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선거법에 이어 검찰개혁법안까지 패스트트랙 법안이 오늘 모두 국회 본회의에 부의됐습니다.

민주당은 오늘까지 본회의를 열지 답을 달라고 최후 통첩을 보냈고, 한국당은 필리버스터 보장을 거듭 요구하며 맞섰습니다.

첫 소식, 김용주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평화당, 대안신당 '4+1' 공조에 공을 들이며 한국당에 최후통첩 했습니다.

필리버스터 철회가 조건입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데이터3법·유치원3법·어린이교통안전법 처리에 자유한국당은 응하시기 바랍니다.]

필리버스터 대상이 아닌 예산안을 먼저 본회의에 상정하고,

선거법을 시작으로 검찰개혁법, 민생법안 순으로 처리하기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공수처법은 민주당 백혜련 의원 안에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 안의 기소심의위 설치를 반영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고, 선거법은 지역구 250·비례대표 50석에 연동률을 얼마로 할지 집중 검토 중입니다.

소수당 반발에도 막판 협상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해선데, 한국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받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필리버스터 보장도 거듭 요구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지금 대한민국 의회는 민주당과 국회의장의 의회 독재의 상황입니다. 의회 독재 세력다운 발상입니다.]

본회의는 정기국회 종료 하루 전인 9일이 유력하다는 관측입니다.

'4+1' 합의 도출에 시간이 필요하고 필리버스터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야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당이 비공개 최고위 회의를 열어 새 원내대표 경선을 치르기로 해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앞서 비박계 3선 강석호 의원은 일찌감치 경선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강석호 / 자유한국당 의원: 무너진 원내 협상력을 복원하고, 국민들께 인정받는 수권 야당으로 자유한국당을 다시 세우는데….]

4선 유기준 의원도 내일 출마를 선언하기로 해 나경원 원내대표 임기가 끝나는 다음 주 의원총회 투표를 통해 새 원내사령탑이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OBS뉴스 김용주입니다.
<영상취재: 조성범, 조상민 /영상편집: 정재한>

  • OBS 뉴스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32-670-5555
  • ▶ 이메일 jebo@obs.co.kr
  • ▶ 카카오톡 @OBS제보
저작권자 © OBS경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