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원내대표, 원칙대로 경선”…나경원 사실상 불신임

입력
수정2019.12.03. 오후 9:15
기사원문
김미나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나경원 “의총서 묻겠다” 연임 의지에도
최고위, 의총 하루 전 “연장 불가”

황 대표 ‘친정 체제 구축’ 분석
패스트트랙 정국 강경노선 ‘전환’ 예상도
강석호·유기준 등 잇따라 출사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난 3일 오후 청와대 앞 천막농성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오는 10일 임기를 마치고 물러난다. 나 원내대표는 4일 의원총회에서 재신임 여부를 묻겠다고 했지만, 황교안 대표의 생각은 달랐던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가 주재한 최고위원회의는 3일 저녁 나 원내대표의 임기 종료를 의결했다. 4일 자신의 재신임 여부를 묻기 위한 의원총회까지 소집했던 나 원내대표로선 지도부의 불신임 결정으로 불명예스럽게 물러나는 모양새가 됐다.

박완수 한국당 신임 사무총장은 이날 청와대 사랑채 앞에 설치된 ‘투쟁텐트’에서 브리핑을 열어 “한국당 당규,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 규정 24조에 따라,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4시 간이 집무실로 사용하는 ‘투쟁텐트’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원내대표 임기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나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입장을 밝힌 뒤 먼저 자리를 떴고, 남아 있던 최고위원들이 논의 끝에 만장일치로 ‘임기 연장 불가’ 뜻을 모았다고 한다. 황 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원칙대로 임기가 끝났고, 경선하겠다는 사람들이 나왔다. 같이 논의한 결과”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황 대표가 전날 중앙당 당직 개편에 이어 원내지도부까지 교체한 것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친정 체제’ 구축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일각에선 ‘강경 투쟁’만을 고집해온 나경원 원내지도부가 교체되면서 극한으로 치달았던 여야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 대상 안건) 대치 상황에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황 대표 쪽 관계자는 “원내대표단 선출과 여야의 패스트트랙 협상은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 원내지도부 교체와 관련해 말을 아꼈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나 원내대표의 임기가 왜 연장이 안 된 것인지 등 상황을 좀 파악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당에선 이날 오전부터 차기 원내대표 자리를 노리는 의원들이 잇따라 출사표를 던졌다. 비박(근혜)계 3선인 강석호 한국당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무너진 원내 협상력을 복원하고, 국민께 인정받는 수권 야당으로 한국당을 다시 세우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친박계 4선 유기준 의원은 4일 오전 출마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나경원 체제의 지속을 원하던 쪽은 불만을 드러냈다. 영남권 3선 의원은 통화에서 “당헌·당규에 따라 의원총회에서 결정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반면 수도권 한 3선 의원은 “최고위가 그동안의 (패스트트랙) 협상, 대국민 여론 등을 보면서 바꾸는 게 낫다는 생각을 하는 의원들의 분위기를 읽었을 것”이라며 “의원들 다수는 최고위 결정과 비슷한 생각이었다”고 강조했다.

김미나 이주빈 기자 mina@hani.co.kr



▶페북에서 한겨레와 만나요~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7분이면 뉴스 끝! 7분컷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