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회의원 보좌관은 사무국장들이 맡나요?
2. 보좌관은(4급) 지역에서 일을하나요 아니면 국회사무국에서 일을하나요?
- 질문수4
- 채택률0.0%
- 마감률0.0%
국회의원의 직무를 보좌하는 분들 중 국회에 등록할 수 있는 인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4급 보좌관 2명
5급 비서관 1명
6급 비서 1명
7급 비서 1명
9급 비서 1명
사무국장이라는 직책은 국회의원 비서 몇급과는 상관없이 맡을 수 있습니다.
보좌관이 더 적임자라면 보좌관이 사무국장을 맡을 수도 있고,
비서관이 더 적임자라면 비서관이 맡을 수도 있습니다.
국회의원이 임명하기 나름이죠.
(보통은 보좌관들이 사무국장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하는 곳은 국회의원이 시키기 나름입니다.
국회의원회관에서 일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면 의원회관에서,
지역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면 지역사무실에서 일하라고 하겠죠.
국회의원 보좌진은 국회의원을 위해서 정책이나 입법사항을 준비하는데 비해
국회사무처는 국회의 총괄적인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일종의 행정기관입니다.
국회사무처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국회사무처의 공무원임용시험을 통해 임용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회사무처의 5급임용시험은 소위 말하는 "입법고시"입니다.
국회사무처 링크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008.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