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검찰 향해 '경고'… "잘못된 정보 흘리지마라"

입력
수정2019.12.03. 오후 7:45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사진=뉴스1

청와대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사건을 둘러싸고 계속되고 있는 검찰발 기사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 강한 유감의 뜻을 드러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3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어제부터 확인되지 않은 관계자발로 일부 언론에 사실 관계가 틀린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유서에 있지도 않은 내용을 거짓으로 흘리고, 단지 청와대에 근무했던 이유만으로 이번 사건과 아무런 연관이 없는 사람에 대해 의혹이 있는 것처럼 보도하는 행태에 대해 강력 유감을 표현한다"고 밝혔다.

이는 검찰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을 언론에 흘리고, 이를 받아서 기사화 하는 행태에 대해 강한 불만을 나타낸 것.

고 대변인은 잘못된 기사의 제목과 해당 매체명을 직접 거론했다. 그는 <"초기화 말아달라"…숨진 수사관 '휴대전화', 靑 의혹 향방 가를까?>(세계일보·12월3일자), <"尹과 일한 서장에 포렌식 못맡겨"···檢 vs 靑' 갈등심화>(문화일보·12월3일자) 등 2개의 기사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세계일보 기사는 이날 오전 온라인판으로, 익명의 사정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숨진 검찰 수사관의 유서에 "휴대전화를 초기화 시키지 말아달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고 소개했다. 문화일보 기사는 검찰의 서초경찰서 압수수색의 당위성을 뒷받침해주는 기사다. 문재인 청와대 국정상황실 출신인 김종철 서초경찰서장과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의 관계에 주목하며, 경찰 수사 내용이 청와대로 실시간 보고될 것을 우려해 압수수색을 했다는 취지의 검찰 관계자의 발언이 소개돼 있다.

고 대변인은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면서 "고인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의혹 사건과 전혀 관련 없는 민정수석실 고유 업무를 수행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론인 분들도 사실 관계가 파악되지 않은 왜곡 보도로 고인을 욕되게 하고, 관련자들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하며, 국민에게 잘못된 정보 흘리지 않게 주의를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소영 기자 wjsry21emd@mt.co.kr

▶ 영상으로 보는 고수들의 재테크 비법 ▶ 박학다식 '이건희칼럼'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
댓글

머니S 댓글 정책에 따라 머니S에서 제공하는 정치섹션 기사의 본문 하단에는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