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컴백 연기→방송 편집"…아이즈원, '프듀48' 조작이 부른 후폭풍→엑스원도 '위기' [종합]

[스포츠조선닷컴 이우주 기자] Mnet 안준영PD가 '프듀48'과 '프듀X101'의 투표 조작을 인정하면서, 이 시즌을 통해 데뷔한 아이즈원과 엑스원의 활동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아이즈원은 11일 앞둔 컴백일정을 모두 연기했다.

아이즈원은 오는 11일 첫 정규앨범 블룸아이즈(BLOOM*IZ)' 발매를 확정, 컴백 쇼케이스와 컴백쇼를 준비하고 있었다. 아이즈원의 컴백으로 방송가 역시 '아이즈원 모시기'에 나섰지만 아이즈원은 안준영PD의 조작 인정으로 활동에 적신호가 켜졌다. 결국 아이즈원은 컴백 쇼케이스, 컴백쇼 뿐 아니라 앨범 발매 자체를 연기했다. 조작 논란의 후폭풍이 거센 것으로 봐선 장기적인 활동 여부도 불투명하다.

아이즈원이 컴백을 미루면서 방송사들도 아이즈원의 방송분을 편집하기로 했다. MBC '마이리틀텔레비전V2'(이하 '마리텔V2') 측은 7일 스포츠조선에 "오는 11일 '마리텔V2' 방송에서 아이즈원의 출연분은 편집된다"며 "상황이 상황인 만큼, 아이즈원의 녹화분은 편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11일 방송은 김구라와 노사연, 김장훈의 3개방 출연분만으로 진행될 예정"이라 밝혔다. 뿐만 아니라 아이즈원은 JTBC '아이돌룸', tvN '놀라운토요일-도레미마켓', 넷플릭스 '범인은바로너 시즌2' 등도 녹화를 이미 마친 상태다. 이들의 방영 여부 또한 불투명해졌다.

엑스원도 위기다. 엑스원은 조작 논란의 시발점이 된 '프로듀스X101' (이하 '프듀X101')을 통해 데뷔한 그룹이기 때문이다. 방송 종영 직후 조작 의혹이 불거졌기 때문에 아직 팬덤이 탄탄하게 구축되지 않은 상태일 뿐더러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지도 못했다.

그럼에도 엑스원은 예정된 활동을 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엑스원 측은 7일 다수의 매체를 통해 "오는 16일 예정된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리는 '2019 브이라이브어워즈 V하트비트(2019 VLIVE AWARDS V HEARTBEAT)' 스케줄에 참석한다. 아직 변동 사항은 없다"라면서 조심스럽게 입장을 전했다. 이에 앞서 엑스원은 오는 10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K팝 페스타 인 방콕' 행사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안준영PD를 포함한 '프듀X101' 제작진은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데뷔 조 멤버를 선발할 때 득표수를 조작한 혐의를 받는다. 프듀X101' 방송 조작 의혹은 특히 1위부터 20위까지 득표수가 모두 특정 숫자의 배수로 설명된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확산됐다. 멤버들 간 표차이가 다섯 번이나 동일하게 차이 나고(2만 9978표), '7494','7595' 등의 숫자가 여러 차례 반복되는 것. 결국 안준영PD와 김 모 총괄 CP 등 제작진 2명은 5일 구속됐다.

특히 안준영PD는 사기, 배임수재 혐의를 받는다. 특정 연예기획사 연습생을 데뷔시키기 위해 대가를 받고 투표 순위를 조작했다는 것. SBS '8뉴스'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안준영 PD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연예기획사들로부터 서울 강남 일대 유흥업소에서 40차례 이상 접대를 받았고, 한 번에 수백만 원씩 총 1억 원이 넘는 접대를 받은 것으로 파악했다. 조작 논란의 후폭풍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CJ ENM 측이 문자투표 원(로우) 데이터를 공개할 지, 논란이 어떤 결말을 맺을 지 모두의 이목이 집중됐다.

wjlee@sportschosun.com

[다음은 엠넷 측 입장 전문]

다음은 엠넷 공식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엠넷입니다.

당사의 프로그램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오프더레코드는 시청자들과 팬들의 의견을 신중하게 검토한 결과 11월 11일로 예정된 '아이즈원'의 첫 정규 앨범 발매를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11일 오후 7시 엠넷과 M2를 비롯한 디지털 채널에서 방송 예정이었던 '아이즈원'의 컴백쇼 'COMEBACK IZ * ONE BLOOM * IZ '의 편성도 연기를 결정했습니다.

활동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던 팬,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다만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아티스트에 대한 추측성 보도는 삼가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