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역



전라선
익산 방면
금 지

5.7 km
곡 성
11.5 km
여수EXPO 방면
압 록
↓ 여객열차 운행계통 보기 ↓

谷城驛 / Gokseong Station

곡성역

다국어 표기
영어Gokseong
한자谷城
중국어谷城
일본어コクソン
주소
전라남도 곡성군 곡성읍 곡성로 920
(舊 읍내리 53-6)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전남본부
전라선 개업일1933년 10월 15일
KTX
영업개시일
2011년 10월 5일
ITX-새마을
영업개시일
2014년 5월 12일
무궁화호
영업개시일
1984년 1월 1일
S-train
영업개시일
2013년 9월 27일
역등급운전간이역(3급/구례구역 제어)

본격! 간이역에 정차하는KTX!![1]

파일:Attachment/stamp 3 7.gif
곡성역의 한국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

550px

1 개요

전라선철도역. 전라남도 곡성군 곡성읍 곡성로 920 (舊 읍내리 53-6번지)에 위치해 있다.
현재 KTX가 정차하는 역 중 유일하게 군 소재이다.[2]

이설되기 전의 역사는 읍에서 상당히 떨어져 있었고, 곡성읍이 아닌 오곡면에 위치하고 있었다. 분명히 복선화해서 역이 이설되었는데 다른 경우와 다르게 이상하게도 읍내에 가까워진, 개선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역사는 섬진강 기차마을 곡성역으로 바뀌었다. 사실 이렇게 서술해서 구 역과 현재역이 먼 것처럼 느껴지지만, 현 곡성역에서 구 역이 있는 기차마을까지는 걸어서 5~10분이면 닿는 거리다.

2 열차 운행 정보

전라선 KTX 운행 초기 계획에는 정차 계획이 없었으나 2011년 10월부터 구례구역과 함께 산천이 하루 상행 2회, 하행 2회씩 정차하게 되었다. 그리고, 남도해양관광열차도 정차한다.

2015년 4월 2일의 호남고속선 합류 전라선 KTX로 운행하면서 변동사항으로 곡성역에 KTX가 하루 상행 4회, 하행 4회로 2배 늘어난다. 이와 함께 신형 KTX-산천도 일부 정차하고 '남원역 - 곡성역 - 구례구역 - 순천역' 구간을 모두 정차하는 편성이 생긴다. 다만 인천공항발 열차는 구례와 곡성에 전부 정차하지만, 인천공항행 열차는 곡성역에 정차하지 않는다는 희한한 정차 설정도 옥에 티.

3 기타

철도 동호인들 사이에서는 심하게 유명한 역. 용문역의 원조로 꼽히며, 이른바 곡성읍성으로 불리고 있다. 보러가기 전쟁나면 기차역에서 활쏘나요

하지만 성 모양 역의 진짜 원조로는 저 멀리 중앙선탑리역이라는 본좌가 있었다... 저 쪽은 슈퍼 마리오서양의 성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상) 7단원에 실린 공순옥 작가의 글 '곡성역에서 만난 할아버지'의 무대가 된 역이기도 하다.

4 舊 곡성역(섬진강 기차마을)

섬진강 기차마을 관광철도
시종점(舊) 곡 성
4.9 km
가정 방면
침 곡

舊 谷城驛 / Old Gokseong Station

舊 곡성역

다국어 표기
영어Old Gokseong
한자舊 谷城
중국어舊 谷城
일본어旧 コクソン
주소
섬진강 기차마을 관광철도
舊 곡성역
전라남도 곡성군 오곡면 기차마을로 232
(舊 오지리 770-5)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관광개발
전라선 개업일1933년 10월 15일
전라선 폐업일1999년 2월 25일
재개업일2004년 4월

섬진강 기차마을 관광철도의 철도역. 전라남도 곡성군 오곡면 오지리 기차마을로 232에 위치해 있다.

위에 상술한 것과 같이 전라선 곡성역 - 압록역 구간이 현재의 선로로 이설되면서 곡성군과 철도청(現 코레일 관광개발)은 舊 선로를 관광철도로 개발하는 사업을 착수했는데, 그 결과가 섬진강 기차마을 관광철도 및 레일바이크이다. 기점인 舊 곡성역에는 현재 기차마을이 조성되어 옛 직각 새마을 및 무궁화 특실객차, 통일호 및 비둘기 객차, 2000호대 디젤전기기관차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기차마을 내부를 포함하여 차량 전시장 주변은 영화 촬영세트장으로 조성되었다. 현재 舊 곡성 - 침곡 - 가정의 10.0km 구간을 증기기관차의 탈을 쓴 디젤기관차가 끄는 관광열차가 하루 3회 왕복하고 있다. 차후 압록역까지 운행구간을 연장할 계획도 있다고 한다.[3] 실제로 구 선로 구간이 폐역된 뒤, 치포치포 섬진강 나들이 관광열차(서울발 가정행 무궁화호)가 현재 전라선 선로를 이용하여 압록역까지 온 뒤, 후진하여 가정역까지 운행된 적이 있다. 레일바이크의 경우 섬진강 기차마을 내를 순환하는 노선과 침곡역~가정역 구간을 운행하는 노선으로 나뉘는 데, 둘 중 선택하여 예약하면 된다.

이 당시 표준형 역사로 지어지면서 역사 원형이 잘 남아 있어서, 2004년 12월 31일등록문화재 제122호로 지정되었다.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촬영장소로 쓰였는데 피난민 엑스트라를 곡성고등학교 학생들로 썼다고.. 학생들한테 영화 찍으러 갈 사람들 모집을 했다고 한다.

홈페이지(섬진강 기차마을 관광열차 및 레일바이크 예약)

4.1 기차마을 내부

4.2 섬진강 기차마을 관광철도 역 목록

역명소재지
0.0舊 곡 성舊 谷 城전남 곡성군
4.9침 곡寢 谷
10.0가 정柯 亭

5 여객열차 운행계통

일반철도 노선 틀을 통폐합하자는 토론이 진행중입니다.

현재 나무위키 철도 프로젝트의 토론방에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의견 개진을 원하는 사용자는 해당 토론으로 이동해 주시길 바랍니다. 토론이 종결되면 해당 틀을 떼어주시기 바랍니다.

고속여객열차
전라선 KTX
인천국제공항 방면
남 원

17.6 km
곡 성 [4]
20.3 km
여수EXPO 방면
구례구
행신 방면
남 원

54.0 km
급행여객열차
전라선 ITX-새마을
용산 방면
남 원

17.6 km
곡 성
20.3 km
여수EXPO 방면
구례구
전라선 무궁화호
용산 방면
남 원

17.6 km
곡 성
20.3 km
여수EXPO 방면
구례구
관광열차
남도해양관광열차
서울 방면
남 원

17.6 km
곡 성
20.3 km
여수EXPO 방면
구례구
  1. 물론 광명역이나 오송역 등 고속철도 전용 역 중에는 간이역이 몇개 있지만....
  2. 구례구역의 경우 구례읍과 가깝고 구례군민들이 주로 이용하지만 역 주소는 구례군이 아닌 순천시다. 또한 경전선 함안역은 KTX 가 정차하였지만 현재는 무정차 통과하며, 장성군장성역호남고속선 개통으로 더이상 KTX 가 진입하지 않는다. 함평역은 함평나비축제기간에만 일부 정차하므로 현재 군 소재 역은 곡성역이 유일하게 KTX 가 정차한다.
  3. 선로가 압록역 북쪽 약 600 m 지점에서 끊겨 있고, 현 전라선 본선이 그 지점에 있기 때문에 분기기만 설치하면 압록역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4. 여수EXPO→인천국제공항 열차는 무정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