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을까···의혹·논란 정리해보니

홍진수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18일 열린다. 지난 3일 복지부 장관으로 내정된 뒤 꼭 보름만이다.

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 앞서 국회와 언론 등으로부터 검증을 받았다. 위장전입 사실이 드러났고, 논문표절 혐의도 제기됐다. 배우자의 법 위반 사실도 논란이 되고 있다. 그러나 앞서 낙마한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처럼 장관직 수행에 문제가 될 ‘결정적 한방’은 없어 보인다.

박 후보자의 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그간의 논란을 다시 정리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4일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4일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논문표절


박 후보자가 2002년 발표한 논문이 자신의 2001년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지난 12일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실에 따르면 박 후보자가 2002년 4월 학술지 ‘사회복지연구’ 제19호에 발표한 논문 ‘사회복지재정의 적정성에 관한 연구’와 2001년 논문 ‘한국 사회 복지재정의 현황과 과제’가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001년 논문은 그해 10월 한국사회복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뒤 다음달 11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학술지 ‘건강보험동향’에도 실렸다.

송 의원 측은 두 논문을 분석한 결과 2002년 논문의 총 177문장(요약문 제외) 중 163개 문장이 2001년 논문 문장과 완벽히 일치하고, 14개 문장은 표현만 살짝 바꿨다고 밝혔다.

[단독]박능후 복지부 장관 후보자, 자기 논문 표절 의혹

박 후보자의 논문표절 의혹은 지난 14일에도 나왔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박 후보자가 관련된 3편의 보고서 자기 표절 사례를 이날 공개했다. 보고서 두 편은 보건복지부가 보사연에 발주한 연구용역에 공동연구진으로 참여한 것이고, 다른 한 편은 보사연 연구진 5명이 참여한 보고서 중 본인이 맡은 장을 떼서 논문으로 만든 것이다. 논문을 게재한 학회지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사회보장연구>와<사회복지정책>이다. 세 논문 모두 ‘보사연 보고서를 토대로 작성했다’는 설명을 하지 않았다.

[단독]박능후 복지부 장관 후보, 자기표절 의혹

■위장전입


청와대는 지난 3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발표하면서 ‘위장전입’ 전력도 공개했다. 그러나 위장전입의 구체적인 사유는 밝히지 않았다. 박 후보자의 위장전입 이유는 일주일 뒤인 지난 10일 알려졌다. ‘자녀 학교 문제’나 ‘부동산 투기’나 아니라 ‘지인의 선거에 한표를 보태기’ 위해서였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이상한 ‘위장전입’···“총선 나간 주례선생에 한표 보태려”

■보사연 재직시절 ‘특혜’ 또는 ‘근무태만’


한국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 재직시절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도 있다. 미국 유학과정이 길어져 직권면직 됐는데 9개월만에 다시 복직을 했기 때문이다. 박 후보자 측은 “당시 연구수요가 폭증해 계약직으로 임용됐다”고 해명했다.

최도자 "박능후, 보사연 면직후 1년도 안돼 특혜 재취업 의혹"

보사연 재직시절 복무규정을 위반해 서울대 박사과정을 다녔다는 사실도 도마에 올랐다. 보사연 직원연수훈련규정은 국내대학에서 학위를 하는 경우 학사와 석사과정만 허용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또 박사과정을 수료만 했음에도 이 사실을 경력에 제대로 표기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성일종 "박능후, 보사연 규정 어기고 박사 수료…특혜 의혹"(종합)

보사연 재직시절 연구보다는 ‘스펙쌓기’에 열중했다는 비판도 있다. 17년 2개월간의 재직 기간 중 순수 연구기간은 3년3개월 뿐이고, 나머지는 박사학위 취득, 외부 강의 등 자신의 이력강의에 치중했다는 주장이다.

성일종 "박능후, 보사연 지침 어기고 스펙쌓기 몰두"(종합)

■배우자도 법 위반

경기도 양평군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 이모씨가 소유한 양서면 목왕리 건물과 밭에서 건축법과 농지법 위반 사항이 확인돼 원상복구를 요구했다고 지난 13일 전했다.  군은 현지조사를 통해 이씨가 이 대지에 작업장 용도의 2층 건물을 지은 다음 신고를 하지 않고 건물 옆으로 내부 공간을 확장해 불법 증축한 사실을 확인했다. 사진은 불법 증축된 박 후보자 부인 소유 건물 모습./연합뉴스

경기도 양평군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 이모씨가 소유한 양서면 목왕리 건물과 밭에서 건축법과 농지법 위반 사항이 확인돼 원상복구를 요구했다고 지난 13일 전했다. 군은 현지조사를 통해 이씨가 이 대지에 작업장 용도의 2층 건물을 지은 다음 신고를 하지 않고 건물 옆으로 내부 공간을 확장해 불법 증축한 사실을 확인했다. 사진은 불법 증축된 박 후보자 부인 소유 건물 모습./연합뉴스


박 후보자의 배우자 이모씨가 법을 위반한 사실도 비판을 받았다. 부인 이씨가 소유한 경기도 양평군 소재 건물과 밭에서 건축법, 농지법 위반 사항이 적발된 것이다.

박능후 복지부장관 후보 배우자, 불법 증축에 농지전용까지

장관 후보자가 되면 소소한 법규 위반도 모두 도마에 오르게 된다. 박 후보자 부부는 지난 17년간 교통법규를 25차례 위반했고, 과태료를 107만원 가량 납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능후 후보자 부부, 교통법규 25차례 위반…보사연 재직 시절 유학 특혜 의혹


Today`s HOT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개전 200일, 침묵시위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