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모병제 공론화 때 됐다..논의 시작하자"

입력
기사원문
이승현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국회 외통위원장, 8일 자신의 SNS에 소신 밝혀
"징병제론 정예강군 못 만들어..핵심전투병과 모병제 전황해야"
자유한국당 소속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은 8일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에서 들고 나온 ‘모병제’ 이슈에 대해 “공론화할 때가 됐다”며 환영을 뜻을 밝혔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SNS에 “모병제 논의를 환영한다. 총선을 앞두고 있어 경계와 비판이 있지만 더 늦출 수 없다”며 “이 문제는 보수ㆍ진보를 넘어선 초당파적 이슈”라고 적었다.

그는 “지금의 징병제로는 숙련된 정예 강군을 만들 수 없다. 핵심 전투병과부터 직업군인제로 전환해야 한다”며 “직업의식으로 무장된 전투요원은 현재 붕괴되고 있는 병영과 전투력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의 전투장비는 고가의 첨단장비로 숙련된 직업군인이 다루어야 고도의 전투력을 확보할 수 있다”며 “징집자원이 줄고 있는 것도 현실”이라고 했다.

또한 “다만 북한의 위협이 상존하고 헌법이 징병제를 못박고 있어 완전한 모병제는 어렵다”며 “징병제를 유지하면서 핵심 전투병과 중심으로 모병제를 통한 직업군인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모병제의 전략적 목표는 분명하다. 숙련된 정예 강군”이라며 “바로 논의를 시작하자”고 했다.

이승현 (eyes@edaily.co.kr)

네이버 홈에서 ‘이데일리’ 뉴스 [구독하기▶]
꿀잼가득 [영상보기▶] , 청춘뉘우스~ [스냅타임▶]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머리는 차갑게, 가슴은 뜨겁게` 세상을 바라봅니다. 나로 인해 세상이 보다 살기 좋아지고 나아지길 소원합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