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남·전북·울산 실업률↑…구조조정발 고용한파 시작

송고시간2016-06-15 10:2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경남·전북·울산 실업률↑…구조조정발 고용한파 시작

텅 빈 조선소 도크 [연합뉴스 자료사진]

텅 빈 조선소 도크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정책팀 = 조선업 구조조정의 여파가 고용시장에 본격적인 어둠을 드리우고 있다.

전반적인 일자리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 상황에서 조선소가 몰린 경남과 전북, 울산 지역의 실업률은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인력감축을 골자로 한 조선업 구조조정안이 최근 확정된 만큼 고용 상황은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이 우려스럽다.

여기에 청년층 고용도 부진을 이어가는 등 우리 경제의 일자리 사정이 좀처럼 활로를 찾지 못하는 모습이다.

◇ 구조조정 영향 가시화…경남지역 실업률 증가폭 최대

1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경남지역 실업률은 전년 동월보다 1.2%포인트(p) 상승한 3.7%를 기록했다. 경남의 실업률 상승폭은 단연 전국에서 가장 컸다.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전북(0.6%p), 대구(0.5%p), 울산(0.1%p) 등도 실업률이 올라갔다.

이들 지역 실업률 상승은 최근 진행 중인 조선·해운분야 구조조정의 영향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경남 거제에는 대우조선해양[042660], 삼성중공업[010140] 등 양대 조선소가 있고, 전북 군산과 울산에는 현대중공업[009540]이 있다.

심원보 통계청 고용통계과장은 "경남지역의 실업률이 올라갔고 전북도 구조조정 영향 탓인지 제조업 부문 취업자수가 조금 감소했다"며 "울산은 자동차·정유 등 다른 산업이 있어 구조조정 영향이 수치상으로 크게 나타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지난달 크게 줄어든 제조업 부문 취업자 수 증가폭은 이달에도 회복되지 못한 채 제자리 걸음했다.

제조업 취업자 수는 지난 3월까지 23개월 연속 10만명 이상 증가하는 호조를 보이며 전체 취업자 증가세를 이끌었다. 하지만 4월 4만8천명으로 쪼그라든 데 이어 지난달에도 5만명으로 '찔끔' 증가하는데 그쳤다.

제조업 부문 고전으로 광공업 부문 취업자 수도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인 5만6천명 증가하는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심원보 통계청 고용통계과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심원보 통계청 고용통계과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 청년 실업률 4개월째 '역대 최고'

산업별로는 제조업, 지역별로는 경남과 전북, 울산의 고용 사정이 좋지 않았다면 연령별로는 청년층 일자리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5월 청년(15∼29세) 실업률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0.4%p 오른 9.7%로 집계됐다.

실업자 기준을 구직 기간 1주일에서 4주일로 바꿔 통계를 작성한 1996년 6월 이후 5월 기준으로 가장 높은 수치다.

올해 들어 청년실업률은 2월 12.5%, 3월 11.8%, 4월 10.9% 등으로 고공비행하고 있다.

통상 공무원 시험과 대기업 공채가 몰려 실업률이 높게 나타나는 2∼3월을 지나면서 점차 낮아지는 모습이지만 전년 동월 기준으로는 2월부터 4개월 연속 역대 최고 수준이다.

통계청은 계절적으로 3∼5월에 실업률이 내려가지만 6월에는 서울시와 지방직 공무원 시험이 있어 청년실업률이 다시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구직활동이 활발해지면 실업률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 청년들의 고용률도 같이 올랐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볼 필요가 없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실제 5월 청년층 고용률은 42.7%로 1년 전보다 1.0%p 상승하며 5월 기준으로는 2007년(42.8%) 이후 9년 만에 가장 높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당국이 청년실업률이 계속 높아지는 구조적 원인에 대한 진단보다는 공무원 시험 등 계절적 요인에 집중하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내년에는 정년연장이 300인 미만 사업장까지 전면적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기업들이 신규 채용을 꺼리면서 청년실업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날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비자발적 비정규직과 그냥 쉬고 있는 청년까지 포함해 산출한 '청년 체감실업률'은 지난해 8월 기준 34.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은 양질의 일자리를 구할 때까지 구직활동을 계속하거나 잠시 구직활동을 포기하고 취업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취업이 힘들어지면서 아예 취업 자체를 포기하고 그냥 쉬는 경우도 많은 특성이 있는 만큼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고용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 구조조정 본격화시 고용한파 우려…경제 성장 발목잡나

문제는 이같은 이같은 고용시장 악화가 이제 시작에 불과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반기 전망은 더 어둡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대형 조선 3사는 최근 확정된 자구계획안에서 앞으로 2년 반 동안 인력을 30% 이상 줄이겠다고 밝혔다.

이들 3사 외에 중소형 조선사와 협력업체, 해당 지역 내 자영업자까지 고려하면 실업자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

조선업체 작업장이 몰려있는 경남 거제시에서는 내년 3월까지 조선업 등 업종에서 실직자가 최대 3만명 가량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출근하는 조선소 근로자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출근하는 조선소 근로자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해운업 역시 구조조정이 시작단계에 있고, 철강과 석유화학, 건설 등 다른 제조업이나 건설업 역시 자체적인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고용 플러스 요인보다는 마이너스 요인만 산재해있는 셈이다.

고용사정 악화는 단순히 실업자 증가로 그치는게 아니라 우리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일자리를 잃은 실업자들은 소득이 사라지니 당장 소비를 줄이려 하고 실업자가 아니더라도 일자리가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우려 속에 지갑을 열지 않게 된다.

가뜩이나 최근처럼 수요가 부족해 경제가 위축된 상황에서 가계 소득이 줄어 소비가 감소하면 내수도 위축될 수 밖에 없다.

지난 1분기 처분가능소득에서 소비지출의 비중을 뜻하는 평균소비성향은 1분기 72.1%로 전년 동기 대비 0.3%P 하락하면서 1분기 기준으로는 관련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3년 이후 가장 낮았다.

수출이 계속 역성장하는 상황에서 내수마저 위축되면서 우리 경제가 좀처럼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최근 고용시장에 대해 "수출 부진, 구조조정 본격화에 따른 고용위축 영향이 우려된다"고 진단하면서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노력을 지속 강화하고,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하반기 경기보완 등을 통해 하방위험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pdhis95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