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당권을 위한 사퇴’읽음

안홍욱 기자

당대표 취임 2년1개월 만에… “공정한 경선관리 위해” 강조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2일 당 대표직을 공식 사퇴했다. 2008년 7월 대표에 취임한 후 2년1개월 만이다. 정 대표는 향후 본격적인 당권 재도전 행보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정세균 ‘당권을 위한 사퇴’

정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7·28 재·보선에서 아쉬운 결과를 낳게 된 데 도의적인 책임을 느낀다”면서 “당의 분란 상태가 장기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당의 안정과 공정한 경선관리를 위해 사퇴한다”고 밝혔다고 우상호 대변인이 전했다. 정 대표로서는 지난달 6일인 임기는 채웠지만, 7·28 재·보선 완패에 따른 책임이 명목상 사퇴 이유가 된 셈이다.

정 대표는 2007년 대선, 2008년 총선 연패로 존립 위기에 처한 당을 추스르고 비교적 안정적으로 당을 이끌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별명이 ‘미스터 스마일’이지만, ‘공룡 여당’을 등에 업은 이명박 정부에 맞서 ‘투쟁의 나날’을 보냈다.

정 대표는 지난해 취임 1주년 소회를 “침과대단(枕戈待旦·창을 베고 자면서 아침을 기다린다)”이라고 표현했고, 반환점을 돈 이후 상황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그런 상황에서도 지난해 두 차례의 재·보선과 6·2 지방선거를 이끌어 승리했고, 10%대에 머물던 당 지지율을 20%대로 끌어올렸다. 제1야당의 위상을 바닥에서 어느 정도 끌어올리는 데 그가 중심에 있었던 셈이다.

반면 정 대표는 당 안팎에서 야성(野性)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비주류 측에서는 당 운영에 대한 소통 부족과 사당화 등을 비판해 왔다.

대표직을 내려놓은 정 대표의 다음 행보는 9월 전당대회에 맞춰져 있다. 사퇴의 변에 “당의 안정과 공정한 경선관리를 위해”를 강조한 대목도 당권 재도전 의사를 분명히 한 것으로 간주된다. 재·보선 패배에 대한 책임과 더불어 “당권 도전자가 현직에서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것은 불공정하다”는 비주류 측 반발을 잠재우려는 뜻이 담겼기 때문이다. 이제 전당대회 ‘경선 룰’이 정해지면 출마선언만 남은 모양새다.

정 대표가 ‘개인 사퇴’로 정리하고 다른 지도부를 잔류시키려고 한 것은 당권 도전과 맞물려 있다. 전대 준비를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다고 판단했음직하다.

다만 2일 밤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격론 끝에 지도부 총사퇴와 비대위 구성으로 결정이 났다. 스스로 2년 넘게 이어온 대표직에 대한 판단과 부딪침은 이제 전당대회로 넘겨진다. 판이 바뀐 것이다. 대표직 사퇴는 출발이고 그는 원점에 섰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