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소식

[창원시 브리핑] 市, 소재·부품·장비산업 자립화 기반구축 등


  • 박현 기자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11-08 15:21:36

    ◆ 글로컬(Global+Local) 소재부품개발 사업 지원, 한-독 소재 R&D센터 사업

    [창원 베타뉴스=박현 기자]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8일 창원국가산단의 대외의존형 산업구조 탈피 및 수요자 중심의 기업지원 프로그램 구축을 통한 창원 경제부흥을 위해 '소재·부품·장비산업 자립화 기반'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장기화된 경기침체와 일본 수출규제,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수출둔화 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창원경제 부흥을 위해 지역 산업생태계 강화 및 첨단 미래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시는 창원국가산단의 대외의존형 산업구조 탈피 및 지역산업 핵심기술 조기확보와 사업화 지원을 위한 수요자중심의 기업지원 프로그램 구축 등을 통한 소재·부품·장비산업 자립화 기반구축 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창원과학기술기업지원단과 연계한 글로컬 소재·부품개발 사업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자립 및 수입대체·확대 기반조성을 통한 소재·부품 국산화 및 수출 유망제품 개발을 지원함은 물론 재료연구소·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와 공동으로 소재 R&D센터를 구축, 실용화 기술 개발 후 수요기업에게 이전 및 기술 인큐베이션 등을 통해 R&D 기술 자립화를 유도하고 있다.

    아울러 창원 제조산업의 재도약 및 질적성장을 위해 경남도, 재료연구소, 경남TP와 협력하여 진해연구자유지역 내에 파워유닛 스마트 제조센터를 유치·추진 중에 있다. 파워유닛은 자동차, 로봇, 조선해양, 항공우주, 에너지산업 등의 핵심부품으로 국가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으로 관내 제조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부품 국산화에 이바지할 전망이다.

    이승룡 신성장산업과장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자립을 위해 지난 8월30일 창원과학기술기업지원단이 출범해 지역 중소기업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소재·부품·장비산업 자립화 기반구축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창원 경제부흥의 원동력을 마련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市, 기미년 3·1독립운동 100주년 기념 제3회 나라사랑 백일장

    창원시는 8일 오후 2시 마산합포구 진전면 애국지사사당 경내에서 초·중·고 학생 2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기미년 3·1독립운동 100주년을 맞아 제3회 나라사랑 백일장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백일장대회는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3·1독립운동 당시 우리고장에서 일어났던 독립운동을 널리 알리고, 애국지사의 숭고한 자주독립정신을 계승하여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입상자 발표는 오는 10일 오후 1시 경상남도 교육청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심사는 심사위원 5명의 평균 점수로 채점하고 초·중·고 학생별로 대상 3명, 장원 3명, 차상, 차하, 특별상 각 6명씩 수상하게 된다.

    이현규 제2부시장은 "자랑스러운 호국선열들이 계셨기에 지금 우리가 자유와 평화를 누리고 살고 있으며, 자유독립에 모든 것을 바친 애국지사, 순국선열들의 공훈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백일장 대회에 참여한 학생 모두가 꿈과 상상력으로 우리 창원시와 대한민국을 이끌어가는 휼륭한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첨단방위 특화분야 전문인력 양성사업 2차 교육 수료식

    창원시는 지난 7일 경남대 산학협력관에서 창원형 첨단방위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 2차 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창원형 첨단방위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행안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공모사업으로서 창원시 전략산업인 방위산업체의 경쟁력 강화와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해 즉시 투입이 가능한 기업 맞춤형 방산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19년 2월부터 창원시가 주최하고 창원산업진흥원과 경남대 산학협력단이 공동주관한 사업이다.

    이번 2차 교육은 창원시 관내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지난 7월8일부터 11월6일간 총 560시간 과정의 교육을 진행해 16명이 수료했으며 9명이 수료와 동시에 취업했다.

    교육내용은 △방위산업 기본 △기계부품 2D/3D 설계 △방위산업 생산관리, 품질관리, 프로젝트관리 △국방표준화 및 종합군수지원 △현장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베타뉴스 박현 기자 (ph9777@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1065320?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