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왜 하늘 파란가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55
  • 채택률91.9%
  • 마감률91.9%
닉네임댕갱스
작성일2019.02.01 조회수 292
질문자 채택
2번째 답변
백두산신
채택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190
절대신 열심답변자
프로필 사진

2023 스포츠, 레저 분야 지식인

음식점, 맛집 2위, 스포츠기타 3위, 차, 커피 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기상청 정보입니다..



Q> 하늘은 왜 파란가요?

A> 
낮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이유는 빛의 산란현상 때문입니다. 
우리 눈은 태양빛 중에서 가시광선 영역만을 볼 수 있습니다. 가시광선은 대기를 통과하면서 대기중의 질소, 산소분자 등에 의해 산란이 됩니다. "산란"이란 대기중의 작은 알갱이들이 빛을 흡수하여 사방으로 다시 방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기의 산란정도는 빛의 파장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집니다. 여기서 파장이란 파동의 마루와 마루 사이의 거리를 말하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붉은색 빛의 파장이 가장 길고, 주황색, 노랑색, 초록색, 파란색, 남색, 보라색 순으로 갈수록 짧아집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산란이 강하게 일어나므로(레일리산란) 낮에 파장이 짧은 청색 빛이 산란이 일어나 대기는 청색 산란광이 지표에 가장 많이 도달하는 두께를 갖고 있는 셈인며, 대기의 광학적 두께가 깊어지는 아침과 저녁에는 파장이 짧은 영역의 청색 빛은 대부분 산란되어 버리고 장파장 영역이 빛이 지표에 많이 도달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아침노을 및 저녁노을입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3번째 답변
ESvpn
채택답변수 2,322받은감사수 2
달신
프로필 사진

트위터, 카카오톡, 안드로이드폰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태양의 빛이 지구 대기층 등의 장애물을 지날 때 방해를 많이 받게 되므로 빛이 흩어지는 산란이 잘 일어납니다. 

사실 파란색보다 보라색이 더욱 파장이 짧으므로 보라색 하늘을 보여야 하나 태양에서 오는 가시 광선 중 보라색은 
파란색보다빛의양이매우적습니다.따라서보라색부분의빛은두꺼운대기층을통과하기전에이미사라지고적은양만남아우리눈까지는도달하지못합니다.그러한이유로고도가높아질수록하늘의색은보라색에가까운색을띠게됩니다.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