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유재수, 대보건설 2세 소유 사모펀드 운용사와 ‘끈끈한 정황’읽음

유희곤 기자

검찰, 사주 장남 최모 한강에셋 의장 사무실 압수수색

유 금융위 고위직 때 “부적절한 거래 있었다” 진술 확보

인허가·경영 관련 영향력 대가 금품 받았나…수사 확대

[단독]유재수, 대보건설 2세 소유 사모펀드 운용사와 ‘끈끈한 정황’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55·사진)이 대보건설 사주 일가와 관련된 사모펀드 운용사와 유착된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금융당국 고위 공무원일 때 금융사 인허가나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명목으로 대가성 금품을 받았는지 수사하고 있다.

7일 경향신문 취재 결과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달 30일 최모 한강에셋자산운용 경영협의회 의장(40)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과 최 의장 간 부적절한 거래가 있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하고 자료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최 의장 사무실은 최근까지 경기 화성의 대보건설 건물에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최 의장은 최등규 대보건설 회장(71)의 장남으로 대보건설 부사장을 역임했다. 2015년 7월 설립된 부동산 전문 자산운용사인 한강에셋의 대주주로서 지난해 말 현재 지분율이 약 65%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강에셋은 2016년 2월 금융위원회에 전문사모집합투자업자(사모펀드 운용사)로 등록했다. 자본금은 지난해 6월 말 기준 50억원이었다.

최 의장은 2006년 설립된 중소기업 ㄴ사의 대표이자 최대주주(지분율 약 70%)이기도 하다. 환경·부동산 자산관리 사업을 하는 ㄴ사의 매출액은 지난해 말 기준 약 940억원이었다. 최근 업계에서는 한강에셋과 ㄴ사의 협업이 본격화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업계 다른 관계자들과도 관계를 맺고 대가성 청탁을 들어줬는지 수사 중이다. 지난달 30일과 지난 4일 등 지금까지 기업체 6곳과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4일 압수수색 대상 중 한 곳인 서울 서초동의 사모펀드 운용사 ㄱ사는 유 전 부시장 아들 2명이 2016~2018년 인턴십(경향신문 11월6일자 8면 보도)을 한 곳이다.

검찰은 조국 전 민정수석 등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유 전 부시장의 비위사실을 알고도 감찰을 무마했는지도 수사한다.

행시 35회 출신인 유 전 부시장은 박근혜 정부였던 2015년 12월 금융위 기획조정관을 거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금융위 내 핵심 보직인 금융정책국장을 맡았다.

금융위 안팎에서는 유 전 부시장이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한 이력으로 요직에 앉은 것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 유 전 부시장은 비위 의혹이 불거진 후 금융위에 사표를 냈다.

검찰의 강제수사 착수 이후인 지난달 31일 부산시 경제부시장직에서 사직했다. 지난해 7월 경제부시장에 취임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