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컵

  • 대한민국의 프로/아마추어 축구 클럽들이 참여하는 FA컵을 찾아오신 분들은 대한축구협회 FA컵 항목으로 가세요.
  • 중국의 프로/아마추어 축구 클럽들이 참여하는 FA컵을 찾아오신 분들은 중국축구협회 FA컵 항목으로 가세요.
  • 기타 국가의 컵 대회를 찾는 분은 하단 항목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1 개요

통상적으로 세계 각국의 축구 협회에 소속된 각국 프로/아마추어 팀들이 모두 참가하는 토너먼트 대회를 FA컵이라고 한다. 보통 이러한 대회들은 "○○○ FA컵" 등등의 형식으로 각 국가명을 붙여서 지칭하며, 스페인의 '코파 델 레이(스페인 국왕컵)', 이탈리아의 '코파 이탈리아', 독일의 'DFB 포칼' 등 별도의 명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대한민국의 경우 프로/아마추어 팀들이 모두 참가하는 토너먼트 대회로 대한축구협회 FA컵이 있는데, 앞에 서술된 나라들 처럼 대회형식은 유지하되 FA컵이 아닌 고유명사로 대회명을 바꾸자는 의견도 있다.

다른 나라의 컵 대회는 본 항목의 하단을 참고하자.

2 잉글랜드의 FA컵

그냥 'FA컵'이라 하면 고유명사잉글랜드의 그 대회를 말하는 것. 잉글랜드 축구 협회에 소속된 프로/아마추어 팀들이 벌이는 토너먼트 대회이다. 축구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대회로 유명하다. 잉글랜드에서 FA컵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한다.
자세한 내용은 FA컵(잉글랜드) 문서로.

3 다른 나라의 컵 대회

군주제(입헌군주제 포함) 국가의 경우 대회 이름에 왕실의 이름이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1. 미국의 프랜차이즈만을 위한 대회로 캐나다 프랜차이즈는 참가하지 않는다. MLS컵과는 다르다. MLS컵은 MLS포스트 시즌이다.
  2. 위의 US 오픈 컵과 마찬가지로 이쪽은 캐나다 팀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