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C언어 부터 시작하여 프로그래밍까지 독학관련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컴퓨터를 좋아하는 고등학생입니다. 제가 원래 정했던 진로에서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어서 진로를 바꾸자 생각하였는데, 제가 c언어부터 윈도우, 리눅스 프로그래밍까지 공부하고자하여 질문합니다. 책으로 독학을 해야할 것같아서 책을 찾고있는데 c언어,리눅스프로그래밍,윈도우프로그래밍 책좀 추천해주세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7
  • 채택률66.7%
  • 마감률100.0%
닉네임gks_****
작성일2017.02.04 조회수 1,647
질문자 채택
1번째 답변
Bell
채택답변수 246
영웅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우선은 이 말을 먼저 알려드리고싶습니다.

3.4. 독학 = 비추천

독학으로 배운 사람들의 특징은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상상으로 메꾼다는 점이다.

물론 매우 스마트한 사람은 독학으로도 대성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예외적인 상황을 소개하려는 것이 아니다.


간혹 독학해도 성공할 수 있다면서 독학으로 성공한 유명 프로그래머, 블로거의 이름을 대는 학생들이 있다.

그러면 나는 되묻는다 "본인이 그 사람들만큼 스마트한가?"라고...

여기서 Yes라고 할 수 있다면 독학해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라. 그게 현명한 선택이다.



출처: http://sunyzero.tistory.com/225 [IT 지식 창고]

4.1. KNK

KNK의 서명은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이며 C언어 표준에 입각해서 쓰여진 책이다. 이 책은 전세계의 다양한 고수들에 의해서 검증된 책이다. 현재 2판이 나와있으며 가장 많이 쓰이는 C99(1999년 표준)에 입각해서 쓰여져 있다. 책 표지 우측상단에 보면 "Covers both C89 and C99"라고 쓰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KNK의 장점은 표준을 준수하면서 예제로 자료구조의 내용을 조금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다. 예제도 상당히 잘 짜여져 있어서 따라하기에도 좋다. 그림과 도식도 이론적으로 틀린 부분이 없다.


* K.N.King : http://knking.com


C언어 입문서로는 KNK만한 것이 없으므로 입문을 제대로 해보고 싶다면 KNK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출처: http://sunyzero.tistory.com/225 [IT 지식 창고]

4.2. K&R (TCPL)

K&R의 서명은 The C Programming Language이며 C언어의 창시자인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와 브라이언 커니한(Brian Kernighan)이 저술한 책이다. (책 제목의 앞글자를 따서 TCPL이라고도 부른다.)

ANSI C(1989년 이전 규칙)의 구식 내용이지만, 짧은 내용 속에 나와있는 예제, 연습문제들이 초기 C언어의 설계철학을 담고 있다.


KNK로 기본기를 다진 뒤에 K&R을 읽고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C언어 철학을 이해하게 된다. 참고로 K&R은 공부를 한다기보다는 읽으면서 행간에 함의하고 있는 뜻이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K&R은 설명이 장황하거나 많지 않기 때문에 입문용은 아니고, 오히려 이 책을 읽으면서 막힘이 없다면 C언어의 초급 딱지를 뗄만하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좋다.



출처: http://sunyzero.tistory.com/225 [IT 지식 창고]

리눅스프로그래밍 책 : 유닉스 리눅스 사용에서 프로그래밍까지라는 책을 추천한다. 학교 강의를 수강할 때 사용하였던 책인데 리눅스에 대해서 그리고 앞서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 처음 리눅스를 접하는 사람이 읽기 쉽게 되어있다.

출처:http://egaoneko.github.io/os/2015/05/24/linux-starter-guide-11.html

윈도우프로그래밍 책 : 

IT CookBook, 윈도우 프로그래밍 : Visual C++ MFC Programming(개정판)


그외에 더 알고싶은책들은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ikiware&logNo=100042152479
요기에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