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포렌식 놓고 검·경 갈등 왜 폭발했나?

입력
기사원문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앵커멘트 】
고인이 된 전 특감반원 A 수사관의 휴대전화 압수수색과 포렌식을 놓고 검경 양측이 정면충돌하는 모습입니다.
수사권 조정안이 국회에 상정된 상황 역시 이번 일과 무관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어서 손기준 기자입니다.

【 기자 】
통상 사망자가 발견된 변사 사건의 경우, 수사는 경찰이, 지휘는 검찰이 합니다.

그런데 최근 숨진 채 발견된 검찰 소속 A 수사관 사건에선 이와는 많이 다릅니다.

검찰이 경찰서를 압수수색해 현장에서 발견된 고인의 휴대전화와 메모 등 유류품을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상당히 예외적인 일로, 양측 간에 사전 협의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두고 한 경찰 관계자는 "통상적으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압수수색의 필요성을 법원이 받아들여 영장을 발부했고 이를 집행했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이례적인 압수수색에 검찰 측에 휴대전화 포렌식 과정에 참여하겠다고 공식 요청했고, 일단 검찰은 참관을 허용했습니다.

공조 수사 외에 검찰 수사에 경찰이 참여하는 것 역시 드문 일입니다.

그동안 크고 작은 사안으로 대립했던 검·경 양측이 이번 압수수색 사안을 놓고 갈등이 폭발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특히 국회 본회의에 수사권 조정안이 상정된 상황 역시 검·경 양측이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서로 물러설 수 없게 만든 요인이라는 분석입니다.

MBN뉴스 손기준입니다.

영상취재 : 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이재형

▶네이버 메인에서 MBN뉴스를 만나보세요!
▶MBN 무료 고화질 온에어 서비스 GO!
▶파격 특가 비디오! 재미를 팝니다! 오세요 'ㅋㅋ마?'



< Copyright ⓒ MBN(www.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