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기업' 의미는?… 우버·샤오미·쿠팡도 포함

입력
수정2019.12.10. 오후 3:23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유니콘 기업에 선정된 에이프로젠. /사진=뉴스1

국내에서 11번째 '유니콘 기업'이 등장한 가운데 해당 용어의 의미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바이오시밀러(면역치료제) 제조업체인 에이프로젠이 지난 9일 자로 미국 시장조사 업체 CB인사이트의 '유니콘 기업' 명단에 등재됐다고 10일 밝혔다.

기업가치가 10억달러(한화 약 1조원)을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일컫는 용어인 '유니콘 기업'은 지난 2013년 처음 사용됐다. 전설 속 동물인 유니콘처럼 상장도 하지 않은 스타트업 기업의 가치가 1억달러를 넘기는 건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니콘 기업에는 미국의 '우버'를 비롯해 '에어비앤비' '스냅챗', 중국의 '샤오미' '콰이디' 등이 있다. 한국의 경우 '쿠팡'과 '옐로모바일' '야놀자' '위매프' 등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유니콘 기업이 늘어나면서 그보다 더 가치가 큰 100억달러(약 10조원) 이상인 스타트업은 뿔이 10개 달린 상상 속 동물의 이름을 따와 '데카콘 기업'이라고 지칭한다.

안경달 기자 gunners92@mt.co.kr

▶ 영상으로 보는 고수들의 재테크 비법 ▶ 박학다식 '이건희칼럼'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