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접대’ 김학의 “집사람도 날 안 믿는다” 증인석 엎드려 대성통곡

유설희 기자

재판 중 오열에 잠시 휴정도

무죄 주장하며 억울함 호소

검찰, 징역 12년 중형 구형

‘성접대’ 김학의 “집사람도 날 안 믿는다” 증인석 엎드려 대성통곡

검찰이 성접대와 금품 등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63·사진)에게 징역 12년의 중형을 구형했다. 김 전 차관은 공판에서 “집사람조차 나를 안 믿는다”며 오열했다.

2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7부(재판장 정계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 공판에서 검찰은 김 전 차관에게 징역 12년과 벌금 7억원을 선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김 전 차관은 녹색 수의를 입고 흰 턱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른 채 법정에 출석했다.

김 전 차관은 검찰 구형이 끝난 뒤 재판장이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자 자리에서 일어나 준비해온 글을 꺼내 읽기 시작했다. 그는 “다리를 겨우 펼 수 있는 햇빛도 잘 안 들어오는 조그만 독거방에서 잘못된 만남으로 인한 공직자의 잘못된 처신을 뼈저리게 자책하며 반성 또 반성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공소사실은 정말 아닌 것 같다. 평생 수사하면서 살아왔지만 정말 받아들이기 어렵다. 돈이나 재물을 탐하면서 공직생활을 하지는 않았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그는 “난치병으로 고통받는 병약한 아내를 곁에서 보살피며 조용히 인생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허락해주신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겠다”고 호소했다. 그는 재판부에 90도로 허리를 숙이며 선처를 구했다.

이날 피고인 신문에서 검찰이 건설업자 윤중천씨가 성접대를 했다고 알려진 원주 별장에 갔느냐고 묻자 김 전 차관은 “나를 아무도 안 믿는다. 집사람조차 나보고 ‘괜찮으니 그냥 갔다고 하라’고 하더라”며 증인석에 엎드려서 오열했다. 재판장은 김 전 차관을 진정시키려고 잠시 휴정했다. 김 전 차관은 휴정 뒤 소송 기록을 꼼꼼히 살펴보며 재판에 임했다.

김 전 차관 변호인은 최후변론에서 “피고인이 과거 부적절한 처신으로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반성하고 후회하고 있지만 피고인을 표적 삼아 신상을 털어서 파렴치한 범죄자로 몰고 가는 건 인정하기 어렵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