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수정2019.10.31. 오전 8:00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올해 세번째' 美연준 기준금리 0.25%P 인하…당분간 동결 시사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0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올해 들어 세 번째로 0.25%포인트 인하해 1.50~1.75% 수준으로 낮췄다. 그러나 당분간 추가 인하는 어렵다는 것을 시사하는 메시지를 시장에 던졌다. 연준은 전날부터 이틀간 개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통화정책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를 기존 1.75~2.00%에서 1.50~1.75%로 0.25%포인트 내렸다.

기자회견하는 美 연준 의장(워싱턴DC EPA=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이 30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bulls@yna.co.kr


전문보기: http://yna.kr/8iRQhKRDAU8

■ 靑, APEC 취소에 "상황 지켜봐야"…文대통령 순방차질 불가피

청와대는 다음 달 칠레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전격 취소된 것과 관련, "취소 소식을 들었고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는 입장을 31일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이같이 전했다. 청와대는 지난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내달 13∼19일 3박 7일간 일정으로 APEC 정상회의 참석차 칠레 산티아고를 방문하고, 멕시코를 공식 방문한다고 발표했었다.

전문보기: http://yna.kr/XiRBhKlDAU6

■ 문의장-여야4당 "패스트트랙 합의처리 노력" 원론적 공감대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4당 대표는 30일 검찰개혁 법안과 선거제 개혁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정기국회 회기 안에 합의 처리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이날 저녁 서울 한남동 국회의장 공관에서 만찬을 겸한 두 번째 정치협상회의를 열었다. 문 의장이 검찰개혁 법안의 본회의 부의를 12월 3일로 미룬 이후 문 의장과 여야 대표들의 첫 만남이었지만,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모친상 조문을 이유로 불참해 논의는 실질적인 진전 없이 원론적 입장을 재확인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전문보기: http://yna.kr/RCRGhKtDAUc

■ 조국 동생, 또 구속 갈림길에…오늘 2차 영장심사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에서 채용 비리와 위장 소송 등을 저지른 의혹을 받는 조 전 장관 동생 조모(52) 씨가 또다시 구속 갈림길에 선다. 31일 법원에 따르면 신종열(47·사법연수원 26기)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에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구속 수사가 필요한지 심리한다. 신 부장판사는 교사채용 지원자들에게 돈을 받아 조씨에게 전달한 브로커 2명(구속기소)에 대해 이미 구속영장을 발부한 바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CBRahKmDAU5

■ 아침엔 '쌀쌀' 낮에는 '포근'…황사로 수도권 미세먼지 '나쁨'

목요일인 31일은 전국이 맑은 가운데 일교차가 크게 나타나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전국 주요 지역의 기온은 서울 9도, 인천 11.1도, 수원 7.6도, 춘천 4.4도, 강릉 14.1도, 청주 7.1도, 대전 6.4도, 전주 7.6도, 광주 7.8도, 제주 12.4도, 대구 7.4도, 부산 11.1도, 울산 9.7도, 창원 8.2도 등이다. 낮 최고 기온은 19∼24도로 예보됐다.

전문보기: http://yna.kr/oiRYhKRDAUl

■ 文대통령 모친 강한옥 여사 오늘 발인…비공개로 진행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인 강한옥 여사의 발인이 31일 진행된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등 유족은 이날 오전 빈소가 차려진 부산 남천성당에서 장례미사를 드린 뒤 경남 양산 하늘공원에 고인을 안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은 1978년 별세한 문 대통령의 부친이 안장된 곳이기도 하다.

전문보기: http://yna.kr/OBRmhKqDAU6

■ 홍남기 "'타다' 기소, 신산업 육성에 부정적 영향 우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검찰이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를 기소한 것과 관련해 "신산업 육성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 같아 굉장히 걱정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4차 산업위원회가 갈등 조정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의 지적에 "사회적 갈등 사안을 대타협으로 풀어보겠다고 했는데, 대표적인 공유사업에서 생각만큼 진전이 없었던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zzR_hKKDATR

■ 이수혁, 美 방위비 요구 관련 "항목별로 수치 제시하진 않은듯"

이수혁 신임 주미대사는 30일(현지시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미국이 요청한 부분과 관련, "항목별로 브레이크다운(세분화) 돼서 뭐에 몇억, 뭐에 몇억 이런 식으로 수치가 내려온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이날 워싱턴DC의 한국문화원에서 가진 특파원 간담회에서 "아직은 너무 빠르다. 항목별로 협의를 하는 단계에는 안 들어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만 '회의록 자체를 본 것은 아니고 축약된 것을 받아봤다'며 "아직은 충분한 브리핑을 받지는 못했다"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전문보기: http://yna.kr/liRQhKRDAU3

■ 1억원 이상 뛴 분양·입주권 3년간 5천건 거래…매매차익 1조원

1억원 이상 오른 아파트 분양권, 재개발·재건축 조합원 입주권의 매매가 지난 2015년부터 3년 동안 모두 5천건 넘게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거래에 따른 양도소득 금액(매매차익)은 1조원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31일 국세청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에게 제출한 '최근 3년간 부동산에 관한 권리의 매매 건수와 양도소득 금액' 자료에 따르면, 1억원 넘게 오른 분양권과 입주권의 매매 건수는 2015년 604건, 2016년 1천70건, 2017년 3천769건 등이었다. 3년 새 6배로 치솟았다. 이로 인한 양도소득은 2015년 1천704억원, 2016년 2천531억원, 2017년 6천706억원 등으로 불어났다.

전문보기: http://yna.kr/JCRxhKLDAUc

■ 韓하이테크 수출 세계 5위지만 반도체·중국에 '편중'

한국의 하이테크 제품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5위에 달하지만, 품목은 반도체, 국가는 중국에 지나치게 편중돼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31일 내놓은 '주요국 하이테크 수출 동향과 미중 무역분쟁에의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하이테크 제품 수출액은 2천47억달러(약 239조원)로 집계됐다. 총수출액의 33.8%에 달하는 규모다. 하이테크 제품은 제조과정에서 연구개발(R&D) 비중이 8% 이상인 제품으로 전자통신기기, 항공우주제품, 의약품, 화학품, 전자기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전문보기: http://yna.kr/iARehKfDAUr

▶이 시각 연합뉴스 '핫뉴스'[클릭]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 ▶뭐 하고 놀까? #흥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