으로 50명, 100명의 사람을 먹었을 때와 같은 수준의 영양이 된다. 때문에 많은 귀신들의 표적이 되기 십상이다.
  • 장소
    • 사기리 산
안개가 짙고 공기가 희박한 산. 산기슭에는 우로코다키의 집이 있다. 우로코다키가 설치한 덫이 사방에 깔려있는 시험의 장이기도하다.
  • 후지카사네 산
산기슭부터 중간까지 걸쳐 일년 내내 등꽃이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산. 귀살대 최종선발이 행해지는 곳으로 귀살대가 생포한 귀신들이 갇혀있다.[56]
  • 요코 산
일년 내내 햇빛이 비치며 비도 내리지 않고 구름도 끼지 않는 태양과 가장 가까운 산. 일륜도의 재료가 되는 햇볕을 흡수하는 금속인 '진홍사철'과 '진홍광석'이 난다.
  1. 이런 무리한 과제를 낸 이유는 돌연변이 귀신에게 13명의 제자를 잃었기때문에 탄지로를 포기하게 만들려 했기 때문이다.
  2. 그동안 죽은 제자들에 대한 죄책감과 또 한명의 제자가 죽을지도 모르는 것에 대해 마음고생이 심했던 것 같다.
  3. 그렇지만 속으로는 혼란스러운 심정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탄지로가 더 분노하고 그것을 원동력으로 각오를 다져 살아가기를 바래 일부러 그렇게 말했다.
  4. 일단 여자에게 속아서 빚더미에 올랐었다. 그리고 어떤 아저씨가 그걸 대신 갚아줬는데 하필이면 이 아저씨 소속이 귀살대의 교육자. 그 후 지옥훈련을 받고 최종 선별 때 죽을 줄 알았지만 운 좋게도 살아남았다.
  5. 애시당초 얘 빚을 갚아준 게 귀살대원이다. 가능성조차 없는 애의 빚을 갚아줄 이유가 없을테니 잠재력 하나는 높은 듯 하다. 그리고 최종 시험 또한 귀살대의 스승이 시험을 볼 자격이 있다 판단해야 볼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리고 최종 시험의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절대 운만으로 살아남기는 힘들다.
  6. 심장소리만을 듣고도 귀신인지 인간인지 구별 가능한 수준을 넘어 마음만 먹으면 생각도 읽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맨날 여자한테 왜 차이냐면, 지가 믿고 싶다는 사람이라 생각하면 앞뒤 문맥 고려 안하고 무작정 믿어버린다는 것. 즉 문제는 얘가 전혀 이 능력을 활용할 줄 모른다.(...)
  7. 이런 괴랄한 면모를 보이다보니 옆에 있던 아이도 당황을 멈추지 못한 채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었다고 언급한다.
  8. 참고로 꼬맹이가 본 젠이치의 평가는 강력한 검기. 그러나 자기가 본 인간 중 가장 멍청한 인간.
  9. 그냥 인간방패 수준으로 쳐맞으면서 지킨 거지만, 실력이 딸리거나 겁에 질려서가 아닌 규율 때문에 건드리지 못한 것. 그걸 어긴 멧돼지 가면이 이상한거다.
  10. 이 때 번개를 맞아서 머리가 노랗게 변해버렸다.
  11. 훈도시에 자기 이름(?)이 적혀 있다곤 하는데 읽을 줄을 모르니 자기 이름도 왔다리 갔다리 하는 듯 하다.
  12. 귀신인 네즈코를 함께 데리고 다닌 것
  13. 귀살대의 검법은 각 스승의 호흡법을 기반으로 한다. 탄지로는 물의 호흡, 젠이치는 벼락의 호흡.
  14. 그런데 왜 최종 선발 때 코빼기도 안 보였던 이유가 가관인데 누구보다 빠르게 도착하고 누구보다 먼저 수여받고 나갔기 때문이라고.
  15. 상당히 흠좀무한 것이 대부분의 선발자가 교육자의 가르침을 받고 귀신을 상대할 수 있는 실력을 갈고 닦은 반면, 얜 그 딴 거 없이 순수 자기 신체 능력으로만 귀신을 상대했을 뿐만 아니라 제일 빨리 도착해서 제일 빨리 통과했다는 거다. 즉, 귀신과 신체능력이 거의 동급이라는 뜻.
  16. 특히 약점인 목을 수많은 팔로 감고있다.
  17. 그 중에서도 사비토와 마코모가 인상에 남았다고 한다.
  18. 사실 탄지로가 일부러 들어간 것이기도 하다.
  19. 계집들은 열여섯이 넘으면 더 못생겨진다고 먹어준 우리에게 감사나 하라는 망언을 내뱉다가 볼을 잘린다.
  20. 이 때 음영처리된 탄지로의 모습이 섬뜩하다.
  21. 타마요 또한 귀신으로 만들 수 있으나 200년동안 유시로 외에는 귀신을 만들지 않았으므로 사실상 유일하게 취급되고 있다. 즉, 실제로 유일하지는 않지만 가장 확률적으로 만들 수 있고, 가장 빈번하게 만들기 때문에 유일하다고 언급되는 듯 하다.
  22. 인간으로써는 '츠키히코'라는 가명을 사용한다. 아내의 이름은 '레이'이다.
  23. 이 때 피를 대량으로 계속 주입시켜 변화하는 속도를 버티지 못하는 인간의 몸을 붕괴시키는 기술을 보여준다.
  24. 그런데 묘사를 보면 키부츠지의 피가 팔과 손모양이 되서 귀신을 으깨버려 죽이는 듯하다. 아무래도 그냥 완전히 으깨버려서 잘하면 그대로 죽고, 아니면 행동 불능 상태가 되서 낮이 되면 사멸하게 만드는 구조인 듯 하다.
  25. 피는 금전에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서 수혈이라는 명목으로 사들이고 있다.
  26. 탄지로도 어지간해서는 가만히 있는데 애먼 네즈코를 못생겼다고 하는 바람에 엄청난 말싸움이 일었다.
  27. 다만 이것은 타마요와 자신은 전투능력이 없기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28. 거기다 탄지로를 미끼로 삼아서 도망치자는 말도 한다. 타마요의 표정을 보고 농담이라고 하기는 하지만.
  29. 각각 오른다리는 앞으로 회전, 왼다리는 뒤로 회전, 오른어깨는 우회전, 왼어깨는 좌회전이다.
  30. 등에 장구가 있던 흔적이 있고 방을 뒤섞는 장구를 가지고 있는 남자의 장구가 장구 귀신의 장구와 형태가 같다
  31. 물론 계속해서 먹지않으면 안돼지만 예전만한 양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되었다.
  32. 갓 귀살대원이 된 젠이츠가 혀가 긴 귀신을 일격에 베어죽였는데 키부츠지의 부하들 중 12명 안에 드는 실력자였던 쿄가이가 꼼짝없이 당했다는 점에서 심각할 정도로 약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3. 단순히 무시당한 수준이 아니라 쓰레기라고 매도하면서 원고를 발로 짓밟기까지 했다.
  34. 다만 이 당시에는 점점 귀신화가 되었던 듯 하다.
  35. 덕분에 파훼법을 알아내었다.
  36. 그러나 완전히 죽었는지는 불명인것이 귀신을 죽일 수 있는 방법은 특수한 검으로 목을 벤다는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야하기 때문. 그런데 베었던 칼이 귀살대원의 칼임이 드러남으로서 사망 확정. 반전은 없었다.
  37. 즉, 아래에 언급되는 애들은 카부츠지의 쩌리라는 뜻이 된다. 안습.
  38. 제명처리되어서인지 숫자가 적혀있는 눈에 x자 흉터가 있다.
  39. 혹은 이것마저도 장구귀신의 착각일수도 있다. 자기 수하 전부에게 12귀월이라는 타이틀을 수여하고 각자의 마크를 새겨놓은 후, 진짜 수하한테만 진짜 표식을 남기는 식으로 하여 충성심을 확보했을 가능성도 있다. 마귀같은 색..... 아, 귀신 맞지.
  40. 타마요가 백일의 마향을 이용해 뇌의 기능을 저하시켜 비밀을 지키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41. 특히 약간의 오차로도 위력이 현저히 줄어드는 탄지로의 특성상 불리하다.
  42. 앞과는 반대로 흐름을 이용하는 탄지로의 특성상 같은 방향으로 회전해 흘려보낼 수 있어서 유리하다
  43. 스사마루의 공을 피해도 화살표를 이용해 휘게 해서 공격한다.
  44. 일반적인 귀신은 무리를 짓지 않는데 이들은 특이하게도 무리를 넘어서 가족의 형태를 띄고있다. 이는 탄지로도 의문을 품고 언급하는 것으로 보아 떡밥인듯. 혹은 그냥 강제적인 유사 가족일 수도 있다.
  45. 그러나 대처법이 없는 건 아닌데, 실을 뽑아 당겨서 조종하는 거다보니 나무에 실을 걸어버리면 무력화된다.(...)
  46. 붉은 것을 다루는 집안의 아이. 참고로 탄지로네 집은 빨간 쇠를 다루는 대장장이 집이다.
  47. 쇼이치와의 대화에서 등장한 모습과 의상이 일치한다.
  48. 이는 키부츠지가 귀신들이 무리를 지어 자신을 덮칠 것을 두려워해 그렇게 조작한 것이다
  49. 태양에 바스러진다. 다만 카부츠지는 불명.
  50. 타마요는 자신의 몸을 건드려 여타 귀신과 달리 인육을 먹지 않아도 살 수 있다. 다만 완전히 극복은 못했는지 수혈을 빌미로 채혈한 피를 마심으로서 버틸 수는 있다. 유시로도 마찬가지
  51. 다른 오래된 귀신도 만들수는 있는 듯 하다. 유시로는 200년 동안 유일하게 타마요에 의해 귀신이 되었다고 언급된다.
  52. 몸을 심하게 건드린 덕에 타마요는 카부츠지의 저주를 피할 수 있었다. 유시로도 마찬가지
  53. 등급은 십간으로 되어있고 갑이 가장 높고 계가 가장 낮다
  54. 우로코다키가 가면때문에 노려지는 것에 대해 알고있는지는 알 수 없다.
  55. 바로 가야하냐는 질문에 가야한다고 하고 기다리라는 말에 못 기다린다며 쪼는 것으로 보아 자아도 있는듯하다.
  56. 귀신은 등꽃을 싫어하기 때문에 산에서 나갈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