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호흡

[ respiration음성듣기 , 呼吸 ]

요약 산소를 들이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가스교환을 통하여 생물들이 유기물을 분해하여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작용을 말한다.
연소와 호흡

연소와 호흡

호흡의 목적

호흡의 주된 목적은 산소를 얻기 위함이 아니라 이산화탄소를 우리 몸에서 빨리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격렬한 운동이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호흡이 빨라지는데 왜 그럴까? 이는 호흡의 조절중추인 연수가 자극을 받아 교감신경이 촉진되어 숨을 할딱할딱 쉬는 호흡항진이 일어나서 호흡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신속하게 이산화탄소를 혈액 내에서 제거하려는 목적이 있다.

딸꾹질과 호흡

딸꾹질이란 횡격막이 무의식적으로 수축하여 생기는 것으로 원인은 음식을 너무 빨리 먹거나 그 밖의 다른 이유로 횡격막을 제어하는 신경이 자극을 받았기 때문이다. 횡격막이 수축하면 공기가 들어오고 목구멍 뒤쪽에 있는 성대 사이의 간격이 갑자기 닫혀 지면서 독특한 딸꾹질 소리를 내게 된다. 딸꾹질을 멈추게 하려면 잠시 숨을 쉬지 않고 일시적으로 호흡을 멈추면 되는데, 외부에서 산소가 들어오지 않고 밖으로 이산화탄소가 내보내지지 않으면 혈액 내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므로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호흡의 속도가 빨라지게 되므로 딸꾹질이 멈추게 된다.

호흡의 종류

호흡은 외호흡과 내호흡으로 구분한다.

호흡 본문 이미지 1
폐 산소 산소 이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모세혈관 모세혈관 폐포 심장 폐동맥 폐정맥 대동맥 대정맥 폐포 적혈구 헤모 글로빈 모세혈관

외호흡은 폐(폐포)와 그를 둘러싼 모세혈관 사이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분압 차에 의한 기체교환으로 공기 중으로 이산화탄소를 내보내고 산소를 받아들이는 작용을 말한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코나 입으로 숨쉬는 것을 호흡으로 보는 경우이다. 그리고 이때 기체교환은 분압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확산에 의해 이루어진다.

내호흡은 세포호흡이라고 하는데 폐(폐포)에서 받아들인 산소를 혈액속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이 세포내 미토콘드리아로 운반해주면 미토콘드리아에서 산소를 이용하여 포도당과 같은 영양분을 분해시켜서 에너지를 얻는 작용을 말한다. 이때 포도당은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 되고 세포내 모든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생성되어 생물체의 기능이 유지된다. 즉 우리가 음식물을 먹는 이유는 에너지를 얻기 위함인데 이러한 에너지들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들이 미토콘드리아에서 산소를 이용한 산화과정에 의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이 내호흡을 진정한 의미의 호흡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생성된 이산화탄소는 혈액을 통해 이동하다가 폐포의 모세혈관에서 기체의 분압차에 의한 확산에 의해 폐포로 내보내지게 된다. 또한 산소를 필요로 하는 호흡을 유기호흡이라고 하고 산소없이 일어나는 호흡을 무기호흡이라 한다.

관련동영상

기체 교환 우리가 들이마신 공기는 폐까지 이동했다가 내쉬는 숨을 통해 다시 몸 밖으로 나옵니다. 이때 폐에서는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기체 교환이 일어납니다. 폐로 들어온 공기 속의 산소는 확산현상에 의해 폐포를 둘러싼 모세 혈관으로 이동합니다. 혈액 속의 이산화탄소 또한 확산현상에 의해 폐포를 둘러싼 모세 혈관으로부터 폐포 쪽으로 이동합니다. 이와 같이 폐 내에서 가스 교환이 이뤄지는 기관인 폐포와 폐포를 둘러싼 모세혈관 사이에서 일어나는 기체 교환을 외호흡이라고 합니다. 폐에서 기체 교환이 이루어진 혈액은 심장을 거쳐 온몸으로 퍼집니다. 이때 온몸의 조직 세포와 모세혈관 사이에서 기체교환이 일어납니다. 혈액 속의 산소는 확산현상에 의해 모세혈관에서 조직세포로 이동하고, 조직세포에서 생성된 이산화탄소 또한 확산현상에 의해 조직세포에서 모세혈관으로 이동합니다. 이와 같이 조직세포와 모세혈관 사이에서 일어나는 기체 교환을 내호흡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호흡의 결과로, 우리가 내쉰 숨에서는 들이마신 공기보다 산소의 양이 적어지고, 이산화 탄소의 양이 많아지게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doopedia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