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stand

홍콩 시위 이유 총정리, 알기 쉽게 알려 드림

두영~it 2019. 8. 13. 12:46

홍콩 시위 이유 총정리

최근 홍콩의 시위대가 홍콩 공항을 점거해서 홍콩 공항이 잠시 폐쇄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뉴스를 통해 비중 있게 다뤘는데요. 지금 홍콩에서 일어나고 있는 홍콩 시위의 이유와 그 배경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홍콩 시위 이유 총정리

먼저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홍콩과 중국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먼저일 것 같은데요. 19세기 영국과 중국(당시 청나라)의 아편전쟁에서 패한 중국은 홍콩을 영국의 식민지로 주게 됩니다. 영국령이었던 홍콩은 1997년 7월 1일 다시 중국으로 반환되었는데요.

 

중국은 사회주의이고 홍콩은 자본주의 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1국 2 체제로 홍콩은 독립적인 자치구의 형태로 운영이 됩니다. 입법, 사법, 행정은 홍콩이 독자적으로 할 수 있지만 외교, 국방은 중국 당국의 통제를 받습니다.

 

홍콩 시위 이유

작년 홍콩의 한 남성이 여자 친구와 대만 여행 중 여자 친구를 살해하고 홍콩으로 도주합니다. 홍콩은 자국 내 범죄가 아닌 죄에 대해서는 처벌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대만은 홍콩 정부에게 남성을 넘겨달라 요청을 합니다.

 

하지만 범죄자 인도 법안이 없었기 때문에 홍콩 정부는 대만, 마카오, 그리고 중국 본토로의 범죄자 인도 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발표하는데요. 중국 본토로의 범죄자 인도 법안, 이것 때문에 홍콩 시민들이 반발하기 시작합니다.

 

홍콩 시위

중국 당국은 홍콩을 통제하기 위해 늘 물밑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중국 본토로의 범죄자 인도 법안이 통과한다면 현재 홍콩에 살고 있는 반중국 인권운동가나, 혹은 중국 당국이 눈엣가시로 여기는 인사들에 대해 죄를 뒤집어 씌워 중국 본토로 송환시킬 가능성이 생기게 됩니다. 홍콩 시민들이 제일 걱정하는 부분이자 시위가 시작한 이유입니다.

실제로 홍콩에서 서점을 운영하던 사람이 sns를 통해 중국 당국을 비판하는 내용을 올리고 그런 내용의 책을 판매하던 중 실종되는 사건이 있었는데 중국 본토로 잡혀간 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홍콩대규모시위

홍콩의 대규모 시위는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2014년에 있었던 우산 혁명이 대표적입니다. 우리나라로 비유하면 촛불집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홍콩의 행정장관을 뽑는 방식에 대한 반대 시위였는데요. 1200명의 선거인단의 투표로 행정장관을 뽑는 방식인데, 이 1200명의 선거인단은 중국 당국의 입김이 닿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홍콩의 행정장관을 뽑는데 중국 당국이 개입할 수 있는 부분이죠. 지금의 행정장관 캐리 람 역시 친 중국파 인사입니다.

 

7월 21일 홍콩의 한 전철역에서 흰 옷을 입은 100여 명의 괴한이 시위대 시민들을 무차별 폭행하는 테러가 있었습니다. 홍콩 백색 테러로 명명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입법회 친홍콩 의원과 기자, 임산부 등 45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이때 폭행을 한 괴한들과 같은 옷을 입은 사람들이 친 중국파 의원과 악수하는 모습, 그리고 홍콩 경찰의 늦장 대응으로 중국 당국의 사주가 있었다는 추측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때 체포된 괴한들 중에는 중국 삼합회 조직원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홍콩 경찰 내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는데요. 한 홍콩 경찰은 본인도 강력 진압을 하기 싫으나, 홍콩 행정장관 캐리 람과 중국 당국의 압력이 심하다 라는 내용을 영국 BBC와의 인터뷰를 통해 밝히기도 했습니다.

 

홍콩공항

8월 12일에는 시위 중이던 한 여성이 홍콩 경찰이 발포한 고무탄에 맞아 실명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시위대는 경찰서와 홍콩 공항 등을 점거하며 강경 시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홍콩 공항이 잠시 폐쇄된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중국과 홍콩의 문제가 지금은 국제적으로 커지고 있는 모양새인데요. 미국은 홍콩의 상황에 대해 시민들이 저렇게 반대하면 그 법에 문제가 있다 라는 뉘앙스의 코멘트를 했습니다. 미국은 그동안 중국과의 대립에서 경제적인 부분 이외의 것에는 코멘트를 하지 않았는데요.

 

홍콩중국

홍콩 시위가 더욱 심해지고 장기화되면 미국 같은 서방국가들의 개입은 불가피해지고, 그러면 중국의 반발도 거세질 것입니다. 자칫 중국과 홍콩의 문제가 중국과 미국의 정치, 외교전쟁으로 커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홍콩의 시민들은 sns를 통해 홍콩은 안전하지 않으니 홍콩 여행을 자제해달라는 글을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더는 양쪽 모두 다치는 사람 없이 평화적으로 잘 해결됐으면 합니다.

 

 

홍콩 시위 이유, 그리고 중국 상황 총정리(2019년 8월 18일 기준)

오늘(18일) 홍콩 시간으로 오전 10시 홍콩의 빅토리아공원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립니다. 지난 6월 집회에 모였던 200만 명보다 더 큰 규모의 시위를 예상하고 있는데요. 홍콩 경찰은 빅토리아공원 내 시위는 허가..

zeee9.tistory.com

 

홍콩 시위 이유, 현재 상황,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주윤발 사진에 대한 진실)

올해 4월 홍콩 정부가 추진한 범죄인 인도 법안에 대한 반대로 시작했던 홍콩 시위가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평화적으로 끝나길 바랬던 시위는 유혈사태까지 일어나며 시간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zeee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