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한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읍참마속은?
궁금하네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69630
  • 보낸 감사 수4
  • 채택률89.7%
  • 마감률91.4%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8.08.17 조회수 105
질문자 채택
2번째 답변
비공개 답변
비공개율 64%최근답변 2022.09.22.
지존
프로필 사진
한국사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읍참마속은 신라의 법흥왕과 이차돈입니다.

이차돈은 법흥왕의 오랜 신하이자 친구로 서로 막연한 사이였습니다.

이차돈과 법흥왕은 불교를 좋아했는데 다른 신하들의 반발로 불교를 공인할 수가 없었습니다.

법흥왕의 불교공인의 뜻을 헤아린 이차돈이 자기를 희생시켜 불교를 공인시키라고 진언합니다.

물론 법흥왕은 친구를 죽일 수 없어서 당연히 거절하지만 

이차돈이 "신을 죽여 부처의 힘을 만인에 보이소서. 만민이 부처의 힘을 보고 무릎을 꿇을 것입니다.' 하고 간곡히 법흥왕에게 말합니다.

그래서 법흥왕이 이차돈을 불자라는 이유로 사형시켰는데 이후 이차돈의 목을 베니 흰 피가 나오고.. 천둥 번개가 쳤다는 야사가 등장합니다.

아무튼 이차돈의 진언 덕분에 신라 법흥왕이 불교를 공인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진흥왕부터 삼국 통일의 기반이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한반도 최초의 통일국가의 기틀을 다진 왕의 읍찹마속이 아닐까 싶네요.


지식iN 교육기부 참여로 작성된 답변입니다.
1번째 답변
wernick
채택답변수 4,090받은감사수 3
태양신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읍참마속은 한 개인이라기 보다, 또 꼭 죽이지는 않았지만 일제의 침략만행이 시작되고 일제 강점기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진 의병들과 독립운동을 한 독립유공자들이 조국을 위해 자신 뿐 아니라 자신들의 식솔들을 안전이 보장되지 않고 오히려 위험에 노출시키고 과감히 만주로 상해로 떠난 행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남은 가족들을 자기 손으로 죽인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떠나 독립투쟁을 하게 되면 일제가 남은 가족들을 죽일 지 모른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자신과 가족들의 안위도 돌보지 않고 독립전쟁을 한 것은 읍참마속의 심정이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들의 이런 희생이 없었다면 우리의 역사가 이어져 왔을 지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을 수 있었을 지 알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한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읍참마속은 일제와 투쟁한 수 많은 의병들과 독립투사들이 위험 속에 자신의 식솔들을 남기고 떠난 애국행위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