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경영 관련한 핫한 이슈
비공개 조회수 2,699 작성일2019.01.18

지금(오늘)까지의 경영과 관련한 핫한 이슈


핵심 내용 정리해주실수있나요 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월산
우주신 열심답변자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코드쉽 행사 관련 이슈가 있습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들이 투자금의 주인인 국민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인 주주 활동을 벌이는 것으로, 수탁자로서의 적극적인 책임을 이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금위원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사 안건을 논의하는 이 자리는 수탁자 책임자 원칙을 이행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며 복지부는 스튜어드 코드원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투명하게 결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연금이 한진칼과 대한항공에 대한 주주권 행사 여부를 다음달 초까지 결정한다.
국민연금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인 기금운용위원회는 16일 오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회의를 열고 위원회 산하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가 주주권 행사 여부와 범위를 검토해 보고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일가의 각종 배임과 사익편취 혐의로 당국의 수사가 이어지자 한진그룹 계열 중 국민연금이 주식 일부를 갖고 있는 한진칼과 대한항공에 대해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할지에 대해 논의해왔다. 이를 수탁자책임위에 맡겼으며, 위원회 판단이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주주권행사 여부와 방식을 다음달 초까지 최종 결정한다.

수탁자책임위는 기존에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를 자문해온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를 확대 개편한 조직이다. 주주가치가 훼손되는 행위에 대해 주주권행사 여부를 결정한다.
오는 3월에 대한항공과 대한항공의 지주사인 한진칼의 주주총회가 열리는 만큼 이보다 앞서 결정을 내릴 계획이다.
국민연금은 한진칼 지분 7.34%를 보유해 조 회장 일가와 사모펀드인 그레이스홀딩스(KCGI)에 이어 3대 주주다. 대한항공 지분은 12.45%를 갖고 있어 2대 주주로 있다. KCGI가 경영참여 의사를 밝힌 만큼 국민연금이 주주권행사를 결정할 경우 양측이 연대해 주주총회에서 조 회장 측과 표 대결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이번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는 조 회장과 한 명의 사외이사 임기가 만료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7월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국민연금이 개별 상장사에 주주권 행사 여부를 논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들이 투자금의 주인인 국민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인 주주 활동을 벌이는 것으로, 수탁자로서의 적극적인 책임을 이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금위원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사 안건을 논의하는 이 자리는 수탁자 책임자 원칙을 이행하는 첫 사례가 될 것"이라며 복지부는 스튜어드 코드원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투명하게 결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배윤경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9.01.1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