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사회

`살인의 추억` 봉준호, 화성연쇄살인사건 용의자 예상 적중…뭐라했길래?

이상규 기자
입력 : 
2019-09-19 07:57:26
수정 : 
2019-09-19 09:34:41

글자크기 설정

사진설명
국내 범죄 중 최악의 미제사건으로 남아있던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유력 용의자가 검거됐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 사건을 다룬 영화 '살인의 추억'을 만든 봉준호 감독의 과거 발언도 주목받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18일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50대 남성 A씨를 특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A씨는 교도소에 수감 중이다.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난 2003년 개봉한 '살인의 추억'도 덩달아 화제다.

1986년 9월부터 1991년 4월까지 일어난 화성연쇄살인사건의 범인을 추적하는 형사들의 이야기를 그린 이 영화는 봉준호 감독의 두 번째 작품이다.

실제 사건을 다루면서 연출·각본·연기를 모두 갖추고 당시 사회상을 잘 담아내 흥행에 성공했다.

봉준호 감독은 '살인의 추억' 개봉 당시 인터뷰에서 "기억하는 것 자체가 범인에 대한 응징의 시작"이라며 "시나리오를 쓰는 과정에서 범인을 꼭 만나고 싶었다"고 말했다.

봉 감독은 또 '살인의 추억' 10주년 행사에서 "지난 10년간 범인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고, 혈액형은 B형이다. 86년 1차 사건으로 봤을 때 범행 가능 연령은 1971년 이전생들 중에 여기 계신 분들 가운데, 71년생 이전 B형들을 추려서 뒤에 문 닫고, 신분증과 함께 모발을 하나씩 대조하면 된다"며 "영화에도 나온 9차 사건 희생자 여중생의 치마에서 정액이 나왔다. 경찰이 유전자 정보는 아직 가지고 있다. 만일 여기에 오셨다면 모발과 대조해서 범인을 잡을 수 있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 분의 성격상 자기가 매체에 다뤄지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고, 10년 만에 하는 이런 행사에 충분히 올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봉 감독은 "저기 지금 누구 나가시네요. 지금"이라며 극장 출구 쪽 문을 바라봐 간담을 서늘케 하기도 했다.

[디지털뉴스국 이상규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