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는 돈 9조5000억원… “숨은 금융자산 찾아가세요”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A(24)씨는 은행 계좌에 넣어둔 채 잊어버리고 있었던 휴면예금을 최근 찾았다. 그는 고등학교 1학년 재학 당시 학교에서 3년 만기 장학적금에 일괄 가입해 매월 3만원씩 내다가 2학년 때 전학하면서 이를 깜빡 잊고 있었다. 최근 주거래 은행 모바일 앱에서 알림을 받고 60만원의 휴면예금이 있는 것을 확인해 학원비와 교재 구입비로 유용하게 쓸 수 있었다.

금융감독원은 1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전 금융권과 함께 ‘숨은 금융자산 찾기’ 캠페인 오프닝 행사를 개최했다.

앞으로 6주 동안 금융회사별로 숨은 금융자산 보유 개별 고객에게 문자메시지(SMS), 이메일 등으로 찾는 방법을 안내하고 포스터, 홍보 동영상 등 홍보활동도 진행한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2015년 6월 이후 숨은 금융자산 약 2조3000억원을 환급했지만 아직 찾아가지 않은 금액이 6월말 현재 9조5000억원, 휴면계좌는 2억개이다. 상품별로는 예·적금 5조원, 보험금 4조1000억원, 증권 3000억원, 신탁 1000억원이다.

금융소비자가 조회해 찾을 수 있는 숨은 금융자산은 청구권 소멸시효(5년)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비롯해 보험계약 실효·해약(만기) 후 2년이 지난 해약환급금이나 만기보험금, 6개월간 매매·입출금이 없는 예탁자산 평가액 10만원 이하의 휴면성 증권계좌, 주주에게 배당된 미수령주식 등이다.

앞서 지난 9월 금감원은 금융결제원과 공동으로 개인이 보유한 은행, 저축은행, 상호금융, 증권사, 보험, 카드 등 전 금융권의 계좌를 일괄 조회하고 불필요한 계좌는 해지해 정리할 수 있는 ‘계좌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파인’ 홈페이지(fine.fss.or.kr)에서 휴면금융재산과 장기미거래금융재산을 모두 조회할 수 있다. 또한 휴면금융재산은 은행연합회(휴면 예금·보험금)와 금융투자협회(휴면성 증권) 조회시스템을 통해, 장기미거래금융재산은 금융결제원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각각 찾아볼 수 있다. 특히 1년 이상 장기미거래 중이고 잔액이 50만원 이하인 소액비활동성 계좌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에서 즉시 본인의 다른 계좌로 이체 후 해지할 수 있다.

백소용 기자 swinia@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