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

呼吸

1 사전적 의미

1. 숨을 쉼. 또는 그 숨.

2. 함께 일을 하는 사람들과 조화를 이룸. 또는 그 조화.

3. 생물이 외계에서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내보냄. 또는 그런 과정. 외호흡과 내호흡, 세포 호흡으로 나눈다.

1.1 상세

당신이 지금 하고 있으며 죽기 전까지 평생 할것.

호흡은 신체에서 여러가지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먼저 숨을 내쉬면서(외호흡) 체내에 축적된 이산화탄소나 노폐물 같은 몸에 해로운 물질들을 제거한다. 운동 등을 하고나서 호흡이 급격하게 빨라지는 이유는 몸 안에 축적된 산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숨을 들이쉴 때 공급받은 산소는 폐를 통해 혈액에 녹아들어 체내에 전달되어 체내에 저장된 영양분들을 분해하고 각 체세포에 에너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호흡은 인체운동에 여러가지 작용을 하는데, 어떻게 호흡을 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건강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사람들이 쉽게 건강을 서서히 해치는 실수를 범하는데 그것이 바로 입으로 숨[1]을 쉬는 것이다. 입으로 숨을 쉬면, 입이 마르고 편도선이 외부 세균에 공격받을 수 있다. [2]그리고 집중력 저하의 한 요인이 되며, 당신의 턱이 점점 앞으로 돌출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신이 이제 여지껏 입으로 숨을 쉬고 살아왔는지 알아볼 수 있는 간단한 동작이 있다. 입을 손으로 막고 숨을 쉬어보자. 약간 불편하다면 당신은 오랜 시간 입으로 숨을 쉬어왔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아니면 마스크를 끼고 잠시 있다가 입 부분의 마스크가 조금 젖어있다면 입으로 숨을 쉬었단 뜻이다. 그럼 이 무의식적으로 범해온 실수를 교정하자. 허리를 곧게 펴고, 귀와 어깨와 발이 일직선이 되게 반듯한 자세로 서있어 보자. 그리고 코로 3초간 들이쉬고 자신의 배 또는 가슴이 부풀었는지 살펴 보고 가슴이 나왔다면 적신호이므로 배가 부풀 수 있게 숨을 쉬자. 그것이 바로 복식 호흡이다. 여기까지 왔다면 3초간 숨을 참다가 6초동안 날숨으로 마무리하면 된다. 이 동작을 규칙적으로 하루 세번 반복하면 입으로 쉬던 호흡 교정은 물론 횡격막 근육의 단련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몸 쓰는 일을 배울때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숨 고르기다. 숨 고르기란 적절한 순간에 숨을 참고 뱉어 힘을 최대한 이끌어 내는 기술이다.

운동에서의 호흡에 관한 제일 간단한 이론은 날숨-근수축, 들숨-근이완이다. 호흡의 밸런스가 얼마나 고르냐에 따라서 사람의 근육이 안정성을 띄게 되기 때문에 고른 호흡은 사격, 달리기, 창던지기 등 육상경기 전반에 걸쳐서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이다.

무술에서의 호흡은 기존 운동에서의 호흡보다 더욱 심화된다. 언제 어느 동작에서 어떻게 호흡하느냐에 따라서 권격의 위력이 달라지며, 그 순발력도 상이한 차이를 띄기 때문이다. 특히나 이는 중국의 무술에서 커다란 비중을 보이는데, 예를 들어 팔극권의 연격에선 "호흡을 나눈다"라는 개념으로 각 동작에 비중을 다르게 둠으로서 하나의 연격을 완성시킨다. 이는 현대격투기에서 보이는 일련의 콤비네이션 또한 마찬가지다. 무조건 훅훅 하면서 날숨-기합을 지른다고 능사인 것도 아니다. 예를 들어 복싱에서의 난타전에선 호흡 한 번 잘못 쉬었다가 탈진해버려 단번에 녹아웃당하는 허무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렇듯 호흡은 사람들이 그저 무감하게 넘어가는 요소이지만, 운동에선 피지컬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1.2 기원?

처음부터 생물이 산소로 호흡한 것은 아니었다. 산소는 원래 부식성이 강한 물질이라 단세포 생물 시기의 원시 생물에게는 큰 해가 되었으며, 이 때는 오히려 지금의 산소형 생물에게는 독성 물질인 황화수소를 이용한 호흡이 대세였다.

하지만 진화에 성공한 호기성 세균들이 산소 호흡을 하는 능력을 얻었으며, 산소 호흡으로 얻는 에너지는 황화수소 호흡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많았기 때문에 호기성 세균들은 압도적인 힘을 발휘해서 본래 대세였던 황화수소로 호흡하던 혐기성 세균들을 지구 밑바닥으로 쫓아내고 세계를 지배하게 된다.

그리고 이 호기성 세균들은 또 달리 번성하던 대형 세균들과 결합하여 원시적인 '진핵세포'를 형성하게 된다. 진핵 세포가 커다란 크기로 방어막을 제공하고, 호기성 세균들은 산소 호흡으로 에너지를 제공하는 공생 관계를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 호기성 세균들은 모든 진핵 세포 속와 공존하는 세포 내 기관, 미토콘드리아가 된다.

1.3 세포호흡

세포 호흡은 들이마신 산소, 포도당 등의 영양소를 이용하여 ATP를 합성하는 것을 일컫는데, 이는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난다. 이는 크게 해당 과정[3], TCA회로, 전자 전달계로 구분되는데, 해당 과정은 미토콘드리아가 아닌 세포질에서 일어난다.

1.4 무산소 호흡

식물은 광합성호흡이라는 두 가지 작용을 하는데, 호흡은 유기 양분을 분해해 ATP와 에너지를 합성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산소를 사용하면 유산소 호흡 또는 유기 호흡,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산소 호흡 또는 무기 호흡이라고 부른다.
효모의 예를 들어보자, 효모는 유기 호흡에서 포도당을 일산화이수소이산화탄소로 분해하며 38개의 ATP를 생성하고, 무기 호흡시에는 알코올로 발효하며 2개의 ATP만을 생성한다. 따라서 효율성은 무기 호흡이 유기 호흡에 매우 밀린다. 그러나 효모는 무기 호흡을 통해 산소가 없어도 생산할 수 있고, 그 부산으로 나온 알코올은 사람에게 유용하게 쓰인다.

1.5 산소 호흡

1.5.1 액체에 포화된 산소 호흡

아가미가 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5.2 기체에 포화된 산소 호흡

가 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5.3 예외적인 경우

폐어는 아가미와 폐의 기능을 둘 다 갖추고 있다고 한다.

퍼플루오로데칼린 액체는 일반 물보다 산소 포화도가 대단히 높아서 사람이나 쥐 등의 기체 호흡 동물도 액체로 호흡할 수 있다고 한다.
파일:Attachment/C10F18(2).jpg
출처: Kenneth C.Lowe. J.Mater.Chem.,2006,16,4189-4197

2 인터넷社의 VOCALOID GACKPOID의 오리지널 곡

호흡(가쿠포이드)
  1. 운동에서도 마찬가지다. '입이 구멍이 크니 호흡하기 쉬울꺼야'라는 실수를 많은 사람들이 저지른다.
  2. 만약 자신의 편도선이 부었다싶으면 입으로 숨을 자주 쉬지 않았는지 생각해보자
  3. 산소 공급이 부족할 때는 해당 과정만 일어난다. 포도당이 불완전하게 분해되어 젖산이 생성되는데, 이것이 바로 무산소 호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