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법이냐" vs "사법 정의"…서초동 밤샘 집회

입력
수정2019.10.24. 오전 9:40
기사원문
최유찬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930MBC뉴스]◀ 앵커 ▶

정경심 교수의 구속이 결정되기까지 법원 인근에서는 영장을 기각하라는 집회와 영장 발부를 촉구하는 집회가 이어졌는데요.

구속영장이 발부됐단 소식이 나오자 영장기각을 외쳤던 집회자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법원까지 행진하기도 했습니다.

최유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이게 법이냐! 이게 법이냐!"

정경심 교수의 구속영장 기각과 검찰개혁을 요구하며 열린 서울 서초동 촛불집회.

영장심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집회를 이어온 참가자들은, 영장 발부 소식이 들리자 "법원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결정을 내렸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백선민/촛불집회 참가자]
"국민의 눈높이에서 벗어난 법의 법리에서 벗어난 잘못된 판결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저히 용납할 수가 없습니다."

일부 참가자들은 고개를 떨구며 눈물을 보였고, 구속을 결정한 서울중앙지법까지 행진하며 항의했습니다.

참가자들은 그러나 아직 유죄가 확정된 건 아니라며 계속 집회를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검찰개혁과 공수처 설치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지현정/촛불집회 참가자]
"구속적부심 남아있다고 하니까 기대해보겠습니다. 결과 끝까지 지켜볼 것이고요."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를 촉구하며 법원 앞과 서울 구치소 등에서 집회를 연 보수 성향 단체들도 영장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집회를 이어갔습니다.

이들은 법원의 영장 발부 소식이 들리자 환영한다는 구호 등을 외치며 해산했습니다.

경찰은 양 진영의 집회가 열린 서초동 일대에 경력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지만 충돌은 없었습니다.

MBC뉴스 최유찬입니다.

최유찬 기자 (yuchan@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네이버 홈에서 [MBC뉴스] 채널 구독하기

▶ [엠빅뉴스] "저기로 넣는다고?"..이 정도 해야 EPL에서 프리킥 전담 키커 가능..참 월클스런 월클들의 훈련 (Feat.메시)

▶ [14F] 수험생 절대 클릭 금지! 전국민이 따라부르는 중독성 甲 CM송 모음

Copyright(c) Since 1996, MBC&iMBC All rights reserved.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