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일본유학 중국유학
일본유학이랑 중국유학 차이 비교해주세요
1. 둘다 상위권 대학 들어간다하면 언어나 다른 과목 공부하는데 드는 난이도나 시간 차이 좀 알려주세요
2. 일본이랑 중국 생활이나 경제는 어떤지 알려주세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43
  • 채택률77.1%
  • 마감률97.1%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9.08.04 조회수 1,763
질문자 채택
5번째 답변
좋은비는때를안다
채택답변수 19
초수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저는 지금 중국 하얼빈에서 유학중이구요 ㅎㅎㅎ 저도 유학할때 영어, 중국어, 일어 등 고민 많이 했었는데

결국 중국어를 선택했습니다 ㅎㅎ

1) 공부난이도, 시간 차이

저는 고등학교때 제2외국어로 일본어를 배웠구요 대학에가서 뒤늦게 중국어 공부를 시작했답니다

제 경험상 중국어가 더 어려운것같아요 왜냐하면 글자를 외우고 각 글자의 뜻, 그리고 성조까지 공부해야합니다

사실 글자를 외우고 글자의 뜻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왜냐하면 어느정도 수준까지 올라가면 글자들의 조합만 봐도 대충 어떤 글자인지 느낌도 오고 금방 외워지거든요(한자에 친숙하다면 더 빠릅니다) 하지만 성조가 좀 어려습니다 사실 언어를 배우면 단순히 쓰고 읽는게 아니라 말하고 대화에 쓰는게 더 중요한데요 그런부분에서는 중국어의 정확한 성조를 배우는게 쉽지않거든요 ㅎㅎ... 저도 배운지 조금 됬는데요 아직도 어렵습니다

일본어는 어순도 한국과 같고 몇가지 글자의 조합으로 단어가 정해지기 때문에 한글과 비슷한 구조라서 쉬워요 일본 애니좋아하는 친구들 보면 일본어를 배운적이 없는데도 말을 잘해요... 한국과 비슷한 문법구조와 성조를 배울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보면 한자보다 얼마나 쉬운지 짐작이가죠 언어만 놓고보면 일본어가 훨씬 배우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2) 중국, 일본 생활 경제

가장 중요한건 해당 언어의 유용성이라고 할까요? 얼마나 많이 쓰이고 더 유용한지를 따져보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언어의 사용범위가 광범위하고 언어사용 국가의 경제 규모나 유망성이 더 크다면 그 언어를 고려하는게 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언어의 사용범위만 놓고 봐도 일본은 근접할 수 없어요 중국어는 중국 뿐만아니라 중국과 접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쓰입니다(물론 모든 국가의 모든 국민이 다쓰는건아닙니다 하지만 정말 많아요) 중국 화교들이 이미 동남아시아 경제를 잡고 있고 그 사람들이 중국어도 쓰기 때문에 중국어를 배우면 중국이라는 광활한 대륙뿐만아니라 동남아시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얼마전 아프리카의 어느 나라는 중국어를 자국어로 교육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본어는 다르죠 일본에서만 일본어를 씁니다

경제만 따지면 이미 중국은 미국을 위협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경제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G2라고 불리죠) 제가 유학을 하면서 느낀거는 이미 그렇게 거대해졌는데도 아직 발전 잠재력은 엄청나다고 생각이 들어요 왜냐하면 아직 개발되지않은 지역은 너무나 많고, 인구 자원 그리고 지리적인 이점(일대일로)은 정말 말로 형용할 수 없거든요

물론 정치적인 문제, 영토 분쟁, 부정부패 등 다양한 문제들이 내재하고 있다고 하지만 그래도 저는 지금의 경제규모 그리고 그 잠재력만큼은 엄청나다고 생각합니다 규모면에서도 일본은 따라갈수가 없죠...

일본도 아베 집권이후로 아베노믹스라는 경제정책에 의해서 일본경제가 살아났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특히 고령화가 아주 심해서 젊은 이들은 취업이 쉽다는 얘기도 많이 들려오구요 하지만 일본 또한 정치적인 문제들, 혐한 분위기, 언론 통제 등 여러가지 단점이 존재합니다 특히 한국인이라면 혐한문제에 있어서 조금 걱정이 많이 드네요(실제로 잦은 혐한 시위, 도서가 베스트셀러가 되는 등 혐한을 조장하는 분위기가 심하다고 합니다)

어느나라든 정치적이나 경제적이나 각자의 장점 혹은 단점이 존재합니다 하나의 부분만 보고 좋다 나쁘다 결정하는 건 쉽지않은거같아요 ㅎ 하지만 본인이 앞으로 무슨일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중점으로 보고 언어를 배우는지 확실한 기준이 있다면 결정에 있어서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후회없는 선택하셨으면 좋겠어요!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1번째 답변
편입상담멘토
채택답변수 595받은감사수 1
초인
프로필 사진

학사 행정, 제도, 방송, 통신 교육, 입영 신청, 연기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안녕하세요.

현대사이버교육원 전문멘토 최승현입니다.

학점은행제 관련해서 궁금하신 내용 수기 답변 드리겠습니다.

----------수기답변 ----------

학력을 알아야 도움을 드릴 수 있을거 같습니다.

어떤 유학생활을 원하시는지 대학교를 준비하시는건지 아니면

고등학교 가기를 원하시는건지

상위권 대학은 기본적으로 언어 베이스가 깔려 잇으셔야합니다.

중국어같은경우 기초 대화 6개월 정도 잡으시구요(학원만다닐경우),

일본어의 경우는 조금 쉽게 익힌다고는 하는데 자세하게는 모르겠습니다.

난이도로 따지면 중국이 언어난이도는 높죠 하지만 나중에 취업을 보신다면,

일본보다는 중국이 낫구요.

일본과 중국 유학 관련해서 생활에서의 차이는 있습니다.

일본 과 중국에서 생활비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일본같은경우 물가가 많이 높기때문에 유학생활하실때 자금이 많이들어가는편이구요.

한국사람에 대해서 좋은인식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좋은편이 많지는 않을거에요.

중국같은경우는 예전에 사드관련해서 문제가 많기는 했지만

원래 중국애들이 국가에서 하는일과 자기들이 선호하는쪽과는 다르기떄문에

나이많은 분들은 한국을 사드문제로 싫어했지만 현지에서 젊은층은 한류때문에

한국인이면 아주 좋아합니다.

방값이나 생활에 필요한 돈도 많이 안들어가는편이구요.

제가 가능한 질문자님의 의견을 듣고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아래링크로 연락주세요 ^^~

https://open.kakao.com/me/brandon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2번째 답변
지식인마왕
채택답변수 242
지존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안녕하세요 ~ 콕스유학센터 입니다

중국어의 경우 성조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훨씬 어려워합니다. 때문에 대부분은 비교적 쉬운 일본어를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국경제활성화와 현재 한국관광객의 80%가 중국인인걸 감안한다고 보면 취업하는것에 있어서는 중국유학이 훨씬 비전이 있습니다.

저희 콕스는 전 세계 명문학교중에서도 우수한 학교의 프로그램만을 엄선하여 진행합니다

현지에 있는 교육청 및 학교들과 직접 연계하여 교육을 진행하기 때문에 검증된 전문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청소년 유학 교환학생 영어 캠프 및 대학생,성인 유학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이 스스로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고 진로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맞춤상담을 진행합니다.

유학을 간 학생들은 주 정부 교육청이나 비영리재단의 관리를 받으며 명문학교의 수준높은 교사들이 진행하는 교육을 받게됩니다. 영어공부뿐만 아니라 현지 학생들과의 교류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관리형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유학생활 상담 및 학습현황 등은 파악하여 학부모와 공유하고 학생들이 현지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지도해주고 있습니다.

중국,캐나다,뉴질랜드,필리핀,미국 등 학교들과 연계하여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대입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현지 학생이 1:1 buddy시스템으로 학생들의 수업과 활동에 도움을 주며 기숙사,홈스테이 생활을 하며 인솔자와 현지관리자가 학생들의 꼼꼼한 관리를 맡고 있고 일정을 공유합니다. 부모님과 떨어져 생활해보면서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고 부모님이 모르는 모습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영어에 대한 부담감도 해소 할 수 있도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도 생겨나며 자신감이 한 층 더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만나봐야 합니다.

탄탄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관리하에 학업적인 부분과 경험을 둘다 잡으시는 것이 어떨까요?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3번째 답변

위의 질문에 정확하게 답변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일본이든 중국인든 미래를 보고 가치투자로 유학을 결정하는것이지만 전문가 입장에서는

외국에서 버티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나라를 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중국은 2위 일본은 3위 언제 바뀔 지 모르지만 어떤 나라에서 유학을 하든 그 나라의 장점이라는게 있습니다.

아래 지식인 카드를 통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일본유학, 워킹 준비생이 확인하는 카페에 입장가능하며

정보공유 오픈채팅방에서 함께 준비하는 학생들과 더 많은 정보가 가능합니다.

일본유학 정보공유 오픈채팅방 : https://open.kakao.com/o/gEYOZbub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4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지식in 말랑이 입니다 ^^

요즘 저렴하면서 퀄리티 좋은 영국 대학교 유학방법으로, 영국 대학교 아시아(중국) 캠퍼스 프로그램을 추천 드려 보겠습니다. 실제로 엄청나게 많은 한국 학생들이 입학 지원을 하는 유학 프로그램이며 만족도도 매우 높습니다. 유학 비용도 영국의 1/3 수준 밖에는 안되며, 한국 대학교(인서울) 다니는 것 보다도 저렴 합니다. 중국에서 졸업까지 해도 되지만, 저렴하게 중국에서 공부하다가 마지막 1-2년은 영국에서 공부하고 영국에서 졸업해도 됩니다.

이전부터 언급되는 중국유학의 한계점은 영어 없는 중국어는 소용이 없다는 점 입니다. G2 시대 중국어가 대세이긴 하나, 중국 회사들도 비즈니스를 할 때는 영어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를 먼저 잘 하고 그 다음에 중국어 까지 잘 해야 괜찮은 회사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영어로 수업을 하면서 중국어도 늘릴 수 있는 대학교들이 요즘 인기가 좋습니다. 영국 리버풀 대학교(세계 120위) - 쑤저우, 영국 노팅엄 대학교(세계 80위) - 닝보, 홍콩 중문대학교(세계 39위) - 선전, 미국 미시건대학교(세계 17위) + 상해교통대 복수학위 과정 등이 대표적인 대학교들이죠. 유학생 모집에 적극적이며 장학금 혜택이 상당히 좋습니다.

영국 노팅엄 대학교(세계랭킹 80위) / 영국 리버풀 대학교(세계랭킹 100위권) 은 영국 상위권 대학교 연합인 러셀그룹 소속의 명문대학교들 인데, 각각 중국 닝보 / 쑤저우에 글로벌 캠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설립 된 지 14-16년 정도가 되었고, 총 학생 수 8,000명 / 12,000명 규모, 학사/석사/박사 과정을 모두 제공하고 있는 등 단독적인 종합대학교의 모습을 이미 성공적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글로벌 캠퍼스의 모든 수업은 본교의 커리큘럼을 따르며 100% 영어로 수업이 진행 됩니다. 시험 및 평가 역시 영국 본교에서 관리하며 그렇기 때문에 졸업장도 100% 영국과 동일하게 수여 됩니다. 유학비용은 영국에 비해 1/2-1/3 수준 밖에 안되며(영국은 1년에 5000만원, 중국은 1년에 1500-2000만원, 학비+기숙사+식비+생활비 모두 포함) 유학생 장학금 제도도 매우 좋은 편 이라서 일반적인 인서울 대학교 보다도 비용이 저렴한 편입니다. 중국 캠퍼스에서 졸업을 해도 되며, 중간에 영국 본교로 이동, 혹은 다른 영국 대학교로 편입도 가능하기에 바로 영국으로 유학을 가기에 비용이 부담스러운 학생들이 거쳐가는 용도로도 활용이 많이 됩니다.

또 다른 장점은 영어 뿐만 아니라 제 2외국어도 배울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기본적으로 중국어는 별도로 배울 수 있고 중국이기 때문에 친구를 사귀면서 혹은 생활에서도 중국어를 사용하고 늘리기 때문에 졸업생들은 대부분 영어+중국어는 기본적으로 구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공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도 선택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졸업생들의 취업률 및 해외 명문대 대학원(석사) 진학률도 매우 높습니다. 아래는 노팅엄 대학교 - 닝보의 통계인데 취업률은 97% 에 달하며, 해외 대학원 같은 경우 스탠포드 2명, 캠브릿지 3명, 옥스포드 4명, UCL 164명(!!), 임페리얼 99명(!!), 스위스 취히리 연방 공과대학교 3명 등 세계 10위 안쪽의 대학교들 진학 통계만 보아도 얼마나 성공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영국, 미국, 캐나다, 유럽 대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어서 교환학생을 갈 수 있으며 국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성균관대, 한양대 와도 자매결연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는 8월 8월(목) 오후 2시에 저희 강남 사무실에서 "시안교통-리버풀 대학교 재학생과의 만남" 자리가 진행 됩니다. 8월 28일(수) 오후 2시에는 "노팅엄 대학교 닝보 재학생과의 만남" 자리가 진행이 됩니다. 이 학교 입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학부모님이라면 누구든 참여가 가능하니 저희 네이버 카페 "해외 대학 쉽게가기" 에서 예약 후 참석 하시면 됩니다.

추가 상담이나 등록을 원하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시구요, 아래 네이버 톡톡으로 문의 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릴 수 있습니다. 유학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네임카드에 있는 유학카페를 방문해 주세요. 다양한 유학정보와 생생한 학생후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1개 더보기 현재 페이지5/전체 페이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