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靑 감찰 후에도 수뢰 정황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사진)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은 뒤에도 업체들로부터 금품을 계속 수수해온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방검찰청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가 지난 25일 청구한 유 전 부시장의 구속영장에는 청와대 감찰이 중단된 2017년 12월 이후 발생한 유 전 부시장의 뇌물수수 혐의가 상당 부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재직 시절인 2016년께부터 신용정보업체 등 금융업체 서너 곳에서 5000만원 상당의 뇌물을 수수하고, 최등규 대보건설 회장의 장남이 대표로 있는 자산관리업체에 동생의 취업을 청탁해 1억원대 급여를 지급하게 한 혐의(뇌물수수·수뢰후부정처사·청탁금지법 위반)를 받고 있다.

유 전 부시장은 청와대 감찰이 중단된 이후 병가를 냈으며 지난해 3월 사표가 수리됐다. 이후 같은 해 4월 국회 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으로, 7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잇따라 영전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이 시절에도 자신이 쓴 책들을 업체에 강매하는 등 뇌물수수 범행을 계속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계 고위 관계자는 “우리도 눈치를 보다 100여 권의 책을 샀지만 고맙다는 문자조차 없었다”며 “업체 중 일부는 구매한 책을 다시 유 부시장에게 돌려준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검찰의 수사망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을 지시한 ‘윗선’으로 확대되고 있다.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등 당시 특감반원들은 검찰 조사에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조국 당시 민정수석보다 윗선의 지시에 의해 중단됐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부시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행비서를 지내며 여권 실세들과 두터운 친분을 자랑했다. 그는 노무현 정부 때 문재인 대통령(당시 민정수석), 이호철 전 민정수석(당시 민정비서관), 김경수 경남지사(당시 청와대 행정관) 등과 같이 근무했다.

금융계 고위 관계자는 “유 전 부시장이 이번에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업체의 사장을 동반해 여권 실세들과 골프 접대를 받는다는 얘기도 있었다”고 전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