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소풍! 중국 산동성 천하명산 소프트 트레킹

입력
수정2020.03.23. 오후 11:24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2020년 4월 태산과 노산, 공자의 고향과 청도 [프레시안 알림]
 

*프로그램 마감됐습니다^^

온 세상이 봄빛으로 가득한 4월, 서해바다 건너 산동성(山東省)의 천하명산으로 봄소풍 갑니다. 바로 ‘오악지존’ 태산(泰山, 타이산)과 ‘도교은둔처’ 노산(崂山, 라오산), 그리고 더하여 공자의 고향과 청도(靑島, 칭다오) 관광 등 4일 코스입니다. 산행은 케이블카와 버스를 최대한 이용, 누구나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도록 가벼운 소프트 트레킹으로 준비했습니다.

▲오악지존 태산Ⓒ마중

<오악지존 태산>
중국 산동성 중부, 해발 1,545m(또는 1,532m)의 태산은 ‘오악지존’의 특수한 지위로 그 이름을 날려 왔습니다. 오악(五岳)은 중국의 대표적인 명산(泰山·華山·衡山·恒山·嵩山)을 이르는데 그중에서도 태산을 으뜸으로 신성하게 여겨왔습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진시황 이전에 벌써 72군주가 태산에 와서 하늘에 제사 지내는 봉선(封禪)의식을 했다고 합니다. 진시황으로부터 청대에 이르기까지 역대의 군왕들은 태평성세나 새 황제의 즉위 때면 문무대신을 이끌고 태산에 와서 봉선의식을 거행하여 국태민안을 빌었답니다. 또한 역대의 명인학사들도 태산을 돌아보고 나서는 많은 시와 글을 남겨 이 산의 문화적 가치를 축적해왔습니다. 지금까지 완전하게 보존된 고건축물이 22곳이고 1,000여 개에 달하는 마애석각과 비문이 남아있어 중국 고대문화의 보고이고, 서법예술의 궁전이라고도 합니다. 태산은 산세와 경관 또한 아름다워 1987년 유네스코 복합유산, 즉 세계문화유산과 세계자연유산으로 동시에 지정되었습니다.

▲도교은둔처 노산Ⓒ마중

<도교은둔처 노산>
산동성 청도에 있는 노산은 주봉인 거봉이 해발 1,133m로서 중국대륙의 18,000km 해안선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태산이 높다 해도 동해의 노산만 못하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의 명산입니다. 도교와 관련된 신화와 전설이 많아서 예로부터 신선이 사는 신성한 장소로 여겼으며, 진시황도 불로초를 얻기 위해 이 산에 사절단을 보냈다고 전해옵니다. 태고대 화강암으로 형성된 거봉의 신비로움과 <역경>사상을 결합시킨 관광지는 음양철학의 독특한 매력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거봉을 중심으로 전해옵니해발 800~900m 되는 곳으로 길이가 5,998m 되는 환산선을 만들었는데 이곳에서 기암거봉과 산, 바다, 산림이 어우러진 웅장하고 아름답고 기이한 풍경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전망대에는 선천교와 육합정 정자가 있어 운치를 더하고 도처에 태청궁(太淸宮), 태평궁(太平宮)을 비롯한 유명 도교사원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공묘Ⓒ마중

<공자의 고향-곡부(曲阜, 취푸)>
-공묘(孔廟)

공묘는 지성묘라고도 하는데 중국 고대의 봉건왕조가 공자를 제사지내던 곳입니다. 북경의 자금성, 승덕의 피서산장과 더불어 중국 3대 고건축군으로 불립니다. 공묘는 기원전 478년 노(魯)나라 애공(哀公)이 공자 사후 1년에 사당을 세운 것인데 해마다 제사를 지냈고 현재의 규모는 명청대에 완성된 것입니다. 부지 면적 21.8ha에 남북의 길이는 1,000m에 달하며 전체 건축은 남북의 중추선을 중심으로 좌우배열이 대칭됩니다. 104채의 건축물에 466간의 규모인데, 공묘는 199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공부, 공림과 함께 삼공으로 등록되었습니다.

-공부(孔府)
공부는 연성공부(衍聖公府)라고도 하는데 공자의 직계자손들이 ‘연성공’을 세습하여 사무를 보던 관아 및 살았던 저택입니다. 기원전 195년, 고조 유방은 공자의 9대 자손인 공등을 봉사군(奉祀君)에 봉했고, 서기 1055년 송 인종이 공자의 제46대 자손 공종원에게 ‘연성공’의 직함을 하사한 때부터 직계자손들은 32대에 거쳐 880년간 연성공을 세습하였습니다. 연성공은 특권을 상징하므로 ‘연성공부’의 규모가 463칸의 큰 규모였으며, 공부는 중국 역사상 세습시간이 제일 긴 봉건귀족 장원이 되었습니다. 저택에는 1937년까지 공가가 거주하고 있었지만,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으로 공가의 본가가 대만으로 피난가서 제76대가 대만에 이주하여 살고 있습니다.

▲공림Ⓒ마중

-공림(孔林)
공림은 지성림이라고도 하는데 곡부시 북쪽으로 약 1.1㎞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공림은 공자와 그 가족들의 전용묘지입니다. 세계에서 제일 큰 단일 가문의 묘지로서 199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공부, 공묘과 함께 삼공으로 등록되었습니다. 기원전 479년 공자 서거 후 제자들이 그를 노나라 성 북쪽에 매장하였을 때의 규모는 1ha에 불과하였지만 그후 유학의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역사상의 황제들은 거듭 묘지땅을 늘려주어 공림의 규모는 점점 넓어갔으며, 현재의 공림은 200만㎡에 나무는 10여만 그루가 자라고 있다고 합니다. 공자의 무덤은 반구형의 언덕이며, ‘대성지성문선왕묘(大成至聖文宣王墓)’라고 조각된 묘비가 서있습니다.

<동방의 스위스-청도>
청도는 산동반도 남부에 위치해 있는 경치가 매우 아름다운 해변도시로서 ‘동방의 스위스’라고도 불립니다. 총면적은 10,645㎢, 총인구 871.51만 명, 시구인구는 459만 명입니다. 3면이 바다이고 산을 등지고 있으며 기후가 온화하고 강수량이 풍부하고 기온도 적합합니다. 연평균 기온은 12.2도, 여름에 덥지 않고, 겨울에는 춥지 않아 여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청도시는 시남, 시북, 이창, 노산, 성양, 황도개발구 등 6개 구 및 즉묵, 교주, 평도, 내서 4개 현급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청도는 중국 동부 연해의 중요한 경제중심지이자 항구도시이고, 유명한 역사문화도시이며, 아름다운 관광지입니다. 유명한 회천해수욕장은 경사가 완만하며 물이 맑고 파도가 잔잔하며, 산동성에서 3번째로 높은 노산은 산과 바다, 숲, 샘, 폭포 등을 갖추고 있어 해상제일명산으로 손꼽힙니다. 청도에는 문화유적지와 명사들의 옛집이 많은데, 진시황이 세 번이나 방문했고 서복이 일본으로 건너갈 때 출발지로 사용했던 낭야대, 서한 시대 의사(義士) 5백 명이 순장했던 전횡도를 비롯, 독일 침략 당시의 총독부, 제독루, 천주교 성당 등 외래 건축물과 강유위 등 명인들의 옛집들도 청도 역사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잔교, 5.4광장, 올림픽요트경기장, 소어산, 팔대관 등 관광명소가 있습니다. 특히 청도 시정부 청사 남쪽에 위치한 5.4광장은 5.4운동의 정신이 담긴 광장입니다. 청도는 또 중국의 대표적인 맥주인 청도맥주가 생산되는 곳으로, 매년 8월초에는 청도국제맥주제가 개최됩니다. (자료 출처:마중 등)

오는 4월 12(일)-15(수)일, <태산-노산-공자의 고향-청도 4일> 봄소풍 개념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답사 일정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기 일정은 항공 및 현지 사정에 의해 조정될 수 있습니다.


2020년 4월 12일(일) 떠나 15일(수) 돌아오는 <태산-노산-공자의 고향-청도 4일> 봄소풍은 <태산노산캠프>(캠프장 김창원·염재동, 해외트레킹전문가)가 기획하고 마중여행사(주)가 책임있게 준비·진행하며, 인문학습원이 후원합니다.

<참가 신청 안내>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서 '인문학습원'을 검색해 홈페이지로 들어오세요. 유사 '인문학습원'들이 있으니 검색에 착오없으시기 바라며, 반드시 인문학습원(huschool)을 확인하세요(기사에 전화번호, 웹주소, 참가비, 링크 사용을 자제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 이리 하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서 '학교소개'로 들어와 '태산노산캠프'를 찾으시면 4월 기사 뒷부분에 상세한 참가신청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인문학습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참가하실 수 있는 여러 학교와 해외캠프들에 관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회원 가입하시고 메일 주소 남기시면 각 학교 개강과 해외캠프 프로그램 정보를 바로바로 배달해드립니다^^

프레시안 알림 ( huschool@naver.com)

▶프레시안 CMS 정기후원
▶네이버 프레시안 채널 구독 ▶프레시안 기사제보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섹션분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