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놀면 뭐하니?' 유재석, '합정역 5번 출구'X'사랑의 재개발' 공개…데뷔 임박 [콕TV]


[TV리포트=석재현 기자] 유재석이 '합정역 5번 출구' 완성본과 신곡 '사랑의 재개발'을 공개하며 트로트 가수 '유산슬'로 데뷔하기 위한 준비를 끝마쳤다.

9일 방송된 MBC '놀면 뭐하니?'에서는 유재석의 신곡 '사랑의 재개발' 제작 과정 및 데뷔곡 '합정역 5번 출구' 녹음과정이 공개됐다.

이날 유재석은 작사가 김이나와 함께 동묘역을 방문했다. 지난 '유플래쉬' 녹화 도중 언급된 노래 '사랑의 재개발'에 들어갈 가사의 영감을 얻기 위해 찾은 것.

김이나는 자신이 쓴 '사랑의 재개발'의 가사를 유재석에게 보여줬고, 유재석은 "이거 마음에 든다. '싹 다 갈아엎어주세요. 머리부터 발끝까지'"라며 흡족한 반응을 보였다.

이어 유재석은 "내가 아는 작곡가는 이적, 유희열밖에 없다. (두 사람은) 음악을 정말 잘한다. 너무 뽐을 낸다. 아쉬운 소리 하기 싫다"라며 털어놨다.

그러자 김이나는 "조영수 작곡가가 있다. 그 분은 발라드도 잘 쓰고 히트곡도 많다"며 "트로트도 쓰셨는데 대박났죠. '사랑의 배터리', '잘가라'가 그의 작품"이라고 추천했다.


유재석은 조영수를 만나 '사랑의 재개발' 작곡을 의뢰했고, 조영수는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했다. 1번은 감정이 듬뿍 담긴 애타는 콘셉트였다면, 2번은 시작부터 어깨를 들썩이게 만드는 성급한 콘셉트였다. 유재석의 녹음을 위해 가수 윤수현과 박현빈이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

두 가지 버전을 들은 윤수현은 "1번이 좋았다가 2번을 들으니 그 쪽으로 마음이 갔다가 한다"고 감상평을 말했고, 박현빈은 "제 느낌은 무조건 2번이다. 현장에서는 2번 좋아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조영수는 "투표하고 이런 방법은 없어요? 아이돌 그룹들은 가끔 팬들 투표를 반영하곤 한다"고 새로운 의견을 내놨다. 세 사람의 의견을 들은 유재석은 "피가 땡길 정도면 (2번이) 땡긴다. 근데 두 곡 다 괜찮다"고 고민에 빠졌다.

유재석의 '사랑의 재개발' 두 가지 버전 투표는 스타강사 박미현의 어머니 노래교실에서 이뤄졌다. 어머니 대다수의 선택은 빠른 템포로 진행되는 2번 곡이었다.


투표가 끝난 뒤, 유재석이 노래교실에 등장하자 어머니들은 큰 환호를 지르며 그를 격하게 환영해 팬미팅을 방불케 했다. 유재석은 어머니들과 함께 박미현의 지도에 맞춰 '사랑의 재개발' 후렴구 부분을 배웠다.

유재석은 어머니들 앞에서 '사랑의 재개발' 이외 완성되지 않은 '합정역 5번 출구'를 즉석 라이브로 소화해 호응을 유도했다.

이후 유재석은 박현우, 정경천, 이건우와 재회했다. 이건우는 "청중들 앞에서 하는 게 필요할 것 같다. 데뷔 무대를 어떻게 생각하냐"며 "버스킹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이를 듣던 유재석이 "트로트도 버스킹을 하냐"고 깜짝 놀라자, 이건우는 "요즘 대학로에서 종종 한다. 젊은 층 앞에서 해야 할 것 같다. 쇼케이스처럼 해야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건우는 "(유재석의) 매니저를 해보려고 한다"고 밝히자, 유재석은 당황하며 "제가 매니저가 있으면 동생이 편하다"고 손사레를 쳤다. 정경천은 "내가, 동생하면 안될까? 같은 쥐띠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유발했다. 

녹음에 앞서 미스터 최가 제작한 유재석의 트로트 의상이 공개됐다. 황금용이 그려진 빨간색 정장과 스팽글이 겹겹이 달린 화려한 재킷이었다. 유재석은 첫 번째 의상에 "바지까지 용이니까 중화요리 느낌 같다"고 평했고, 두 번째 의상에는 "요거 아주 딱이다. 예술이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어진 본녹음에서 유재석은 끝 음 처리까지 완벽하게 소화해 트로트 대가 3인방에게 인정받았다. 또한, 코러스의 대가 김효수가 '합정역 5번 출구'에 가세하면서 노래 완성도를 높였다.

며칠 후, 유재석은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버스킹으로 데뷔 첫 무대를 가졌다. 유재석을 응원하기 위해 김연자와 홍진영이 지원사격에 나섰다.


석재현 기자 syrano63@tvreport.co.kr / 사진= '놀면 뭐하니?' 방송화면 캡처
▶ k-pop 스타의 모든 것! BTS, 워너원, 뉴이스트W 등 총출동!

▶ 스타 독점 셀카 가득, TV리포트 인스타그램!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