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해진 경찰, 맞서는 시민…홍콩 사태 ‘위태위태’

입력
수정2019.11.11. 오후 9:52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ㆍ중 공안·진압 부대 투입설
ㆍ“시위 지도부 뚜렷이 없어 출구전략도 어려운 상황”

한국서도 홍콩서도 ‘폭력 규탄’ 무언 행진 11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앞 광장에서 ‘홍콩의 진실을 알리는 학생모임’ 회원들이 홍콩 정부의 폭력을 규탄하고 있다(위 사진). 홍콩 민주화 요구 시위자들이 이날 사이완호 지역에서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실탄을 쏜 것에 항의하는 행진을 벌이고 있다. 이준헌 기자 ifwedont@kyunghyang.com·홍콩 | EPA연합뉴스


홍콩 경찰이 11일 위협받는 상황이 아님에도 시위대에 3발의 실탄을 발사했다. 2명이 맞았고, 1명은 위중한 상태다. 시위 현장에서 추락한 홍콩과기대 2학년생 차우츠록(周梓樂)이 지난 8일 숨진 후 추모열기가 고조되고 있음에도 강경 진압에 나선 것이다. 경찰의 이런 태도는 홍콩에 대한 ‘전면적 통제권’을 천명한 지난달 말 19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4중전회) 이후 예고됐던 것이기도 하다.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갈수록 심해지는 폭력은 홍콩에 더 많은 비극만 불러올 뿐”이라고 말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4일 람 장관을 만나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5일과 6일 홍콩·마카오를 담당하는 한정(韓正) 부총리가 람 장관을 만나 시위대의 폭력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6일 일어난 친중파 정치인 피습사건은 ‘시위대의 폭력’을 강조하고 무력진압을 정당화하는 빌미가 됐다.

중국 공안과 시위 진압부대가 이미 투입됐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동영상에는 시위 진압 경찰이 광둥어가 아닌 베이징 표준어를 쓰는 모습들이 포착됐다. 홍콩 당국은 2014년 ‘우산혁명’ 무렵 시위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특별전술소대, 속칭 ‘속룡(速龍)소대’를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이 이번 시위에 투입됐고 본토의 공안이나 준군사조직으로부터 지원받고 있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국내의 한 전문가는 “홍콩 경찰의 진압방식과 시위대를 대하는 태도가 그동안의 모습과는 너무나 다르다”며 “위협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경찰이 실탄을 쏜 것은 ‘끝까지 진압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이 강경하게 나올수록 온건파의 목소리는 작아지고 “홍콩을 위해 죽음도 불사하겠다”는 젊은이들이 늘고 있다. 장정아 인천대 교수는 “이번 시위의 특징은 뚜렷한 지도부가 없다는 점”이라며 “출구전략을 짜기도 어렵고, 누군가 제안을 하더라도 모든 시위대가 다 따르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변수는 오는 24일로 예정된 구의원 선거다. 유일한 직선제인 구의원 선거에서 반중파가 승리할 것으로 점쳐지자 홍콩 당국과 친중국파는 시위를 이유로 선거 연기론을 흘리고 있다. 종교단체 지도자들은 “선거는 반드시 치러야 한다”며 시위대 설득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위대를 진정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구정은 선임기자 ttalgi21@kyunghyang.com


네이버 메인에서 경향신문 받아보기
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주요뉴스해당 언론사에서 선정하며 언론사 페이지(아웃링크)로 이동해 볼 수 있습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