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방송 방송 인사이드

그것이 알고싶다, 1999년 진주 살인사건 17년만에 추적

작성 2016.07.08 09:35 조회 4,182
기사 인쇄하기
그알

[ SBS연예뉴스 | 김재윤 선임기자]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지난 1999년 경남 진주에서 실종되어 이듬해 백골의 변사체로 발견된 엄마의 억울한 죽음을 추적하는 딸의 이야기를 다룬다.

오랜만에 밟은 한국 땅. A는 17년 전 갑작스레 실종되어 사망한 채 발견된 엄마의 죽음에 얽힌 의문을 풀고 싶다며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을 찾아왔다. 당시 열한 살이던 소녀는 어느새 훌쩍 자라 외국계 회사에서 일하는 어엿한 성인이 되었다. 

A의 엄마가 홀연히 사라진 것은 지난 1999년 10월 9일. 엄마는 퇴근 후 친정엄마와 어린 아들과 함께 저녁을 먹는 중이었고, 딸 A는 TV를 보고 있었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평범하기 그지없는 날이었다. 가족의 평화로운 시간을 깨트린 것은 식사 중 걸려온 한 통의 전화.

이 전화를 끝으로 엄마는 밤길 속으로 자취를 감추었고 이것이 A와 가족들이 기억하는 엄마의 마지막 모습이다.

A와 가족들이 애타게 찾던 엄마를 다시 만나게 된 것은 그로부터 8개월 후. 2000년 6월, 진주에서 이십 분 거리인 의령의 한 도로가 풀숲에서 발견된 엄마의 시신은 심하게 부패된 상태였고 이미 백골화가 진행 중이었다. 특히 두개골은 둔기에 의해 파열되었고 상하의는 벗겨져 성폭행을 의심할 만한 정황도 발견되었다.

지갑과 핸드백을 포함한 모든 소지품이 현장에 그대로 있었지만 단 하나, 엄마의 휴대전화와 신발만이 보이지 않았다.

사건 당시 아빠는 집 근처 5분 거리에서 화물차 운전기사 소개소를 운영 중이었다. 엄마의 마지막 통화 내용으로 추측해 볼 때 발신자는 분명 아빠와 엄마를 잘 알고 있는 인물일 가능성이 높았다.

가족들이 당시 들었던 통화내용을 토대로 용의자를 추적하던 중 경찰은 마지막 통화의 발신자가 화물차 기사 B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실 당시 수사선상에 오른 인물은 여러 명이었지만 경찰은 단 한 명에게서도 특별한 단서를 발견하지 못했다. 제작진은 수소문 끝에 당시 용의선상에 올랐던 또 다른 화물차 기사들을 만날 수 있었고 그들의 입을 통해 전해들은 내용은 전혀 뜻밖이었다.

당시 엄마의 휴대전화 통신내역을 확인해 달라는 가족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발신자를 파악하지 못했다는 경찰의 대답. 베일에 가려진 마지막 발신자. 그는 누구일까?

'그것이 알고 싶다- 엄마의 죽음, 17년 만의 진실추적'편에서는 17년 전 한 통의 전화를 받고 홀연히 사라진 엄마의 죽음을 둘러싼 풀리지 않는 의문을 딸 A와 함께 추적해 본다. 9일 밤 11시 10분 방송.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